스마트폰으로 스마트한 홍보인 되는 방법 7가지

물밀듯 밀려오는 수 많은 기술 속에서 최신 제품, 트렌드, 혁신을 따라잡기란 여간 쉬운 것이 아니다. 특히 하루가 다르게 스마트해지고 있는 스마트폰은 더욱 그렇다. 홍보 전문가가 스마트폰을 통해 업무생산성을 향상하고 더 폭넓은 독자들과 소통하며 스마트하게 인맥관리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스마트폰 메모장

1. 메모장, 자료모음집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개인적인 아이디어는 예고 없이 튀어나온다. 그리고 꼭 마땅히 받아적을 곳이 없을 때 떠올라 시간이 지난 후에는 정확히 어떤 맥락이었는지 다시 생각해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스마트폰 캘린더나 노트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그 순간순간을 기록하자. 음성메모 기능을 활용하면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에 대한 대략적인 아웃라인을 기록해놓을 수도 있다. 또한, 중요한 문서의 복사본을 스마트폰에 저장해놓을 수 있다. 하드카피를 사진으로 찍어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모바일 사이트에 업로드해놓으면 수시로 찾아볼 수 있다. 인터넷으로 회사 정보를 바로 찾을 수 있고, 스마트폰에 비즈니스에 필요한 자료를 연동시키거나 저장해 놓았다면 자료가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금방 찾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2. 연락처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홍보인이라면 연락처와 이메일 관리는 필수다. 그렇다고 바쁜 일상 속에서 한두 명도 아닌 수십, 수백 명의 사람들에 일일이 안부를 묻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문자, 전화라도 할 수 있고, 모바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로 친구들의 일상을 확인하고 안부를 물을 수 있다. 아웃룩 주소록을 스마트폰에 연동시켜 평소에 연락을 하던 사람의 이름, 회사, 직급, 주소, 메모, 이메일 등이 자동으로 저장된다. 또한, 비즈니스 파트너와도 스마트폰으로 문자, 전화통화, 이메일, 소셜미디어, 영상통화 등 언제 어디서나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3. 소셜미디어와 24시간 연결할 수 있다

고객, 팬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활발한 소셜미디어 활동이 중요하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관리하다 보면 악성 댓글이나 긴급한 문의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데 소셜미디어 모바일웹을 활용하면 이동중, 휴식 시간에도 잠시 고객의 댓글에 답변을 달 수 있다. 스마트폰은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할 뿐 아니라 독자들과 떨어져있다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

4. 홍보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다

지난 성공 마케팅을 위한 동영상 보도자료 제작 팁 포스트에서 언급했듯이 비디오 콘텐츠는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더 많은 트래픽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기업의 뉴스레터를 받아보면 보면 주로 비디오를 뉴스레터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독자들이 더 흥미를 갖기 때문이다. 비디오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카메라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기업에 대한 다양한 테마의 비디오 자료를 만들어 회사 홈페이지의 신제품, 제품소개, 회사소개 등 페이지나 소셜네트워크로 공유하자. 유용한 정보나 팁,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담은 비디오는 보도자료가 제공하지 못하는 감각을 만족시켜준다.

5. 모바일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다

편리하고 모든 디바이스에서 접근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축한다면 업무효율과 연동성에서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외근 시 무거운 노트북을 들고다니거나 사용할 컴퓨터를 찾으러 방황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문자 광고, 모바일 쿠폰, 이벤트 초청장, 특별 프로모션, 위치기반 알림 등 웹사이트에 한정되어있던 마케팅 수단을 모바일, 스마트기기로 확대할 수 있다.
스마트폰6. 프레젠테이션 등 미팅 준비에 활용할 수 있다

회의에서 발표를 하거나 미팅에서 정보를 전달할 때 파워포인트를 활용할 예정이라면 스마트폰이 매우 유용하다. 컴퓨터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고 스마트폰에 옮겨 저장해놓으면 발표장소에서 스마트폰으로 자료를 열 수 있기 때문이다.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타임 셋팅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중에도 발표자료로 발표준비를 할 수 있다. 또한, 비디오를 재생하거나 정지할 수 있는 리모컨 역할도 하기 때문에 별도의 USB리모컨도 필요없다. 중요한 미팅이나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면 스마트폰이 유용한 준비도구가될 것이다. 미팅에서 발표할 키노트를 스마트폰에 배경화면에 저장해 놓으면 미팅주제에 대한 브레인스토밍을 지속할 수 있고, 줄을 서거나 버스, 지하철 등 출퇴근 시간에 지속적으로 읽고 연습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폰에 거울 애플리케이션이나 카메라를 통해 미팅 전 자신의 모습을 점검할 수 있다.

7. 애플케이션으로 비즈니스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는 사용 시간의 82%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에 소비하고, 18%는 웹 브라우저를 활용하는데 소비한다고 한다. 그리고 평균적으로 한 사람이 40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지만 가장 꾸준히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15개에 불과하다. 자신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찾고 이를 활용해 비즈니스 효과 그리고 소셜 활동을 극대화해보자.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 – 엑셀컨텍트 라이트(excel Contacts Lite): 엑셀에 저장된 연락처를 스마트폰으로 쉽게 전송할 수 있다.
  • – 어도비 리더(Adobe Reader): PDF문서 읽기, 저장하기, Acrobat.com을 통해 클라우드로 문서 접근하기, 노트하기, 폼 작성하기, 문서 정리하기, 전자서명, 프린트,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 범프(Bump): 주변사람들과 스마트폰을 맞닥뜨리면 문서, 사진, 비디오, 파일, 연락처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컴퓨터와 연동도 가능하다.
  • – 다큐사인잉크(DocuSign Ink): 문서에 서명을 추가해 전송 및 저장이 가능하며, 다양한 색깔, 포맷으로 서명을 생성할 수 있다.

뉴스&미디어 애플리케이션

  • – 플립보드(Flipboard): 페이스북, 트위터 및 기타 소셜 콘텐츠를 디지털 매거진으로 정리해놓은 애플리케이션이다. 기술, 뷰티, 동물, 요리 등 원하는 분야를 설정해놓으면 관련 콘텐츠가 매일 업데이트되며 한장 한장 넘겨가며 볼 수 있다.
  • – 펄스(Pulse): 펄스뉴스는 가장 좋아하는 웹사이트를 모아 색색깔의 인터렉티브한 모자이크로 만들어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원하는 주제별 뉴스 스트림을 생성할 수 있고 매일 체크하고자하는 사이트나 피드를 추가할 수 있다.
  • – 탭투(Taptu): 탭투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및 기타 웹사이트와 블로그 RSS를 통한 스트리밍을 제공해준다.
  • – 자이트(Zite)(아이패드용): 오십만 웹도메인을 스캔해 사용자의 소셜네트워크 및 관심사를 파악해 읽을만한 자료를 찾아준다.
  • – 뉴스와이어(Newswire): 어디서나 보도자료 뉴스를 실시간으로 쉽게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IT, 자동차, 유통, 문화 등 19개 산업 분야에서 자신이 관심 분야 순위를 설정해 놓고 관심 있는 뉴스를 손쉽게 볼 수 있다. 이용자는 마치 종이신문을 넘기듯 손가락으로 화면을 넘기며 보도자료를 읽을 수 있다.
    뉴스와이어 안드로이드 앱, 뉴스와이어 아이폰 앱

기타 애플리케이션

  • – 독서 애플리케이션: 킨들(Kindle), 눅(Nook)
  • – 교육 애플리케이션: 테드(TED)

보도자료를 카카오톡으로 친구와 공유하고 싶다면 뉴스와이어 모바일 웹을 참고하면 된다.
보도자료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하는 방법>>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