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5가지 방법

보도자료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툴 가운데 하나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연구 결과, 어떤 상품이나 회사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기사화된 것은 똑 같은 크기와 시간 동안 신문이나 방송에 나온 광고보다 10배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보도자료 활용법은 어떤 것일까?

1. 웹페이지 유입 링크를 포함시키자

보도자료에 링크를 포함시키면 검색엔진최적화(SEO)가 가능하며, 기업 웹페이지 방문률을 높일 수 있다. 검색엔진이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발견하면 해당 문서에 대한 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마커를 찾는다. 마커는 곧 링크인데, 보도자료에 기업 웹사이트, 블로그 및 랜딩 페이지로 연동되는 링크가 여기에 해당한다. 보도자료 속 관련 키워드에 적절하게 링크를 삽입해 놓는다면 자료의 검색엔진 순위가 높아지게 된다. 검색엔진 순위가 높으면 당연히 더 많은 독자층에 도달할 수 있고 기업 웹페이지 방문률도 높일 수 있다. 랜딩 페이지 분석을 통해 페이지에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가능하면 많은 매체에 배포하자

보도자료의 최대 장점은 수 많은 매체에 자료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광고나 애드버토리얼(광고형 기사)는 몇몇 매체를 지정해 지면을 사야 하는 반면, 보도자료는 조선, 중앙, 동아, KBS, SBS 등 언론사 및 방송국에 모두 전달할 수 있다. 또한 광고나 광고형 기사는 기자가 아닌 광고국,사업국과 협의해 노출하는 것이므로 기자와의 관계가 형성되지 않지만, 보도자료는 기자에게 보내 기자가 쓰는 것이므로 기자와의 관계가 형성되고 나중에도 계속해서 보도자료를 보낼 수 있게 된다.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뉴스와이어가 제공하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는 신문,잡지,방송,인터넷매체 등 국내 언론과 광범위한 채널에 뉴스,사진, 동영상 보도자료를 기자와 언론사에 배포가 가능하다.

보도자료 배포
3. 정확도 높은 자료를 제공하자

기자들은 정확성 높은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 자료를 검증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보도자료에서 인용하고 있는 정보에 정확한 출처를 밝히면 기자들은 보다 편하게 자료를 인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백서, 발표자료, 보고서, 설문조사 등을 이용했다면 보도자료에 이와 연동될 수 있는 링크를 추가하면 된다. 자료의 신뢰성이 낮으면 기자는 쓰지 않는다. 따라서 신기술을 개발했다면 논문으로 발표한 뒤 이를 인용해 보도자료를 내거나, 아니면 특허를 신청한 뒤 내는 게 기자 입장에서 볼 때 신뢰성 높은 보도자료이다.

4. 이미지 및 동영상 자료를 포함시키자

보도자료를 검색하다 보면 대부분의 보도자료가 비슷한 형태로 작성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첫 문단에서는 신제품 혹은 기업이 알리고자 하는 소식을 소개하기 시작하여, 둘째 문단부터는 이와 관련한 세부정보가 나오고, 마지막은 연락처 및 기업소개로 마무리된다. 틀에 박힌 보도자료 속에서 돋보이는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진 및 동영상이 포함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시각적 요소들이 보도자료의 품질을 높이고 독자들에 좋은 인상을 남긴다.

5. 기사를 널리 알려라

보도자료 배포 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사 게재 소식을 널리 알리고, 독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해야 한다. 보도자료만으로는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향상 시킬 수 없다. 고객과 직접적으로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원한다면 다른 커뮤니케이션 툴을 활용해야 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보다 다양한 고객층에 기사가 게재된 것을 알리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자. 사진이 포함되어 있다면 카카오스토리, 핀터레스트(Pinterest), 플리커(Flickr) 등에 공유하고, 비디오나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다면 유튜브, 비메오(Vimeo) 등을 통해 공유하자. 만약 블로그 포스트로 기사내용을 적었다면 소셜미디어 공유 버튼 등을 연동시키자. 또한, 기존 고객에게도 뉴스레터를 통해 보도자료와 기사게재 소식을 알리고 직원들도 볼 수 있도록 사내 게시판에 올리자.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뉴스와이어가 정리한 보도자료 작성법을 참고하면 된다. 보도자료 작성 요령 자세히 보기>>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