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뉴스 소비 시간, PC와 비슷

모바일로 뉴스를 보는 시간이 PC로 뉴스를 보는 시간과 맞먹을 만큼 인터넷 뉴스의 소비 패턴이 모바일로 급격히 이동하고 있다. 올해는 모바일 뉴스와 PC 뉴스의 소비 비중이 균형을 이루는 최초의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 이용시간 추이

한국언론재단이 발표한 2013년 언론수용자의식조사에 따르면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인터넷 등 한국인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은 총 334.3분으로, 2012년 총 323.5분보다 10.8분 증가했다.

미디어 별로 보면 텔레비전이 176.9분으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이 116.3분(고정형 인터넷 62.6분, 이동형 인터넷 53.7분)으로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라디오(26.8분), 종이신문(12.0분), 종이잡지(2.3분) 순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처음으로 포함한 소셜미디어의 이용시간은 25.3분으로 라디오 이용시간보다 약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면, 19~29세와 30대에서는 인터넷 이용시간이 각각 230.2분과 162.8분으로 텔레비전 이용시간보다 많았다. 반면 40대·50대·60세 이상에서는 텔레비전 이용시간이 인터넷 이용시간보다 많아 연령대별로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가 다름을 알 수 있다.

미디어별 이용시간 추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인터넷은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이는 반면, 텔레비전은 2010년 이후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디오, 종이신문, 종이잡지 이용시간은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2년과 비교해보면 텔레비전(170.7분→176.9분)과 인터넷(108.6분→116.3분) 이용시간은 전년 대비 증가한 반면, 종이신문(15.7분→12.0분)은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 라디오(26.0분→26.8분)와 종이잡지(2.6분→2.3분)는 2012년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인터넷 이용시간을 고정형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이용시간과  이동형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이용시간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PC(노트북 포함)로 대표되는 고정형 인터넷 이용시간은 2011년 이후 감소한 반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이동형 인터넷 이용시간은 계속 증가했다. 고정형 인터넷 이용시간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인터넷 이용시간이 증가한 것은, 고정형 인터넷 이용시간의 감소폭보다 이동형 인터넷 이용시간의 증가 폭이 더 컸기 때문이다.

전체 응답자 중 미디어별 이용자 비율(해당 미디어를 지난 1주일간 전혀 이용하지 않은 응답자를 제외한 비율)은 텔레비전이 96.8%로 가장 높았고, 이동형 인터넷(68.0%)과 고정형 인터넷(64.4%)이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소셜미디어(55.4%), 종이신문(33.8%), 라디오(28.6%), 종이잡지(11.1%) 순이었다.

각 미디어 이용자 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은 텔레비전이 182.7분으로 가장 길었고, 다음으로 고정형 인터넷(97.2분), 라디오(93.6분), 이동형 인터넷(79.0분), 소셜미디어(45.8분), 종이신문(35.7분), 종이잡지(21.1분) 순이었다.

미디어 이용자 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추이를 살펴보면, 텔레비전은 2012년 대비 늘어난 반면(175.8분→182.7분), 종이신문은 줄어들었다(38.4분→35.7분). 인터넷 중 고정형 인터넷은 줄어든 반면(103.1분→97.2분), 이동형 인터넷은 늘었다(76.8분→79.0분). 라디오는 큰 변화가 없었고(93.9분→93.6분), 종이잡지는 줄었다(23.9분→21.1분).

뉴스 이용시간 분석

전체 응답자 5,082명의 지난 1주일간 하루 평균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은 총 105.5분(2012년 110.5분)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전체 미디어 이용시간인 334.3분의 31.6%(2012년 34.2%)에 해당한다.

연령별로는 40대의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총 이용시간이 115.4분으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110.4분으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30대와 60세 이상이 각각 106.0분과 105.9분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20대는 88.9분으로 총 이용시간이 가장 적었다.

뉴스 이용시간

미디어별로 뉴스 이용시간을 보면, 텔레비전이 56.5분으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이 30.3분(고정형 인터넷 16.0분, 이동형 인터넷 14.3분)으로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종이신문(12.0분), 라디오(6.0분), 종이잡지(0.7분) 순이었다. 한편, 이번에 처음 조사한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은 4.2분으로 라디오 이용시간보다 약간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 보면, 19~29세의 인터넷을 통한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이 50.1분으로 텔레비전을 통한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33.0분)보다 많았다.

반면 3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텔레비전 이용시간이 인터넷 이용시간보다 많았으며,그 격차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더욱 벌어졌다.

각 미디어 이용자별 하루 평균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은 텔레비전이 58.3분으로 가장 길었고, 다음으로 인터넷이 46분(고정형 인터넷 24.9분, 이동형 인터넷 21.1분), 종이신문(35.7분), 라디오(21.0분), 소셜미디어(7.5분), 종이잡지(6.6분) 순이었다.

미디어 이용자별 하루 평균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을 2012년과 비교해보면 텔레비전은 늘어난 반면(57.0분→58.3분), 종이신문은 줄어들었다(38.4분→35.7분). 또한 고정형 인터넷(29.3분→24.9분)과 이동형 인터넷(25.2분→21.1분) 모두 줄었으며, 라디오(21.6분→21.0분)와 종이잡지(7.5분→6.6분)는 상대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다.

해당 미디어 이용자들의 미디어별 이용시간 중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 비율을 보면, 이용시간 전부를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으로 간주한 종이신문(100.0%)을 제외하고 텔레비전(31.9%)과 종이잡지(31.3%)가 상위 1, 2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이동형 인터넷과 고정형 인터넷이 각각 26.7%와 25.6%, 라디오(22.4%), 소셜미디어(16.4%)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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