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발표 보도자료 작성법 8가지

실적 발표 보도자료

실적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시즌이 돌아왔다. 실적 발표 보도자료는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경영 성과 등을 반영하며, 기업의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IR 및 PR 담당자들은 멋진 실적 보도자료를 쓰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고민한다.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실적 발표 보도자료 작성법 8가지를 소개한다.

1. 실적이 좋았다면 제목에 언급하여 보도자료 영향력을 높여라

실적 보도자료의 주된 독자층은 금융권, 주주, 고객, 직원 및 잠재 투자자이다. 독자들이 기사를 클릭하지 않아도 회사가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는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제목에 명시하자. 투자자들은 주로 검색엔진이나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통해 금융 정보를 확인한다. 이 때 제목만 읽어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실적 뉴스가 도달하게 된다.

(예시)

2. 부제목에는 실적의 키워드를 적어라

실적 보도자료는 내용이 길어 읽기 어렵기 때문에 부제목을 다는 것이 좋다. 보도자료의 제목에서 설명했던 실적을 뒷받침하는 세부 실적들을 부제목으로 정리하자. 독자들은 부제목의 키워드를 활용해 본문에서 해당 내용을 빠르게 찾아 읽을 수 있다.

(예시) 리미니 스트리트, 2014회계연도 4분기 및 연간 예비 실적 발표

  • – 연간 순 매출 8670만 달러, 전년대비 42% 증가
  • – 연간 가입 매출 1억710만 달러, 전년 대비 43% 증가
  • – 이연 매출 8280만 달러, 전년 대비 41% 증가
  • – 연간 매출 유지율 95%

3. 2014년 4분기는 2013년 4분기와 비교하는 것이 객관적이다

실적 보도자료에는 연간 혹은 분기별 판매, 매출, 당기 순이익, 주당 이익 등의 백분율 변화 추이를 설명해야 한다. 이 때 비교는 비슷한 시기와 이루어져야 객관적인 수치다. 예를 들어, 2014년 4분기는 같은 해 3분기와 비교하는 것보다 2013년 4분기와 비교하는 것을 권한다. 이익, 손실, 주식 손실 및 회계 정책의 변경 등도 실적 향상에 기여했다면 분석하여 수치와 함께 제시한다.

4. 재무제표를 첨부로 전달하라

보도자료에는 재무제표를 첨부하는 것을 권장한다. 빽빽한 단어로 설명하는 것보다 재무제표 하나가 더 효과적으로 기업의 상황을 요약해주기 때문이다. 애널리스트들의 경우 이 표를 활용하여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분석할 수 있다. 해외로 실적 보도자료를 발표할 경우에는 통화를 적는 것을 잊지 말자. 최근에는 실적을 인포그래픽으로 실적을 발표하는 회사들도 있다.

5. 문장을 짧게 쓰고 최신 정보를 위에 넣어라

실적 발표 보도자료는 기업에 대한 가장 중요한 정보를 아주 간략하게 제공해야 하므로 가독성이 중요하다. 평균적으로 뉴스 소비자들은 보도자료 전문의 20%밖에 읽지 않는다. 독자는 기사에서 가장 최신 정보와 연관성이 높은 자료부터 찾는다. 과거의 정보는 유용하지만 실적 발표 보도자료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과거의 일일수록 보도자료의 끝부분에 써야 한다.

6. 불렛포인트를 사용하면 중요한 내용을 강조할 수 있다

연구 결과, 독자들은 기사를 읽는 시간의 80%를 앞 부분에서 소비한다고 한다. 보도자료의 앞부분에 중요한 정보가 담겨 있어야 한다. 이 때, 중요한 정보는 불렛포인트로 정리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모바일 독자들이 정보를 읽기 편하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불렛포인트의 순서는 중요도 순으로 열거하는 것이 좋다.

7. 미래지향적인 내용의 CEO 인용구를 추가하자

실적 발표 보도자료의 주된 독자층은 주주들이나 잠재 투자자이다. 대표이사(CEO)의 인용구를 포함시키면 자료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인용구에는 재무 성과 등 현재의 경영성과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제공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는 미래지향적인 내용을 담아야 한다.

8. 보도자료에 하이퍼링크를 추가하자

중견기업의 실적 발표 보도자료에는 평균적으로 약 3개 링크가 포함되어 있다. 회사 홈페이지 링크, 공시 또는 IR 페이지, 제품 소개 페이지 등이 포함된다. 링크를 넣으면 애널리스트, 언론인 및 투자자들이 회사 소개서,임원진 프로필 및 제품 또는 IR 페이지로 쉽게 이동하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뉴스와이어는 실적 발표 보도자료 코너상장사 보도자료 코너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이 발표하고 있는 실적 보도자료를 참조하면 보도자료 작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