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PR전략 5가지

회사의 고객은 더 이상 한곳에만 있지 않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고객과의 접점은 인터넷과 스마트 폰 등 멀티 채널(Multi-channel)로 확장되고 있다. 2015년 성공적인 PR의 핵심은 커뮤니케이션과 디지털의 통합이다. 효과적으로 기업을 알리기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 PR전략 5가지를 소개한다.

2015 PR전략

1. 소셜미디어와 PR의 결합

소셜미디어와 홍보활동을 결합하면 최고의 PR 캠페인을 만들 수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자와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기업과 상품을 언론에 노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언론에 보도된 기사를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하면 더 많은 독자들이 읽게 된다. 사진이 포함되어 있다면 카카오스토리, 핀터레스트(Pinterest), 플리커(Flickr) 등에 공유하고, 비디오나 동영상이 포함되어 있다면 유튜브 등을 통해 공유하면 된다.

뉴스와이어는 기업이 보도자료를 활용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뉴스공유, RSS피드 등 다양한 수단을 제공한다. 기업은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뉴스와이어에 올린 보도자료 뉴스나 영상을 친구나 지인에게 쉽게 전파할 수 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면 기자들과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다. SNS에 쓰고 공유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기자들의 담당, 관심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기사를 성공적으로 피칭 할 수 있다. 기자들이 최근 SNS에 올려놓은 글을 보고  관심분야에 적합한 보도자료를 주면 기사화 확률이 높아진다.

2. 콘텐츠 마케팅은 신규 고객을 창출한다

콘텐츠 마케팅은 새로운 SEO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을 쓰기 전, 독자와 회사가 어떤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잠재고객이 쉽게 회사를 찾을 수 있도록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핵심 PR 메시지는 간단명료해야 하며, 짧은 문장으로 구사해야 한다.

어떤 콘텐츠가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클지 고민하고 있다면 소비자들이 친구 및 동료들과 공유하고 싶어하는 내용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자. 다음의 요소들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공유하고 싶어하는 콘텐츠이다.

  • 엔터테인먼트 요소: 사람들은 웃는 것을 좋아한다. 온라인 홍보 활동에 유머러스한 요소를 적절하게 도입할 수 있다면 독자들이 지인에게 메시지를 전파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유머는 고객간에 경험을 공유하며, 오랜기간 잊혀지지 않는다.
  • 감동적인 요소: 독자의 심금을 울리는 헤드라인과 뉴스는 매우 큰 마케팅 효과가 있다. 고객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관련 각도를 찾아라.
  •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 사람들은 대결 및 게임을 좋아한다. 흥미롭고 재미있는 게임은 독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콘텐츠 종류를 선택할 때에도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바쁜 대기업 임원을 대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펼치고자 한다면 10페이지가 넘는 보고서나 제안서 보다는 한 눈에 볼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전달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3. 실시간 마케팅은 공유와 참여를 유도한다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등 전 분야에 걸쳐 현재 일어나는 시사현안과 연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뉴스 헤드라인을 살펴보면 된다. 또한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를 통해 기업들이 발표하고 있는 최신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업계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슈와 관련해 회사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분석해본 후, 소셜미디어나 블로그에 내용을 실어 독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자. 현재 트렌드와 관련성이 높은 정보를 제공할수록 독자들은 더 많은 지인과 공유하게 된다.

4. 블로거와의 관계 형성은 입소문 효과를 이끌어낸다

파워블로거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입소문은 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 블로거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장기적으로 많은 이익이 된다.

블로거들에게 다가갈 때에는 기자들에게 하는 것처럼 전문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블로거들은 자신의 분야에 열정을 갖고 글을 쓰고, 구독자들과 정서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길 원한다. 콘텐츠가 미약하면 구독자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구독자의 관심도에 매우 민감하다. 대량 메일을 발송하거나 관련없는 내용의 자료를 보내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블로거들과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대상을 찾는 것이 우선이다. 수많은 블로거 중에서 본인 회사와 제품에 대해 관심가질 블로거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 때 구글 알리미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다. 회사 브랜드 혹은 키워드를 설정해 놓으면 어떤 블로그에 회사가 언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에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블로거를 팔로잉하자. 블로그에 코멘트도 달고. 블로거들에게 유용한 자료들을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관계를 형성할 수도 있다. 새로운 PR세대에서 홍보담당자는 콘텐츠를 판매하는 입장이다. 블로거들이 쉽게 포스팅할 수 있도록 스토리를 가공해서 전달하면 긍정적으로 포스팅될 확률을 좀더 높일 수 있다.

5. 고객확보의 기본은 효과분석이다

독자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반응이 좋았는지, 고객의 참여도가 높은 것은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홍보 담당자들은 언론매체 편집 일정에 맞춰 자료를 작성하는데 연연하다 보니 독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간과하게 된다. 일정에 맞춰 자료를 배포하기 보다는 독자들의 반응이 좋았던 내용의 자료를 배포하는 것이 더 효과가 크다.

뉴스와이어를 통해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면 보도자료 조회수를 확인함으로써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보도자료에 홈페이지 링크를 삽입한 후, 배포 이후 웹사이트 트래픽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확인가능하다. 독자들의 피드백에 기초하여 전략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해나가야 한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