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 작성법 안내

보도자료는 기업이나 조직이 사업변동사항을 핵심 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하여 신문 기사체로 작성해 언론매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는 뉴스 발표문입니다.  자료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좋은 사진이나 표 그림 등을 포함합니다.

꼭 보도자료를 발표해야 하나요

언론에 보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도자료를 만들어 언론 발표(press releases)를 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뉴스거리라도 전화나 직접 만나서 보도요청을 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말로 전달하는 정보는 명확하지 않고 잘못 알아듣고 오보를 하게 되기도 합니다. 반면에 발표자가 작성한 보도자료를 보고 그 중 중요한 핵심 내용을 정리해 기사로 만드는 데는 그다지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고 정확하기 때문에 보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자들은 복잡한 뉴스거리나 어려운 내용일수록 더욱 더 보도자료를 원합니다.  중소기업이나 단체, 소규모 사업체들도 뉴스거리가 되는 일만 있다면 얼마든지 뉴스를

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는 제목, 리드(본문의 첫 문장으로 전체뉴스를 대표할 수 있는 한문장 ), 본문,  사진 회사소개 및 홍보담당자 연락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는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효과적입니다.

1. 보도자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뉴스 정보의 신뢰성 입니다.광고 문구 스타일의 보도자료는 절대 금물입니다.

2. 제목은 간명하고 함축적으로 15글자 이내로  짧아야 합니다.

3. 구어체로 작성해야 합니다. 독자는 딱딱한 문어체 제목보다 직설적인 구어체 제목에 더 눈이 끌린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4.보도자료를 쓰는 이유는 대중과 언론이 알아야 할 어떤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사실의 전달도 중요하지만, 이 사건에 대해 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지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5. 첫 문장에서 전체 윤곽을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독자는 뉴스의 전체 내용에 대하여 감을 잡고 다음 문장을 읽을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6. 보도자료는 반드시 역 피라미드 형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정보를 앞부분에 쓰고 뒤로 갈수록 덜 중요한 내용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작성합니다.

7.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발표자의 입장이 아닌 독자의 입장에서 글을 써야 합니다. 특히 난해한 전문 용어는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는 것을 자초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8. 보도자료에는 6하 원칙에 대한 정보가 반드시 포함돼야 합니다.

9. 보도자료는 핵심내용이 무엇인지 분명히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할 얘기가 아무리 많다 하더라도 이 가운데 무엇이 핵심내용인지 분명히 하고 논리적 일관성이 있는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합니다.

10. 문장은 짧아야  독자가 읽기 쉽고 뜻이 분명해집니다. 한 문장의 평균 글자수를 60자 정도로 끊어야 합니다. 두 개의 아이디어를 하나의 문장에 담는 복문은 피해야 합니다.

11. 보도자료의 본문은 A4용지 2 페이지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 뒤에 해설이나 참고자료 또는 용어설명을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12. 뉴스의 신뢰성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관련된 인물의 코멘트를 보도자료에 넣는 것입니다. 실명을 밝히고 사장, 임원, 개발책임자, 기관장의 코멘트를 넣으면 언론인과 독자는 훨씬 내용에 신뢰감을 갖게 됩니다.

13. 사진도 뉴스가치를 판가름합니다. 뉴스가치가 낮아도 사진이 좋아 기사화되는 일이 자주 벌어집니다. 사진은 전문가가 촬영한 것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14. 보도자료에는 반드시 발표 담당자 이름, 전화번호(또는 이메일)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언론인이 내용을 확인하고 궁금한 것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15.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에는 대중이 잘 사용하는 적절한 키워드를 넣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와이어에 게재된 보도자료 샘플을 참고하세요.

http://www.newswire.co.kr/?sd=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