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보도자료 작성 5가지 노하우

인사 보도자료2

인사이동 소식은 언론에서 빠짐없이 다뤄지는 주제 중 하나입니다. 회사에서 새로운 직원을 채용했거나 기업 내 인사이동이 있었다면 보도자료를 작성해 소식을 알려야 합니다. 인사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회사를 알리는 효과도 있지만, 새로 합류하거나 승진한 직원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계기도 됩니다.

문제는 인사발령이 수시로 이뤄지다 보니 이러한 인사 보도자료가 너무나도 많다는 점입니다. 우리 회사가 발표한 인사 보도자료가 중요하게 다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사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5가지 노하우를 정리했습니다.

1. 3~4단락으로 간략하게 쓰기

신문, 온라인 매체 등 언론은 인사이동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업계의 주요 인사이동에 대한 내용은 ‘경제계 인사’와 같이 각 면의 한 코너에서 다뤄지거나, 별도로 마련된 ‘인사’면에서 다뤄지기도 합니다. 인사 소식은 짧게 다뤄지기 때문에 보도자료는 너무 길지 않게 작성해야 합니다.

인사 보도자료에는 성명, 직급 등 인사이동 주체가 된 직원에 대한 정보와 직급, 부서 등 회사에서 ‘무엇’을 하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 발령 일시 등 내용을 비롯하여 이번 인사이동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배경설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신제품 출시 보도자료와는 달리 인사이동의 핵심적인 내용만을 간추려 3~4문단 내외로 분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례)

2. 인물 사진을 포함하기 

인사 보도자료를 발표할 때에는 특히 사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사람을 처음 만나면 가장 먼저 기억하는 것이 이름과 얼굴입니다. 보도자료에도 이 법칙이 적용됩니다. 사진은 보도자료를 받아보는 기자, 투자자와 독자가 해당 인물의 얼굴을 잘 알아보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보도자료에 첨부할 인물 사진은 인쇄 매체가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고해상도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신문은 일반적으로 세로로 긴 인물 사진을 씁니다. 인물이 회사의 대표나 임원, 조직의 장으로 선정되었다면 여권 사진이나 프로필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 뒤에 배경이 있으면 안 됩니다. 온라인 매체의 경우 인물 사진을 작게 줄여 사용하는데, 배경이 있으면 인물을 알아보는 데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례)

3. 매체에 맞춰 보도자료 내용을 변형하기 

인사 보도자료의 배포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보내는 매체에 맞춰 조금씩 변형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지역 신문에 보도자료를 보낼 경우에는 고용된 사람의 고향, 즉 출신 지역에 대한 정보를 포함해 배포하면 기사화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조직 내에 외국인, 장애인 등 소수 인력을 채용했다면 사회공헌 및 CSR 담당 매체와 기자들에게도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홍보 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4. 단신 보도자료로 발표하기

인사 보도자료는 사진과 함께 문장으로 풀어 쓴 형식이 있는 반면, 불렛포인트로 나열하는 형식이 있습니다. 주로 정부기관의 공무원 인사 보도자료가 후자에 속합니다. 불렛 포인트 형식으로 보도자료를 발표할 경우에는 간략한 편지 형태로 기자에게 보내면 됩니다. 동명이인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인사에는 한자를 함께 넣어 제공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사례)

직원이 많은 대기업의 경우는 두 문장정도로 짧게 인사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사례)

5. 인용구에는 포부와 비전을 제시하기

마지막 문단에 채용, 승진, 전보의 주체가 된 직원의 인용구를 추가하면 좀 더 완성도 높은 인사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인용구에는 보도자료 내용과 중복되는 내용 보다는 포부와 비전 등 향후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와 비전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어야 합니다.

황 사무총장은 “취임을 계기로 한 단계 더 도약하고자 하며, 앞으로 한국청소년연맹의 발전 및 청소년들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버크스 CTO는 “CA 역사상 가장 강력한 제품을 구축하는 시점에 합류하게 돼 기쁘다. CA의 뛰어난 기술 전문가와 함께 혁신적 소프트웨어 개발에 힘쓸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뉴스와이어 인사 보도자료 코너에서는 다른 기업과 기관들이 발표한 인사 보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보도자료를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