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6가지 체크포인트

우리는 TV 광고, 신문기사 등 많은 미디어에서 통계를 접합니다. 통계가 포함된 뉴스기사가 많은 이유는 숫자가 독자에게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통계와 숫자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보도될 확률을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통계는 실적 발표, 조사결과 발표 보도자료 외에도 신상품 출시여론조사 등 광범위한 보도자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6가지 체크포인트를 정리했습니다.

1. 정확한 해석

통계자료를 활용한 기사는 독자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로 받아들여집니다. 신문과 방송에서 통계를 자주 활용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통계에 대한 해석이 정확하지 않으면 보도하는 기자는 자료를 잘못 해석하여 오보를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계를 활용해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에는 자료의 해석에 더욱 철저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그러나 통계에 대한 해석은 사람에 따라 다르고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석 내용은 사람이 코멘트를 하는 방식으로 붙이거나, 단정적인 표현 보다는 ‘~~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보기 쉽게 표현한 멀티미디어

아무리 좋은 통계 자료가 있어도 그 자료를 보기 쉽게 표현하지 못하면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통계자료는 누구나 이해하기 쉽고 직관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그래프, 이미지를 활용하면 통계를 좀 더 보기 쉽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인포그래픽을 많이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텍스트 위주의 딱딱한 정보보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통계를 설명하면 독자에게 복잡한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보도자료에 통계를 활용하다 보면 전문성이 느껴지는 단어를 사용해야 할 것만 같은 생각에 사로잡힐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도자료에 어려운 단어와 전문용어를 사용하면 오히려 의미 전달에 방해됩니다. 쉬운 언어로 통계자료를 해석해야 기자가 이를 잘못 해석하여 오보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쉽고 보편적인 언어로 해석해야 더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4. 트렌드를 읽은 통찰력 있는 해석

통계에서 해석과 맥락이 없는 숫자 자체는 무의미합니다. 숫자가 반영하고 있는 트렌드를 읽고 해석하여 이를 보도자료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비교 대상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비교 대상은 기간, 지역, 계층, 나이, 국가 등이 될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는 통계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일례로 ‘자사 제품의 매출 또는 에너지 효율성이 00% 증가했다’고 알리고 싶을 때 무엇을 기준으로 00% 증가한 것인지 그 기준을 밝히지 않는 경우가 흔히 범하기 쉬운 오류입니다. 통계의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것도 흔히 범하기 쉬운 실수입니다.

5. 통계를 활용한 제목

통계가 포함된 보도자료는 큰 경쟁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통계자료는 제목에 포함해 작성하면 뉴스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례)

6.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첫 문장

보도자료는 중요한 내용은 앞으로 끄집어내 역삼각형 구조로 작성해야 합니다. 보도자료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요점을 추출해 짧고 명료하게 첫 문단에 모두 적어내야 합니다. 통계를 활용한 보도자료는 전월동기, 전년 등 비교 대상이 핵심적인 내용에 해당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이 반드시 첫 문장에서 언급되어야 합니다. 나머지 문단들은 첫 문단에 대한 부연설명을 제공하는 문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2015년 7월 메르스 영향으로 항공여객 수송실적이 전년 동월대비 9.0% 감소했고, 화물은 전년 동월대비 3.2% 감소했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사시’에 대한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2014년 기준으로 사시 진료인원 중 10대 이하(0세~19세)가 84.9%를 차지하였다.

넷이즈는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63.7% 증가한 8,933억원(48.33억위안)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당기 순이익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8.5% 성장한 2,632억원(14.24억위안)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뉴스와이어에서 기업이 통계를 활용하여 발표하고 있는 보도자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