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행사 홍보 전략 7가지

정부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정해 미술관, 영화관, 공연장, 박물관 등의 관람료를 할인해주는 정책을 시행하면서 문화행사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연, 행사, 축제 등을 성공적으로 홍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뉴스와이어에 문의하는 기업도 부쩍 늘어났습니다.

행사, 공연, 전시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객과 소통하는가가 홍보의 성공 여부를 결정합니다. 최근 들어서 SNS, 동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관객과 소통할 방법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단체는 캠페인, 이벤트, 고객 리뷰 등의 공간을 마련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화행사나 축제, 공연에 대한 홍보는 일시적인 매출증대를 위한 과정이라기보다는 장기적으로 행사나 문화예술 단체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언론홍보 채널을 균형 있게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뉴스와이어가 문화예술행사 언론 홍보 7가지 노하우를 정리했습니다.

1. 보도자료 작성

보도자료를 통한 홍보는 가장 전통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자들은 지나치게 홍보성을 띤 자료보다는 취재할 만한 자료 즉, 뉴스 가치가 높은 자료를 좋아합니다. 따라서 문화예술행사 보도자료에는 화려한 수식어구나 미사여구보다는 객관적인 정보와 뉴스를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사안내와 일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웹사이트 주소도 반드시 포함시켜 관심이 있는 독자가 행사에 대한 추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프레스킷 제작

프레스킷은 언론사, 문화행사 관계자 등에게 배포하는 자료집입니다. 공연단체의 경우 프레스킷에는 공연일정 소개, 공연 장르 및 작품 콘셉트 소개, 공연 실적, 공연사진(300dpi 이상 고해상도 JPG 파일), 공연 영상(30~90초 내외 TV SPOT용 자료), 공연 리뷰(2~3개), 연출, 배우 프로필 등 공연 전체에 대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기자 간담회를 열어 프레스킷을 직접 전달하는 방법이 있고, 이메일을 통해 전달하는 방법, 홈페이지에 올리는 방법, 공연 관람을 온 기자들에게 현장에서 제공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3. 대표 이미지와 영상

문화예술행사를 성공적으로 홍보하려면 대표 이미지와 영상을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 이미지는 포스터, 브로셔 등 홍보물뿐만 아니라 기사에 활용됩니다. 가능한 대표 이미지를 보도자료, 포스터, 전단, 광고물에 통일되게 사용해 작품에 대한 이미지를 지속해서 쌓고, 관객이 포스터나 전단을 보고 작품을 연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3분 내외의 소개 영상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텍스트나 이미지로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을 더 효과적으로 설명해주기 때문입니다. 공연의 경우, 줄거리도 중요하지만 시각적인 요소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시각적 효과를 더한 동영상 자료는 공연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 자료는 다양한 홍보활동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함께 배포할 수 있고,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으로 전파할 수 있습니다.

(사례)

4. 검색엔진 최적화

문화예술행사는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엔진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연을 보러 가기 전에는 줄거리, 출연 배우 등에 대한 정보를 검색합니다. 행사 소개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언제든지 쉽게 검색을 통해 공연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웹사이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에서 페이지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화면이 일그러져 보이면 고객은 창을 닫아버립니다. 또한 플래시, 이미지 기반 콘텐츠보다는 텍스트 기반 콘텐츠가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됩니다.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도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이용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검색엔진에서의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홍보하려는 행사, 공연, 전시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보도자료 제목과 첫 문장에 추가하면 검색엔진에서 검색되는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대학로’, ‘공연’, ‘독립영화’, 배우이름 등 입니다.

(사례)

뉴스와이어 블로그 포스트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는 보도자료 양식을 참고하면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보도자료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5. SNS를 통한 소통

문화예술단체는 현수막, 홍보물, 지면광고 등 전통적인 홍보 방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전통적 방식의 홍보는 콘텐츠가 일방적으로 유통되는 반면에 소셜미디어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의 참여를 이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연, 축제 등은 입소문이 중요합니다. 소비자의 입소문을 유도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이 SNS를 통한 홍보입니다. 이다엔터테인먼트는 SNS 홍보를 성공적으로 진행한 대표적인 공연기획사로 꼽힙니다.

이다엔터테인먼트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운영하며 관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정보성 글보다는 작품과 직접 관련이 없는 콘텐츠 일지라도 일상과 정서를 관객들과 공유할 수 있는 내용의 게시글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이벤트 당첨자를 선정할 때에도 배우가 직접 당첨자를 선정하고 이러한 과정을 영상으로 촬영해 게시글을 올리는 등 상호 간의 친밀함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트위터의 경우는 현장중계 형식을 띠고 작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즉각적으로 올렸습니다. 각종 공지 글, 공연 뒷이야기, 할인,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했습니다. (참고자료: 문화예술분야 홍보 마케팅 사례집 – 예술경영아카데미)

웹사이트에도 SNS 연동 기능을 추가하면 페이지를 더 많은 사람에게 퍼뜨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정보성 자료라고 생각되는 콘텐츠는  SNS를 통해 지인들에게 전파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가 고유 주소를 가지고 있도록 제작해야 합니다.

6. 전문지 타겟팅

문화예술 업계에는 다양한 전문지가 있습니다. 업계 전문매체의 주 독자층은 실제 업계 관련자와 종사자이기 때문에 일반 매체에 회사의 뉴스가 보도되는 것보다 파급력이 강합니다. 따라서 해당 분야 협회 등 업계 단체가 발간하는 뉴스레터나 업계 주요 신문, 잡지 또는 온라인매체에 홍보자료를 피칭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전문지에 홍보자료를 보낼 때는 원고마감 시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월간지의 경우 매월 중순이 마감이기 때문에 그 전에 보도자료를 보내야 시기에 맞춰 게재될 수 있습니다.

공연장에서 발행하는 매거진과, 뉴스레터, 블로그 등을 통해 홍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LG아트센터의 경우 에이진(Azine)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에이진에는 공연장에서 열리는 공연과 아티스트에 대한 기획기사를 발행합니다. 에이진의 콘텐츠는 뉴스레터,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다양한 채널에 노출되기 때문에 회원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기사를 통해 공연에 관심을 두게 됩니다.

서울문화재단의 경우 시민의 문화예술 홍보를 지원하기 위해 주간행사를 묶어 소개하는 형식으로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가 있는 날이 있는 주에 맞춰 문화예술 프로그램 안내 보도자료를 발표합니다. 주간행사를 묶어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다른 공연들과 함께 검색되어 검색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여러가지 공연을 소개하는 기획기사에 기사화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한 문화예술업계 홍보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공연예술 크라우드펀딩은 2011년 4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예술나무(ARTISTREE)’를 통해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문화예술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이 예술작업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오픈트레이드, 굿펀딩 등이 다양한 문화행사에 자금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할 때에는 보도자료를 통해 언론과 대중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연을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알릴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크라우드펀딩 보도자료 작성법은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기업 홍보 전략-1편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기업 홍보 전략-2편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사례)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