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작을 잘 하기 위한 구글 검색 방법 6가지

구글라이팅

회사에서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영작을 하거나 영문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내가 쓰는 영어 표현이 맞을까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다 가즈코의 ‘구글 라이팅’은 그런 답답함과 어려움을 구글 검색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구글 검색으로 영작하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합니다.

1. 큰따옴표(” “)를 이용하여 구절을 검색한다.

검색할 때 ‘구절 검색’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검색하는 문장을 큰따옴표(”  “)로 묶어서 검색하면 보다 검색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구글은 검색어를 해석할 때 순서를 인식하지 않으며, 중간에 들어가는 the, for, a, at, it 등은 생략해버립니다.

예를 들어, Company launched the product라는 문장을 검색할 때, 검색결과는 약 121,000,000개입니다. 반면, 따옴표를 사용하여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약 200,000개입니다. 이처럼 따옴표를 사용하여 검색하면 여러 개의 단어를 지정한 순서대로 검색할 수 있으므로 실제 영어 문장 사례만 골라서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뒤에 무엇이 올지 모를 때 괄호 대신 별표(*)를 넣어 검색한다.

책에서는 ‘와일드카드 검색’이라고 부르는 방법입니다. 문장에서 적절한 단어나 전치사 등이 헷갈릴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부분에 와일드카드(*), 별표, 아스테리스크라고도 부르는 부호로 처리하여 검색하면, 다양한 사용 사례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company * received * award’로 검색하면 별표(*) 자리에 들어가는 다양한 문법 표현을 볼 수 있습니다.

3. 검색 결과가 많은 순으로 신뢰한다.

검색엔진에서는 워낙 많은 자료가 검색되기 때문에 검색 결과의 확실성에 의문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검색된 페이지 수를 확인하여 신뢰할 수 있는 검색 결과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 단위 이상의 검색에 걸린다면 안심하고 사용 가능한 표현입니다. 결괏값이 지나치게 적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한영 대역을 찾을 때는 영문과 국문을 동시에 검색한다.

업계용어, 신조어, 법률명의 영어 표현을 찾고 싶을 때는 번역된 문장에 사용되었을 법한 영어 단어를 넣어 검색하면 됩니다. 우리말 표현과 영어 표현이 나란히 표기된 사이트를 한 번에 찾을 수 있어 검색 시간이 상당히 단축됩니다. 찾고 싶은 말과 함께 쓰였을 것 같은 영 단어를 검색하면 정확한 한영 대역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보 보호법의 올바른 영어 표현을 찾고 싶을 때 ‘정보 보호법 data act’로 검색하면 됩니다.

5. 부정관사 a와 별표(*)를 함께 사용할 때는 반드시 an으로도 검색해봐야 한다.

구글은 A와 an을 구분하여 검색합니다. 따라서 문장에 A를 추가하여 검색하면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만 검색해줍니다. An으로도 검색해보는 것이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로까지 확대하여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6. 검색 키워드는 3~6단어 정도가 적당하다.

구글은 검색 기술에 따라 검색하는 어휘가 줄면 검색 건수가 늘고 어휘가 늘면 검색 건수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키워드 수는 너무 많지 않은 3~6단어가 적당합니다. 또한, 검색할 때 지나치게 세부적인 내용은 제외하고 일반적인 구절로 바꾸어 검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One of the biggest film festival in Asia’보다는 ‘film festival in Asia ‘로 검색하는 편이 더 정확하고 다양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 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