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홍보 전략의 4요소

2017년 새해 홍보 전략의 4요소

새해 홍보 담당자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연간 홍보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연간 홍보 계획에는 언제 어떤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여 어느 채널로 배포할지 등에 대한 계획이 포함됩니다.

기본적인 홍보 계획을 세워놓은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의 홍보 성과는 큰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잘 수립된 홍보 계획은 소비자와  일관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적시에 가능케 합니다.

그렇다면 홍보담당자가 연간 홍보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까요? 전략 수립에 중요한 4가지 요소를 소개합니다.

1. 차별화된 핵심 컨셉과 메시지

홍보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우선 차별화된 핵심 컨셉이 설정되어야 기본 전략 방향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그 후 단계별, 타깃별 전략이 수립됩니다.

홍보 전략의 핵심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장점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경쟁사를 분석하여 그와 다른 컨셉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의 질문을 통해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컨셉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경쟁사에서 시도하고 있지만 우리 회사에서 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 경쟁사가 잘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경쟁사와 다른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있는가?

올 한해 사업계획, 신제품 출시 계획 등을 살펴보면 우리 회사의 올해 핵심 컨셉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각 기업이나 기관, 업종에 따라 성격이 다를 수 있지만 향후 1년간의 ‘사업계획서’나 ‘마케팅기획서’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마케팅과 PR은 상호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PR 활동은 마케팅 활동의 하부활동이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나 마케팅기획서는 홍보 전략의 훌륭한 지침이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큰 단위의 홍보 컨셉이 정해졌다면 세부 개별 프로그램도 이러한 컨셉을 뒷받침하거나 연관성 있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올해 홍보 컨셉이 정해졌다면 기업 구성원들과 공유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전달된 컨셉은 기업의 각 부문에서 일관성을 부여하고 직원들이 통일된 비전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2. 메시지 전달 방법

다음으로는 핵심 컨셉을 담은 메시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입니다.

소비자와 접점에 있는 여러 채널(보도자료, 기획기사, 이메일, 모바일 콘텐츠, SNS, 블로그 등)을 운영하면서 일관적인 메시지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홍보 담당자는 동원 가능한 홍보자원과 수단을 찾고 이를 적절하게 배합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홍보담당자는 과거 경험과 지식, 능력과 역량을 총동원해야 합니다.

가령, A 기업에서 2017년 3월 A사가 사활을 걸고 있는 P라는 신제품이 나온다고 생각해 봅시다. 홍보 담당자가 PR 전략을 제대로 세우려면 먼저 신제품 P가 가진 기능과 특징 등 제품 자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왜’ 현시점에서 이 제품인가라는 점까지 이슈화(이슈 매니지먼트)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배포하는 데 있어 어떤 미디어-신문, 방송, 잡지, 온라인-를 주로 활용할 것인가, 회사의 이미지와 장점을 살린 이벤트 프로모션은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차원에서 미디어의 광고 집행전략,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 TV의 PPL(간접광고, 제품협찬) 계획 등도 전략 수립 단계에서 검토되어야 합니다.

3. 연간 홍보 캘린더

연간 홍보 전략 수립 시에는 달력을 활용해야 합니다. 시의성 있는 뉴스 발굴은 홍보활동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연간 보도자료 발표 계획을 담은 캘린더를 만드는 것입니다.

1년 동안의 중요 기념일과 공휴일, 명절과 24절기, 특별한 행사 등 한 해 동안 일어나는 연간 행사를 정리한 다음, 이에 맞춰 월별로 언제 어떠한 내용의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좋은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 됩니다. 캘린더를 정리하다 보면 시기상 어떤 소재의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좋은지 미리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연초에 보도자료 배포 캘린더를 대략 확정해 놓으면 따라야 하는 기준이 생기기 때문에 보다 일관적인 PR메시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다른 기업들이 발표했던 보도자료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뉴스와이어에는 이벤트, 행사, 사업계획 등 2004년도부터 1만8천 개 기업과 홍보대행사가 발표한 보도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4. 채널 별 배포 전략

채널 별 관리 계획은 새해 홍보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각 단위의 홍보 캠페인을 진행할 때 어느 채널을 거점으로 홍보할 것인지, 모바일, 온라인 등 각 채널 간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어떤 전략을 취할 것인지 등 여러 홍보 채널과 자원을 배치해보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시도하는 것도 좋지만 맥락에 맞는 채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고문은 핵심 메시지를 알리고 업계 전문가로서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입니다. 잡지, 신문, 웹사이트를 조사하여 기고문을 낼 수 있는 매체를 확인한 후, 편집장에 연락하여 기고문 주제를 추천해달라고 부탁해볼 수 있습니다. 피칭하는 매체와 기고문의 주제가 비즈니스 목표와 부합하고 핵심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더 나아가 신제품 출시 시점에 맞춰 상품, CEO는 어떻게 노출할 것인가, 여론을 형성하는 오피니언 리더(또는 VVIP) 대상의 특별 행사를 시행할 것인지 여부, 신제품을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알리기 위해 어떤 SNS 캠페인을 진행할 것인지 등 입체적인 접근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경우에 따라 만약 있을지도 모르는 장래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사전에 시나리오를 준비하는 ‘위기관리’까지 새해 홍보 전략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채널 별 운영 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운영 목표를 기준으로 각 채널 지표를 측정하고, 최종적으로는 회사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채널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