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담당자에게 유용한 무료 이미지 편집 툴 8가지

홍보 업무를 하다 보면 이미지를 편집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SNS 포스트, 카드뉴스, 보도자료 사진, 회사소개서, 뉴스레터 등에 이미지가 필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포토샵을 사용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다음의 툴들을 이용해 간단하게 이미지를 편집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무료 이미지 편집 툴 8가지를 소개합니다.

이미지를 활용한 홍보 방법에 대한 내용은 뉴스와이어 홍보 전략 보고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홍보 아이디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캔바(Canva)

캔바는 활용 용도에 맞춰 이미지를 생성하고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소셜미디어 이벤트, 온라인 배너, 블로그 이미지, 페이스북 포스트, 프레젠테이션, 인포그래픽, 뉴스레터 헤더, 브로셔, 초청장 등 다양한 기본 제작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가입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과 태블릿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캔바는 포토샵과 같은 고급 이미지 수정 및 편집 기능은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 편집 기술이 없는 사용자가 간편하게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편집한 이미지는 JPG, PNG, PDF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파블로(Pablo)

파블로는 소셜 미디어 관리 툴인 버퍼(Buffer)의 이미지 편집 도구입니다. 기능은 캔바와 비슷하지만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이미지에 텍스트를 조합하는 기능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카드뉴스, 간단한 웹 배너, SNS 포스트용 이미지를 만들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3.김프(GIMP)

김프는 가장 오래된 포토샵 대체 무료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사용방법은 포토샵과 거의 비슷합니다. 기본 바탕에 여러 개의 레이어를 겹쳐서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김프의 장점은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이용 방법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어 공식 사이트에서 이용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4. 스모페인트(Sumopaint)

스모페인트는 일본에서 만든 웹 기반 이미지 툴입니다. 인터페이스는 포토샵과 비슷하지만 포토샵보다는 조금 쉽습니다. 별도로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에서 계정만 만들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만든 작업물을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고 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5. 다크테이블(Darktable)

사진 보정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라이트룸’입니다. 라이트룸은 유료 프로그램인데, 라이트룸과 거의 비슷하면서 무료인 프로그램이 ‘다크테이블’입니다. 다크테이블에는 렌즈왜곡 보정, 톤커브 등 유료 프로그램 못지 않은 고급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맥과 리눅스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아쉽게도 MS윈도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6. 크리타(Krita)

크리타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오픈 소스 페인팅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어도 지원이 됩니다. 다양한 브러시와 펜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으며 필터 적용, 톤 조절, 리퀴파이나 색 그라디언트 같은 이미지 편집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웹툰이나 만화 캐릭터 등을 그릴 때 사용하기 좋은 툴입니다. PSD를 지원하기 때문에 포토샵으로 열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7. 스냅시드(Snapseed)

스냅시드는 구글이 개발한 사진 보정 앱입니다. 스냅시드는 기존의 사진 보정 앱보다 기능을 단순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화면을 드래그하는 것만으로 밝기, 대비, 채도, 음영, 하이라이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8. 픽랩(PicLab)

픽랩은 이미지에 타이포그래피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앱입니다. 픽랩 인스타그램에서 PicLab을 활용해 꾸민 다양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 타이포그래피뿐 아니라 도형을 이용하거나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를 발표할 때에는 사진을 함께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의 모든 언론사는 사진이 포함된 보도자료를 우선으로 기사화합니다. 사진이 있는 기사의 클릭률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위에 소개드린 툴을 사용해 보도자료용 사진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