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용자 트렌드 분석

전 세계적으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자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연령별, 성별로 주로 이용하는 SNS는 다릅니다. 또한 세대별 SNS 이용 행태도 계속해서 변화합니다.

소셜 미디어 홍보 담당자는 SNS 서비스별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트렌드 변화를 읽어야 효과적인 홍보 활동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 트랙스(Tracx)가 발표한 주요 SNS 이용자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뉴스와이어가 ‘2017 SNS 인구 통계’를 정리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거나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담당한다면 한 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17년 1월 기준 전 세계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는 28억명입니다. 이용자 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6년 소셜 미디어 이용자 수는 2015년도보다 22% 증가했습니다.

1. 페이스북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SNS입니다.

페이스북 이용자 중에는 여성 이용자, 밀레니얼 세대, X세대가 많습니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20분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 유튜브가 TV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집니다. 

유튜브와 같은 비디오 공유 플랫폼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이 이용합니다. 미국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부터 X세대 이용자(18세~49세)가 그 어떤 케이블 방송보다 유튜브를 더 많이 시청합니다. 최근에 유튜브는가 TV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그 영향력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인스타그램이 뜨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대부분이 여성이며, 90%가 35세 미만입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인스타그램 이용자 절반이 브랜드를 팔로우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브랜드 계정을 운영하면 더 친숙하게 잠재 고객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4. 트위터 이용자는 상대적으로 참여도가 낮습니다.

대부분의 트위터 이용자는 남성이며, 주로 밀레니얼 세대입니다. 트위터는 이용자 절반이 게시글을 보기만 하고 있습니다. 회사나 다른 사람이 올리는 트윗은 보고는 있지만, 리트윗하거나 댓글을 다는 활동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응을 끌어내야 하는 이벤트 등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5. 핀터레스트는 커뮤니티의 특징이 강합니다.

핀터레스트는 여성 이용자가 대부분입니다. 밀레니얼, X세대, 베이비붐 세대 등 이용자의 연령은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커뮤니티의 특징이 강합니다. 디자인, DIY 등 특수층 이용자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적지만 다른 소셜 미디어 보다 반감기(half-life)가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페이스북 포스트의 경우 90분, 트윗의 경우 24분이지만 핀터레스트 핀의 반감기는 151,200분으로 약 3.5개월간 영향력을 유지합니다.

6. 링크드인 이용자는 다른 SNS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링크드인과 같은 전문가 및 B2B 네트워킹 사이트는 남성 이용자가 대체로 많습니다. 또한 링크드인을 이용자는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할 확률이 낮습니다. 미국 기준으로 1년에 75,000달러(한화 약 8,300만 원) 이상을 받는 사람들의 절반 가량이 링크드인을 이용하고 있으며, 30,000달러(한화 약 3,300만 원) 이하를 받는 사람 중에는 5분의 1만 가입하였습니다.

7. 레딧(Reddit)은 남자가 많이 이용합니다.

미국의 최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인 레딧은 남성 이용자가 지배적입니다. 또한, 이용자의 약 3분의 2가 30세 미만입니다. 커뮤니티 공간에서는 광고성이 느껴지는 콘텐츠를 올리면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마케팅, 영업보다는 홍보가 적합합니다.

이 밖에도 국내 SNS 성별 점유율에 대한 분석 인포그래픽이 있어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모바일 앱 데이터 분석 서비스 앱 애이프(APP APE ANALYTICS)가 발표한 ‘대한민국 SNS 이용 현황- 하반기 인포그래픽‘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비스별 MAU*는 카카오스토리 > 밴드 > 페이스북 > 네이버카페 순
– 영상, 이미지 기반 SNS의 활약: 스노우, 인스타그램
– 30-50대 이용자 많은 서비스: 밴드, 카카오스토리
– 10-20대 이용자 많은 서비스: 페이스북, 트위터
– 일 평균 실행횟수 많은 서비스: 페이스북(20.5회) > 트위터(19.5회) > 밴드(9.2회)

* MAU: 한 달에 한 번 이상 앱을 실행한 이용자 수

SNS 이용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을 보면 이용자의 이용형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향후 SNS 운영 계획을 수립하는 데 이용자의 이용현황을 참고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