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이용자 분석과 브랜드 계정 운영 4가지 필수요소

국내 인터넷 이용자 10명 가운데 7명이 인스타그램을 이용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7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68.7%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을 비롯한 다른 SNS는 가입률이 감소했지만 인스타그램만 유일하게 작년 대비 가입자가 증가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전 세계 월 활동 사용자 8억 명 돌파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한국에서의 월 활동 사용자는 천만 명에 달합니다.

인스타그램의 폭발적인 성장은 모바일 기반의 사진 및 영상 공유 SNS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홍보 담당자는 인스타그램 이용자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바탕으로 브랜드 계정 운영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운영에 필수적인 4가지 요소를 소개합니다.

1. 매력적인 이미지

인스타그램은 사진이나 영상을 필수적으로 올려야 하는 SNS입니다. 따라서 브랜드 성공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좋아할 만한 매력적인 이미지를 게시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기업, 기관, 단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나타내는 테마는 무엇인지 정의해보고, 이 테마를 기반으로 어떤 이미지와 영상을 제작할 것인지 브레인스토밍이 필요합니다. 사진 주제는 제품, 시설, 문화, 고객, CEO 등 다양한 사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는 사진, 짧은 동영상, GIF 등 다양한 이미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장 올리기 기능을 이용하여 카드뉴스 형식으로 짧은 스토리를 만들어 콘텐츠를 게시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 동영상 활용

인스타그램은 최근 월 활동사용자 8억 명 돌파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해와 비교해 인스타그램 내 동영상 시청 시간은 80% 이상 증가했으며 매일 생산되는 동영상 개수도 4배 증가해 높은 성장세를 보인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동영상 중 60%가 소리를 켠 채로 재생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생방송 기능인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을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계정 중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사용한 계정이 평균 1.5배 더 많은 ‘좋아요’를 받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는 방송은 영구적으로 저장이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특징은 운영자가 작업물을 수집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지만, 생방송이 아니면 영상을 보지 못한다는 점에서 긴박감을 유발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인스타그램은 라이브 방송에 페이스 필터를 도입했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라이브 방송에 다양한 필터를 적용하면 팔로워들과 더 재미있는 콘텐츠를 나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밖에도 인스타그램은 뉴스와이어를 통해 매달 새로운 기능을 보도자료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9월에는 다이렉트로 스토리 공유하기 기능 도입 보도자료를 발표했으며, 8월에는 댓글 스레드 기능 도입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인스타그램 뉴스룸 보기 ▶

인스타그램이 새롭게 출시하는 기능을 이용해 브랜드 계정을 운영하면 고객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3. 해시태그

인스타그램은 어떤 해시태그를 선정하느냐에 노출빈도에 큰 차이가 나며 ‘좋아요’와 댓글 수가 달라집니다.

인스타그램에는 한 게시글 당 30개 해시태그를 입력할 수 있는데, 최소한 11개~15개를 달아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해시태그 분석 사이트 hashtagify.me 에서 해시태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검색창에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연관 해시태그, 인기도, 사용 트렌트, 사용 국가 등 각 해시태그에 대한 세부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별 인기 해시태그 목록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인스타그램 상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플루엔서들과 경쟁사가 사용하는 해시태그는 무엇인지 분석해보고 트렌드를 반영해 계정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상호 작용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얼마나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에 관심을 표현하느냐도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몇 시간을 정하여 다른 계정과 상호 작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소셜 미디어 사이트나 뉴스레터 등 이메일을 통해 인스타그램 계정을 홍보할 필요도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 연동되어 있어 페이스북 친구가 인스타그램 추천 친구에 뜨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을 통하여 인스타그램으로 광고, 홍보하고 타겟 설정과 행동유도 버튼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소셜 미디어가 그렇듯 인스타그램도 정기적인 게시물 게재가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서는 적어도 일주일에 세 번 게시물을 게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시간을 투자해 고객들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하며 소통하는 것이 성공적인 브랜드 페이지 운영의 기본수칙입니다.

한편, DMC미디어가 진행한 ‘2017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설문조사’는 올해 6월 1일부터 9일까지 10일간 최근 1개월 내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의 대한민국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