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이 SEO 전략에 도움이 되는 이유

검색엔진최적화(SEO)와 홍보(PR)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PR(Public Relations)과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상호보완적일 뿐 아니라 오늘날 비즈니스 성장에 필수 요소입니다. 이 두 가지 전략을 결합하면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고 기업의 신뢰와 인지도를 높이고 결과적으로 매출을 늘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PR이 SEO전략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소개합니다.

SEO와 PR의 공통점

SEO와 PR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입니다.

SEO는 검색엔진에서 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과 전략입니다. PR은 기업의 메시지를 다양한 독자에게 전하고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SEO 전략에는 어떤 콘텐츠가 고객에게 유용할지를 파악하여 웹사이트가 업계에서 많이 인용되고 방문자를 유입하도록 하는 전략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PR은 기자, 블로거, 인플루언서, 고객 등 공신력을 가진 제3자를 통해 뉴스가 기사화되도록 하여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1. 보도자료 발표는 효과적인 백링크 빌딩 전략

외부 웹사이트에서 자신의 웹사이트로 향하는 링크를 만드는 ‘백링크 빌딩(Backlink Building)’은 매우 중요한 SEO 전략입니다.

백링크를 많이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보도자료 발표입니다.

기업 등 조직이 신제품을 출시했거나, 상을 받았거나, 행사를 진행했다면 때에 맞춰 적절한 매체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보도자료에는 웹사이트 링크를 반드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 기사에 웹사이트 주소가 노출되면 이 링크를 통해 회사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독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보도자료를 인용해 기사화된 기사에 웹사이트 주소가 없다면 언론인에게 웹사이트 주소를 추가해달라고 요청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언론인 외에도 블로거, 인플루언서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웹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 블로그 포스트 등에 웹사이트 링크가 노출되어 많은 방문을 유치하면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2. 트렌드를 다루는 기획기사 제안을 통한 검색엔진 노출

수 많은 경쟁업체 사이에서 우리 회사 제품 페이지가 검색엔진에서 상단에 노출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회사 제품 페이지 SEO를 개선하는 대신 평판 높은 매체나 블로그에 회사 제품에 대한 기획기사를 제안하는 언론홍보 전략을 통해 접근하는 편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회사가 전기 자전거를 판매하는 경우, 자전거 전문 매체 또는 블로거에게 ‘올해 인기 자전거 모델 10가지’라는 기획기사 또는 블로그 포스트를 실어줄 것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언론은 트렌드 변화나 이슈를 비중 있게 다루기 때문에 기획기사 제안을 통한 홍보는 효과적입니다. 독자는 패션, 직업, 레저, 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변화나 미래의 변화에 관심이 높습니다. 자신의 상품을 트렌드 변화 속에서 주목할만한 사례로 소개되면 더 큼지막하게 기사화될 수 있습니다.

기획기사를 제안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메일이나 소셜미디어를 통해 담당분야 언론인이나 블로거에게 직접 제안하는 것입니다.

언론인들은 정기적으로 제품 리뷰 기사를 작성하며 종종 사례 연구도 진행합니다. 또한 계절별 선물이나 제품 안내 기사에 포함될 제품을 찾기도 합니다. 이런 기자를 찾아 제안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획기사 작성법은 뉴스와이어 블로그 포스트 ‘언론에 기획기사를 제안하는 6가지 방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3. 신뢰도 높은 사이트 게재를 통한 SEO 점수 개선

PR과 SEO 전략을 통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타겟팅하는 웹사이트의 권위 점수(Authority score)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의 양보다 품질을 봅니다. 좋은 권위를 지닌 신뢰도가 높은 웹사이트에서 오는 링크가 많을수록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대부분의 온라인 미디어는 온라인에서 높은 권위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미디어 웹 사이트 중 하나에서 라도 웹사이트로 링크가 유입된다면 SEO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검색엔진에서 상단에 노출되면 고객은 무의식적으로 이 제품은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PR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가 심어져 있다면 우리 회사 링크를 클릭하고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SEO전략과 PR전략은 함께 실행될 때 시너지를 낸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검색이 잘 되는 보도자료 작성법이 궁금하다면 ‘검색이 잘 되게 하려면‘을 읽어보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