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작성법 페이지 개편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인 뉴스와이어가 보도자료 작성 방법을 알기 쉽게 소개한 보도자료 작성법 페이지를 개편하였습니다.

보도자료 작성법 페이지는 보도자료의 구성, 작성 순서, 주의할 점 등 보도자료 작성을 위한 기본 가이드를 다루고 있어 많은 홍보 담당자가 참조하는 페이지입니다.

이번에는 작성 순서를 중심으로 개편하였습니다.

보도자료 작성 순서

1. 주제 선정

적절한 주제를 선정합니다. 흥미롭고 중요한 뉴스가 될 가능성이 있는 주제를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정보 수집

보도자료 작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대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 관련 사실, 관련자 의견 등을 수집합니다. 인용문에 넣을 대표이사나 책임자의 인터뷰도 합니다.

3. 독자 설정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이유와 목적 그리고 주된 독자가 누구인지 정합니다. 독자의 독해 능력, 관심사, 기대치 등을 고려하고 무엇을 가장 궁금해할지 생각합니다. 독자에 따라 용어의 난이도, 글의 길이가 달라지고, 강조점도 바뀔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알리는 글이라면 자세한 정보를 담아야 하므로 길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지, 업계 전문지, 경제지, 잡지 등 여러 매체 가운데 어디를 주 타겟으로 할지 염두에 두는 것도 필요합니다.

4. 초안 잡기

글을 쉽게 쓰는 요령은 쓰기 전에 핵심 메시지를 정하고, 문단 설계를 해 문단별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문단 개요는 설득력 있고 논리 정연한 글을 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부터 잘 쓰려고 애쓰지 말고 초안을 빨리 쓴 뒤 여러 번 고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단 개요는 문단 별로 핵심 내용을 키워드로 열거한 목록입니다. 문단 설계에서 중요한 것은 앞에서부터 중요한 것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순서를 바꿉니다. 개요를 보면 글의 구성 요소들을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입니다.

(중략)

보도자료 작성법 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보도자료 작성법 보기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