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모니터링의 중요성과 실행 방법

미디어 모니터링은 홍보 및 마케팅 업무의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미디어 모니터링은 언론매체나 인터넷상에서 발생하는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수집하는 작업입니다. 주로 기업, 정부, 언론 등이 자사와 관련된 뉴스나 이슈를 모니터링하며, 이를 통해 경쟁사나 산업 동향 등을 파악하고 위기 대응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미디어 모니터링은 왜 중요할까요? 미디어 모니터링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쟁사나 산업 동향 파악: 기업은 경쟁사나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 수집이 중요합니다. 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해 해당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경쟁사의 제품, 마케팅 전략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결과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매우 유용한 자료로 쓰이게 됩니다.

2. 위기 대응: 기업이나 조직에서는 위기 상황 발생 시 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해 즉각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상황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3. 평판 관리: 기업이나 조직은 자사에 대한 뉴스나 보도자료 배포 결과를 모니터링하여 평판 관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뉴스나 이슈가 발생한 경우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4. 홍보 마케팅 영향 측정: 모니터링은 보도자료 배포 후 홍보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해 해당 기업이나 조직과 관련된 키워드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주요 기자 및 인플루언서 식별: 미디어 모니터링은 기자 및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업계를 담당하는 기자, 브랜드에 관심이 있고, 긍정적인 기사를 써줄 기자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판적인 글을 쓰는 인플루언서를 발견해 관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정책 수립: 정부나 정책 기관에서는 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해 국민의 의견이나 문제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홍보 업무에서 미디어 모니터링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목표 설정: 미디어 모니터링을 통해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런칭 이벤트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대한 분석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사의 브랜드, 제품, 서비스 등과 관련된 분석일 수도 있습니다.

2. 측정 항목 설정: 측정하고자 하는 항목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보도량, 언급 톤, SNS 공유 및 댓글 수, 검색어 순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3. 분석 대상 설정: 어떤 매체를 대상으로 분석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즉, 온라인 뉴스, SNS, 블로그, 커뮤니티, 방송 등을 선택합니다.

4. 기간 설정: 측정할 기간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런칭 이벤트 후 1개월 동안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5. 데이터 수집: 설정한 기간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은 수동 수집과 자동 수집이 있습니다. 수동 수집은 포털 사이트, 블로그, 커뮤니티, SNS 등을 직접 검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지만, 시간과 인력이 많이 필요하며 수집 범위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동 수집은 미디어 모니터링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뉴스와이어는 매일 5,500개 매체의 뉴스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를 통해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면 언론이 이 보도자료를 인용해 보도한 뉴스를 취합해 보고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포털에서 뉴스를 검색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뉴스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6. 데이터 분석: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목표와 측정 항목에 대한 결과를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보도량이 목표한 수치를 초과하였고, 언급 톤이 대부분 긍정적으로 나왔다면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경쟁사의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 등을 파악합니다. 특히, 경쟁사와 비교하여 보도량, 톤 및 반응 등을 분석합니다.

7. 결과 활용: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어 순위가 낮았다면 SEO 전략을 보완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의 경우,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8. 보고서 작성: 분석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홍보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미디어 모니터링을 활용하여 홍보 마케팅 영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홍보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브랜드 인식률 등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