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디드 콘텐츠의 제작과 활용 방법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는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거나 마케팅하기 위해 만든 콘텐츠를 말합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일반적인 광고와 달리,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의 형태를 띠므로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이 직접 제작하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영상 등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제작하는 콘텐츠도 많이 있습니다. 브랜드는 이를 통해 소비자들과 연결되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하며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브랜드 인식을 제고하는 데 효과적 마케팅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환경의 발달로 인해 브랜디드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브랜드를 알리는 방식으로 전달됩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인식되어 자발적으로 소비되고 공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흥미롭고 많이 공유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브랜디드 콘텐츠의 유형

콘텐츠의 유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볼 수 있는 영상 콘텐츠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텍스트 콘텐츠: 블로그, 뉴스 기사, 웹툰 등 다양한 형태의 텍스트 콘텐츠에도 브랜디드 콘텐츠가 많이 활용됩니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관심사에 맞는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미지 콘텐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이미지 콘텐츠도 브랜디드 콘텐츠의 좋은 예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하거나, 소비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이미지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제작 요령

브랜디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타깃 고객: 타깃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브랜드 메시지: 콘텐츠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콘텐츠의 품질: 콘텐츠의 품질이 높아야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언론 홍보에 브랜디드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법

브랜디드 콘텐츠는 언론 홍보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수단입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소비자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로 인식되어 자발적으로 소비되고 공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 언론 홍보의 효과를 높이고, 보다 많은 대중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습니다.

언론 홍보에 브랜디드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도자료 발표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했다면 해당 내용을 보도자료로 발표하는 것이 효과적인 홍보 방법입니다. 보도자료는 검색 엔진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SEO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키워드 사용, 의미 있는 제목 및 부제목 등을 통해 검색 결과에서 브랜드를 더 노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하고 공유되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를 활용한 보도자료 사례

언론인과의 협업

언론인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언론인들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언론인과의 협업을 위해서는 먼저 언론인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기획해야 합니다. 또한, 언론인의 작업 방식을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이 콘텐츠는 언론인이 다루는 이슈와 연관성이 높으면서도 브랜드의 가치나 제품과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언론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언론 매체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문은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TV는 시각적 효과를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신문에 게재할 브랜디드 콘텐츠는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TV에 방영할 브랜디드 콘텐츠는 시각적 효과를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정 언론 매체와 협력하여 그 매체에 특별히 제작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태로 홍보를 진행하면 해당 매체의 독자층과 브랜드 간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품질 관리

브랜디드 콘텐츠는 언론 매체에 게재되거나 방송되기 때문에, 그 품질이 중요합니다. 콘텐츠의 품질이 낮다면, 언론 매체에서 게재나 방송을 거부할 수 있으며, 대중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디드 콘텐츠는 전문적인 인력을 통해 품질을 관리해야 합니다.

전문가 인터뷰나 의견을 제안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기업의 대표나 전문가를 해당 산업 분야의 주요 주제에 대한 의견 제공자로 제안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언론 매체에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사회적 책임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면 브랜드의 긍정적인 사회적 기여를 강조하고 언론 매체에 소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자를 참여시킬 수 있는 이벤트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고 언론 매체에 이를 소개하여 보도될 수 있도록 합니다.

브랜디드 콘텐츠를 활용한 언론 홍보 전략은 보도자료, 콘텐츠, 이벤트 등을 통해 브랜드를 언론 매체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언론의 편집 기준을 준수하면서도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