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브랜드명이나 상품명 카피나 슬로건을 짓는 것을 ‘네이밍’이라고 합니다.
네이밍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네이밍의 법칙과 여러 가지 유형의 네이밍 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각종 기획이나 홍보 캠페인에 필요한 문구를 새로 만들어야 할 때 참고하세요.
네이밍의 법칙
선도자의 법칙
소비자는 가장 먼저 나온 브랜드를 오래 기억합니다. 최초의 브랜드는 같은 카테고리 안에서 대명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 가그린
후발자의 법칙
선도자와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이름을 통해서도 시장에서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포괄성의 법칙
패밀리 브랜드가 있다면 해당 제품 카테고리를 포괄할 수 있는 브랜드명이어야 합니다. 어느 한 제품에 어울리는 이름이 아니라 카테고리 안에서 다른 제품들과도 어울릴 수 있는 이름이어야 합니다.
확장성의 법칙
좋은 브랜드명은 확장성이 있어야 합니다. 예) iPod -> iTunes -> iWork ->iLife
차별화의 법칙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쉽게 인지시켜야 합니다.
부정적 연상의 방지
부정적인 단어가 연상되는 이름은 좋은 네이밍이 아닙니다.
네이밍 기법
1. 단어 그대로
유명 브랜드의 네이밍의 50% 이상은 단어 그대로를 사용했습니다. 직접적이고 소박한 네이밍이 오히려 강한 임팩트를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 애플,Crown
2. 더하기
단어 2개를 합하여 네이밍하는 방법입니다. 어떻게 결합하는지에 따라 의미가 넓어집니다. 우리말과 한자와 영어를 섞어서 네이밍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 칼로리+바란스, 토마토+저축은행
3. 빼기
본래 있는 그대로의 키워드에서 꼬리를 자르는 방법입니다. 단어 하나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제외하고 남겨진 부분을 네이밍으로 사용합니다. 꼬리를 자르거나, 머리를 자르거나 몸체를 자를 수 있습니다.
예) 카카오톡-카톡, 디지털카메라-디카, 수학능력시험-수능
4. 결합하기
여러 브랜드를 연상시키는 단어를 조합한 후 단어를 결합하는 방법입니다.
예) Federal Express → FedEX, American Express → AMEX, Korea Can Do → Korando, Gore(사람이름) textile → Goretex
5. 생략하기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조합한 뒤 같은 발음을 생략하는 방법입니다.
예) Bright + Light → Brite
5. 의인화법
상품을 의인화하여 소비자에게 친밀감을 주는 네이밍 방법입니다. 캐릭터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 알라딘, 파파존스
6. 이중의미
표기에 따라 다중의 의미를 지닐 수 있도록 하는 네이밍 기법입니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 올리브영(Olive Young) → All live Young, SSG → 쓱
7. 연음법칙
발음 용이성을 개선하고, 시각적으로 보기 좋은 네이밍 기법입니다. 제품을 직접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 눈에띄네 → 누네띠네
8. 첫머리 글자 어형
의미를 가진 두 개 이상의 단어를 조합하고, 각각의 단어에서 첫 글자만을 골라서 만드는 것 입니다.
예)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 → IBM, Kentucky Fried Chicken → KFC, United Parcel Service → UPS, 두산 타워 → 두타
네이밍 컨셉 체크 포인트
1.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는가?
2. 제품의 기능을 잘 표현하고 있는가?
3. 타깃 고객의 기호에 적합한가?
4. 이해하기 쉬운가?
5. 듣기 좋은가?
6. 외국어로 부정적인 의미가 있지는 않은가?
7. 시각적으로 명료한가?
8. 기억하기 쉬운가?
9. 발음이 용이한가?
10. 친근감이 있는가?
11. 아름다운가?
12. 제품과 톤앤매너가 잘 맞는가?
13. 브랜드명으로 도메인을 살 수 있는가?
14. 검색하기 용이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