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과거를 회상할 때 좋은 일만 떠올리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를 무드셀라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 증후군은 좋은 기억은 떠올리고 좋지 않은 기억은 빨리 지워버리고 싶어 하는 퇴행심리의 일종입니다.
퇴행은 위기에 처하게 될 때 심리적으로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 정신적 평안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좋아했던 음악을 듣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껌을 씹거나 동창을 만나 떠드는 데에도 퇴행 요소가 있다고 합니다.
어려운 시간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집값과 전세 폭등으로 살기 어려워진 사람이 많고,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 사태로 우울증이 늘어났습니다.
어려운 세태를 반영하듯 추억을 고리로 대중과 소비자에게 다가가려는 트렌드가 유난히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020년은 복고 마케팅, 레트로 마케팅(Retrospective Marketing) 또는 추억 마케팅(Nostalgia Marketing)의 원년이라고 불러도 될 것 같습니다.
서구에서는 복고풍이 1960년대부터 등장했지만, 근대화의 역사가 짧은 한국에서는 복고풍이 이제서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TV쇼는 관람자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신경을 자극하기 위해 오래된 가수와 패션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유재석·이효리·비의 혼성그룹 싹쓰리는 MBC ‘놀면 뭐하니?’를 통해 그룹을 결성, 90년대 음악적 감성을 담은 ‘다시 여기 바닷가에서’로 음원차트 정상에 올랐습니다.
TV조선 트로트 프로그램들은 시청률 20%를 넘었습니다. ‘미스터트롯’에서 진을 차지한 임영웅은 네이버 2020년 올해의 검색어 인물 부문 순위에서 방탄소년단을 밀어내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추억은 이미 드라마의 단골 요소입니다. ‘응답하라’ TV드라마는 1980~90년대를 배경으로 그 시대의 향수를 느끼게 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추억 드라마의 전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 드라마에는 90년대 음악이 많이 등장합니다. 90년대는 우리나라 대중 음악의 질적 도약기입니다. 요즘 대중음악이 눈으로 보는 화려한 음악이라면, 90년대 음악은 귀로 듣는 감성적 요소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음원 사이트 Spotify의 분석에 의하면 음악 취향은 13~14세에 결정된다고 합니다. 프랑스 음원 사이트 Deezer는 사람들은 30살이 넘으면 새로운 음악을 찾아 듣는 것을 멈추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10대에 형성된 취향이, 결국 30대에 이르면 고정되고 40대부터는 좋아하는 음악을 반복해서 듣게 된다는 것입니다.
기업들도 향수를 자극하는 추억 마케팅을 통해 매출과 고객 충성도를 올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복고 마케팅의 장점은 추억이나 향수를 되살려 제품과 서비스에 접목함으로써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인지도를 쉽게 꺼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성 세대에게는 향수를 일으키고, 신세대에게는 그들이 접하지 못했던 새로움과 독특함을 함께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 나이키, 펩시 같은 브랜드는 폐기된 과거의 디자인과 로고를 사용하여 복고 제품을 자주 발표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 광고에 지난 60년 간 어린이TV쇼 세서미 스트리트의 주인공이었던 쿠키 몬스터를 등장시켜 향수를 자극했습니다.
칠성사이다는 70주년을 맞아 사이다와의 추억 스토리를 접수 받고 심사위원단이 감정해 최고가 추억을 시상하는 추억감정소 캠페인을 했습니다.
롯데리아는 40주년을 맞아 189만명이 참여한 온라인 투표를 통해 단종된 제품 중에 사랑받았던 햄버거를 선정해 한정 기간 동안 오징어 버거 한정판 등을 재출시했습니다.
추억 마케팅에서는 내가 좋아하던 어린 시절 만화나 신고 다녔던 신발 한 켤레가 소중한 존재입니다. 책꽂이에 있는 게임보이와 LP 레코드는 더 젊고 장난스러웠던 시절을 떠올리게 합니다.
복고풍 제품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첫째는 과거의 제품을 다시 내놓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복고풍 스타일과 디자인을 현대적인 제품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수십 년 된 브랜드만 추억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타트업이라도 복고풍을 느끼게 함으로써 마음이 따뜻해지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추억 마케팅에서 고려할 점
1. 영감을 얻는다
추억 마케팅이 왜 내 브랜드에 좋은 판매 포인트가 되는가? 청중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고려해야 할 기능은 무엇인가? 회사 창립 기념일 또는 브랜드 론칭 날짜는 언제인가?
2. 인구 통계 조사
인구 통계를 통해 타겟층의 연령대가 어떤 추억을 갖고 있는지 살펴본다.
3.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캠페인은 세부 사항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성은 향수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라는 것을 기억합니다.
4. 향수를 미디어와 결합
소비자에게 추억을 전달하는 것은 미디어입니다. 특히 이미지와 사운드가 중요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억을 공유합니다.
추억 마케팅 관련 보도자료
<복고 트렌드>
디자인으로 본 2020년 5가지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로컬·뉴트로·언택트·헬스·홈코노미
<복고풍 디자인>
뉴트로 퓨전술집, 신간이역 인천학익점 오픈… 기차와 기차 역사 콘셉트로 인기
두원공과대학교 브랜드 디자인과, ‘2020 대한민국옥외광고대상전’에서 행안부장관상·은상 등 최다 수상
<복고풍 문화>
예스24 “2020년은 LP의 시대, 가요 LP 중심으로 LP 시장 성장세”
극단 아띠, 10월 강진아트홀에서 어린이극 ‘딱지왕’ 공연과 다양한 체험행사 개최
<복고풍 음식>
CJ푸드빌 뚜레쥬르, 치즈방앗간 출시 한 달 만에 30만개 판매 돌파
투썸플레이스, ‘레트로 스프링’ 제품 인기… 케이크 매출 40% 올라
샘표, 창립 74주년 맞아 ‘샘표 헤리티지’ 전하는 SNS 캠페인 전개
마린이노베이션, 양갱 ‘달하루’ 출시… “건강간식으로 환경보호도 함께”
팝콘 맛집 GS25, 대상 ‘미원 맛소금’과 컬래버레이션 팝콘 단독 출시
복고풍 토픽 보도자료를 더 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복고풍 뉴스: https://www.newswire.co.kr/?md=A11&no=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