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에서 ESG, 지속 가능 경영 등 기업의 사회적 영향과 관련된 단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요소입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 얼마나 친환경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며 경영을 하느냐를 따지는 지표입니다. 매출, 영업이익과는 관계가 없는 비재무적인 요소입니다.
ESG와 관련한 개념으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공유 가치 창출(Created Social Value), 기업 시민의식(Corporate Citizenship),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트리플 바텀라인 (Triple Bottom Line) 등입니다.
지구온난화 문제에 더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발생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환경,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ESG는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번영에 직결되는 핵심적인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2019년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착한 소비 활동 관련 조사에서 64.4%의 응답자가 ‘착한 소비’ 활동에 동참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조금 비싸더라도 윤리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응답자는 55.4%에 달했습니다.
소비자는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착한 기업’을 선택하고 ‘착한 소비’를 할 용의가 있는 것입니다.
‘착한 소비’란 인권, 환경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소비 행위를 의미합니다.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 ‘컨셔스(Conscious) 소비’ 등으로도 불립니다. ‘미닝 아웃’은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온다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입니다. 이전에는 함부로 드러내지 않았던 정치적·사회적 신념 등을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의 친환경 활동과 사회적 책임, 투명 경영 등이 투자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국내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ESG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SK, 한미글로벌, 삼성화재,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모비스, 네이버 등이 ESG 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ESG 관련 경영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은 올해 편의점 최초로 무라벨 PB 생수를 출시했고 친환경 생분해 빨대를 확대 도입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부피를 최대 99%까지 줄이는 ‘미생물 분해를 통한 소멸식 음식물 처리기’를 도입해 매장의 음식물 쓰레기를 가장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처리하는 프로세스도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코디, 모나리자, 시크릿데이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MSS 그룹은 생활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비중을 큰 폭으로 확대하기 위해 마스크, 생리대, 물티슈 등 자사의 생활 위생용품과 포장지에 자연적으로 썩는 원료를 차례대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투썸플레이스는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실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는 IoT 인공지능 냉난방 관리 솔루션을 80여개 매장에서 운영 중이며 일부 매장에는 커피 찌꺼기와 일회용 컵으로 만든 마감재를 적용하는 등 매장 내 친환경 요소도 지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컵을 사용해 빨대 사용량을 지난해 전년 동기 대비 절반가량 줄였으며,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소형 로고만 인쇄된 흰색 종이컵과 코팅하지 않은 슬리브를 도입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언론에서도 ESG가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경영 활동을 펼친다면 보도자료로 작성해 배포하면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를 통해 고객이 발표한 ESG 보도자료 사례를 소개합니다. 참조하여 기업에 맞는 ESG 홍보 전략을 세워보길 바랍니다.
- – 테크아이피엠 이근호 대표, ESG 디지털 전환을 위한 AI·블록체인·IoT 융합 웨비나 개최
- – ESG 경영 실천 의지 다짐, 윤경CEO서약식 개최
- – HMM, ‘2020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 발간
- – KB국민은행, 한국기업지배구조원과 ESG 우수기업 육성 위한 협약 체결
- – 신한카드, ‘ESG 성과보고서’ 국제기준 인정받아
- – 동원시스템즈, 수출용 마스크팩 파우치에 친환경 생분해 파우치 ‘에코소브레’ 적용
ESG 보도자료를 더 보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newswire.co.kr/?md=A11&no=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