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책 6가지 추천

보도자료, 기획서, 제안서, 회사소개서, 연설문, SNS 포스트, 이메일 등 글쓰기는 홍보담당자의 업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글을 쓰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오늘은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책 6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하버드에서 150년 연구한 글쓰기 수업의 비법을 공식 하나로 정리한 책입니다. 글쓰기 코치 송숙희 작가는 이 공식에 ‘O-R-E-O MAP(오레오맵)’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오레오맵은 논리적인 글의 구성 요소인 ‘의견, 이유, 증명, 의견 강조 및 제안’의 영어 단어 앞글자를 딴 글쓰기 도구입니다. 오레오맵 순서대로 핵심 한 줄씩만 작성한 후 세부 내용을 보태 단락으로 만들고 연결하면 글 한 편이 완성됩니다. 

2. 카피책

카피라이터 정철의 30년 노하우가 담긴 책입니다. 짧지만 강렬한 문장 쓰기를 연습하는 35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글자로 그림을 그리십시오’, ‘낯설게, 불편하게 조합하십시오’, ‘반복하고 나열하십시오’ 등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문장쓰기를 위해서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팁이 담겨있습니다.

3. 읽기와 쓰기를 다 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베껴쓰기

글을 잘 읽고 쓰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연습법으로 베껴쓰기를 권합니다. 그중에서도 일간지 논설위원이 쓴 신문칼럼을 베껴쓰라고 강조합니다. 논설위원은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작성하는 데 명수이기 때문입니다. 작가는 신문칼럼을 읽고 베껴쓰는 것이 효과적인 읽기와 쓰기 훈련법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4. 퇴근길 글쓰기 수업

글쓰기도 기술인데 ‘서론-본론-결론’의 구조를 가지는 에세이를 연습하면 모든 종류의 글을 잘 쓸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글쓰기의 기초인 좋은 문장과 좋은 문단을 만드는 방법부터 에세이의 구조와요소, 좋은 에세이를 쓰는 노하우를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설명합니다.

5. 비즈니스 글쓰기의 모든 것

이메일, 기획서, 소셜미디어까지 등 실용적인 글쓰기에 방법에 대해 서술한 책입니다. 작가는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 글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파악한 후 상대방에게서 얻고자 하는 것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말하는 것은 글쓰기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또한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써보고 고치고 그리고 소리 내 읽어보라고 말합니다.

6. 언론홍보핸드북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 대표가 홍보 담당자의 고민거리를 찾아내 92가지 해법을 제시한 언론홍보 실무지침서입니다. 언론이 어떤 보도자료와 홍보 활동을 원하는지 A부터 Z까지 노하우를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이 책은 많은 대학교 홍보 관련 학과에서 교재로 채택됐으며, 정부 부처에서도 홍보 교육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자료

1초 만에 눈길을 사로잡는 메시지의 6가지 법칙
기자 출신 홍보맨 ‘언론홍보클리닉’ 출간
문예출판사, ‘글쓰기가 두려운 그대에게: 혼자서 익히는 글쓰기의 기초’ 출간
위닝북스, ‘가장 빨리 작가 되는 법’ 출간
북라이프, ‘밥벌이로써의 글쓰기’ 출간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