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은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는 시즌입니다. 상장사는 매 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달성한 실적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전망은 어떤지 등을 발표합니다.
실적 발표 보도자료는 기업의 재무 건전성과 경영 성과 등을 반영하며, 기업의 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IR 및 PR 담당자들은 멋진 실적 보도자료를 쓰기 위해 머리를 싸매고 고민합니다.
오늘은 실적 발표 보도자료의 핵심 요소 6가지를 소개합니다.
1. 쉽게 쓴 문장
실적 보도자료의 주된 독자는 금융권, 주주, 고객, 직원 및 잠재 투자자입니다. 실적 발표 보도자료는 독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투자 등의 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려운 내용을 쉬운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제목
독자들이 보도자료를 클릭하지 않아도 회사가 높은 실적을 달성했다는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제목에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자들은 주로 검색엔진이나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통해 금융 정보를 확인합니다. 이때 제목만 읽어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면 더 많은 사람에게 실적 뉴스가 읽히게 됩니다.
3. 재무제표
보도자료에는 재무제표를 첨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빽빽한 단어로 설명하는 것보다 재무제표 하나가 더 효과적으로 기업의 상황을 요약해주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그래프, 인포그래픽 등 이미지를 첨부하는 것도 실적을 쉽게 보여주는 방법입니다. 해외로 실적 보도자료를 발표할 경우에는 통화를 적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4. 중요도 순 정렬
독자는 보도자료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 또는 최신 자료부터 찾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에서 덜 중요한 순서로 배열하느 문장을 조리 있게 배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의 정보는 유용하지만 실적 발표 보도자료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과거의 일일수록 보도자료의 끝부분에 써야 합니다.
중요한 정보는 불렛포인트로 정리하여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독자들이 정보를 읽기 편하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불렛포인트의 순서는 중요도 순으로 열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미래지향적인 인용구
실적 발표 보도자료에 대표이사(CEO)나 임원의 인용구를 포함하면 주된 독자층인 주주나 잠재 투자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용구는 재무 성과 등 현재의 경영성과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는 미래지향적인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6. 하이퍼링크
상장사의 실적 발표 보도자료에는 평균적으로 약 3개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 링크, 공시 또는 IR 페이지, 제품 소개 페이지 등이 포함됩니다. 링크를 넣으면 애널리스트, 언론인 및 투자자들이 해당 제품 또는 IR 페이지로 쉽게 이동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실적 발표 보도자료 코너와 상장사 보도자료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이 발표하고 있는 실적 보도자료를 참조하면 보도자료 작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