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이어가 인포그래픽 제작 방법과 사례를 담은 ‘인포그래픽 만들기‘ 페이지를 신설했습니다.
인포그래픽은 정보(Information)와 그래픽(Graphic)의 합성어입니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지하철 노선도나 통계 차트도 일종의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말 또는 글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을 빠르게 요약해 전달할 때 인포그래픽은 좋은 수단입니다.
인포그래픽은 신조어 등장 전에는 흔히 뉴스 그래픽(News Graphics)으로 불리다가, 2010년 무렵부터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란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 인포그래픽이 그래픽 디자인의 주요 장르로 자리를 잡으면서 보도자료, 뉴스, 웹사이트, 브로셔, 포스터, 실적보고서, 프레젠테이션 등 거의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에서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좋은 인포그래픽은 처음 보는 사람도 쉽게 핵심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는 데 오래 걸렸다면 잘못 만든 인포그래픽입니다. 깔끔하게 디자인된 인포그래픽은 별거 아닌 정보도 가치 있고 세련되게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은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정보의 약 90%를 시각을 통해 얻습니다. 훌륭한 인포그래픽 디자이너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구조화하고, 메시지를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패턴으로 가공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정보 과잉의 시대에 무질서한 정보를 하나의 이야기로 꿰어내는 인포그래픽은 정보에 일정한 질서와 체계를 부여하고 가치를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의 기능
인포그래픽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고 기억하게 함
- – 통계, 연구 또는 설문 조사 데이터 시각화
- – 복잡한 과정 설명
- – 복잡한 보고서를 요약
- – 여러 옵션 비교 및 대조
- – 문제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설명
특히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일수록 장문의 글을 잘 읽지 않기 때문에 인포그래픽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긴 글은 안 읽기 때문에 뉴스 미디어에 올라오는 정보 중에서도 인포그래픽, 그래픽 뉴스 또는 카드형 뉴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에서도 사진을 여러 개 조합해 동영상처럼 만든 모션그래픽이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의 활용 분야
기업, 정부, 비영리단체 등에서 홍보, 마케팅 담당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 인포그래픽을 활용을 합니다.
- – 브랜드 인지도 구축
- – 웹사이트의 직관성 향상
- – 보도자료에 그래픽 데이터로 첨부
- – 백서 또는 eBook에서 핵심 요약
- – 고객 프레젠테이션 시 데이터 제시
- – 타임라인 시각화
- – 통계 및 조사 데이터 발표
- – 뉴스 레터 제작
- – 브랜드 스타일 가이드 만들기
- – 소셜 미디어 캠페인
- – 마케팅 캠페인 페이지 제작
- – 포스터 및 브로셔 제작
- – 연례 보고서 제작
- – 교육용 자료
- – 이밖에 그래픽이 없으면 재미가 없을 것 같은 정보
인포그래픽 제작 절차
인포그래픽 만들기를 시작할 때에는 차분하게 절차에 따라 단계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우선 전체적인 개요와 방향을 설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콘텐츠를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었을 때, 직관성이 높아지는지 검토합니다.
- – 인포그래픽 개요 만들기
- – 콘텐츠의 핵심 요점 결정
- – 제목, 부제목 및 주요 팩트 결정
- – 단락과 핵심 요점의 길이를 고려해 문장 작성
- – 디자이너에게 의뢰하기 위한 메모 작성
인포그래픽의 디자인 요령
최고의 인포그래픽은 텍스트, 이미지 및 데이터의 완벽한 조합을 통해 탄생합니다. 멋진 인포그래픽을 만들고자 한다면 다음의 인포그래픽 디자인 요령을 따르기 바랍니다.
- 1. 선, 모양으로 정보를 그룹화
- 인포그래픽에서 정보의 위치, 정보가 어떻게 그룹화되었는지는 독자가 그래픽을 이해하는 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줍니다. 테두리, 선, 원 및 사각형과 같은 기본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구성하면 독자는 콘텐츠를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관련 정보를 윤곽선이나 모양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포그래픽은 여러 섹션으로 나눠 섹션별로 그래픽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도나 순서도처럼 정보의 구조가 인포그래픽의 핵심인 경우에는 관련 요소를 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빠른 이해에 도움을 줍니다.
- 2. 색상과 대조 컬러 선택
- 또 다른 주요 디자인 요소는 색상입니다. 인포그래픽에서 색상은 미적인 요소일뿐만 아니라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독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같은 색상은 정보를 그룹으로 묶어 보이게 하고, 보색이나 대조적인 색상은 정보를 대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밝은 노란색 글씨는 파란색 배경에 대비되어 돋보이게 합니다. 또한 색상을 조절해 핵심 정보는 눈이 확 끌리게 하고, 덜 중요한 정보는 눈에 조금 덜 띄게 합니다.
- 3. 텍스트 계층 구조
- 글꼴과 폰트 크기는 인포그래픽에서 가장 눈에 띄는 요소입니다. 어울리지 않는 글꼴 선택은 인포그래픽을 망칠 수 있습니다.글꼴은 계층 구조를 갖도록 세 가지 정도 글꼴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큰 글꼴은 제목, 중간 크기는 부제목 또는 섹션 제목, 가장 작은 글꼴은 본문 텍스트로 이용합니다.눈에 잘 띄는 제목과 섹션 제목은 미적 감각에 따라 글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작은 폰트는 스타일보다는 가독성 높은 폰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4. 이미지, 아이콘 사용
- 마지막으로 인포그래픽에 들어갈 이미지, 아이콘, 일러스트레이션, 차트 같은 시각적 요소를 결정해야 합니다. 시각적 이미지는 정보를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도록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최고의 인포그래픽은 텍스트와 시각적 요소가 균형을 이룰 때 탄생합니다.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각 섹션의 성격에 맞는 아이콘을 넣는 것입니다. 디자인은 재미도 중요합니다. 너무 진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을 일러스트레이션은 훌륭한 스토리텔링 장치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인포그래픽 사례는 뉴스와이어 ‘인포그래픽 만들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