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법 검사기 활용 시 주의할 점

맞춤법 검사 프로그램의 등장으로 오타 수정이나 한글 맞춤법 문법 등의 검사가 쉽고 간편해졌습니다.

특히 기자에게 배포하는 보도자료, 회사소개서, 제품설명서는 회사의 공식적인 발표문이므로 최종안을 배포하기 전에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여 문장 구성과 맞춤법, 문법, 어휘 사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사나 보도자료를 맞춤법 검사기로 검사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글 맞춤법과 기사 맞춤법 모두 정확한 문법, 철자, 구두점 사용 등을 중시합니다. 하지만 빠른 정보 전달을 필요로 하는 저널리즘의 문법과 표준어를 제시하는 한글 맞춤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띄어쓰기

한글 맞춤법은 띄어쓰기 규칙이 엄격합니다. 하지만 기사에서는 문장을 줄이기 위해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붙여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 맞춤법에서는 숫자와 단위는 1250 원, 10 개처럼 띄어 써야 하지만 기사에서는 100달러, 1250원, 30개처럼 숫자와 단위는 붙여 씁니다.

숫자 표기

신문기사에서는 긴 숫자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 억, 조 등 단위는 한글로 표기합니다. 그리고 천 단위에 콤마를 찍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기사에서는 13억3890만원 또는 13억3천890만원으로 씁니다. 하지만 한글 맞춤법에서는 13억 3890만 원 또는 13억 3,890만 원이 표준어라고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용어 사용

기사에서는 해당 분야에 관련된 용어나 특정 집단에서 쓰는 전문 용어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반면 한글 맞춤법에서는 공식적인 용어나 적절한 대체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신조어 및 외래어 사용

한글 맞춤법에서는 외래어나 신조어를 사용할 때에는 국어 표기법을 사용하거나, 한글로 음역한 표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기사에서는 해당 분야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외래어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줄임말 사용

기사에서는 헤드라인 등에서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줄임말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을 미, 일본을 일, 윤석열을 윤이라고만 표시하는 것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반면 한글 맞춤법에서는 줄임말 사용이 제한됩니다.

자세한 맞춤법 검사기 종류와 활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맞춤법 검사기 종류와 활용 자세히 보기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의 리더인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운영합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를 등록해 기업 소식을 빠르게 널리 전파할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 회원 가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