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보도자료 작성법 6가지

에스티로더의 유방암 치유 캠페인 포스터
에스티로더의 유방암 치유 캠페인 포스터

사회책임경영(CSR), 지속가능경영, 착한 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사회공헌 활동 문화를 확대하는 기업이 많다. 기업은 사회공헌 보도자료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할 수 있어, 홍보담당자들은 자사의 사회공헌 활동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사회공헌 보도자료라고 해서 기존의 보도자료, 기획자료와 작성법이 크게 다르지 않다. 아래에 6가지 팁을 소개한다.

1. 사회공헌활동의 내용 및 의도를 충분히 파악하라

자료 작성 전,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한 의도와 방향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기업이 목표한 바와 같은 홍보효과를 얻기 위해서다. 사회공헌을 기획한 의도, 기업의 비전, 사회봉사활동의 종류, 봉사 후 얻은 효과 등이 일맥상통 해야한다. 활동의 내용과 의도를 충분히 파악한 후, 구독자에게 기업의 비전을 전달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한다.

2. 사실 이상의 메시지를 담아야 한다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했다는 사실 자체는 구독자의 주목을 받지 못한다. 최근 수립한 사회공헌 목표나 실행한 공헌활동을 통해 얻은 특별한 업적과 기업의 비전 실현 등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의 청소장비 전문기업 카처(KARCHER)는 전 세계를 무대로 ‘클리닝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카처의 클리닝 캠페인은 인류의 소중한 공공자산인 문화유산과 랜드마크들을 가치 있게 보존하여 후손에게 온전히 물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1980년 이후 30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 최대의 청소장비 전문기업 카처(KARCHER)는 전 세계를 무대로 ‘클리닝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카처의 클리닝 캠페인은 인류의 소중한 공공자산인 문화유산과 랜드마크들을 가치 있게 보존하여 후손에게 온전히 물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1980년 이후 30년 넘게 지속되고 있다.(사진제공 카처)

3. 통계자료를 포함해라

기업이 정말 사회공헌을 실행했다는 사실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는 통계자료이다. 수치와 통계 자료, 어떤 목표를 달성한 년도, 봉사활동으로 얻은 수익금 등의 자료가 있다. 수치가 소제목에 들어가면 가장 좋다. 소제목에 포함할 수 없다면 첫번째나 두번째 문단에는 포함시키는 것이 자료의 신빙성을 높여준다.

(통계자료 예시) 아시아나, 베트남에 ‘희망 도서관’ 짓는다

아시아나

 

4. 인용구를 포함하라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한 직원 한명 또는 참여한 직원 한명의 인용구를 포함하는 것이 좋다.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한 사람의 이름과 직책을 자료에 포함시키면 구독자들은 자료가 거짓이 아니라는 믿음을 가지게 된다. 꼭 직원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활동을 통해 도움을 받은 일반인의 이름이 들어가도 좋다.

(인용구 예시-대표, 직원) 녹십자, 사랑의 김치 담그기 봉사활동 실시

녹십자

(인용구 예시-직원, 일반인) 신한은행, 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합동 결혼식 후원

신한은행

5. 활동은 간략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다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너무 장황한 설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독자들에게 내용이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핵심만 설명하고 자세한 자료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6. 생생한 사진을 준비한다

사진을 통해 봉사활동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이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구독자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 사진은 행사별 특징에 맞는 다양한 형태가 있다. 맨 위에 있는 세계 최대 청소장비 전문기업 카처의 보도자료와 사진, 에스티로더의 핑크리본 캠페인 보도자료와 사진은 이미지를 통한 메시지 전달력이 강한 캠페인 사례이다.

뉴스와이어 사회공헌 사진 검색을 통해 다양한 예시를 살펴볼 수 있다.

 뉴스와이어가 배포한 보도자료 카테고리 중 사회 공헌 카테고리 보도자료를 보면 기업들이 어떤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사회 공헌 보도자료 보기>>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