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과 블로그, 소셜미디어가 생겨나면서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고,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홍보의 관건은 넘쳐나는 콘텐츠 홍수 속에서 어떻게 하면 매력적인 ‘킬러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는 지입니다.
킬러 콘텐츠(killer contents)란 어떤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콘텐츠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은행의 킬러 콘텐츠는 ‘금융정보 조회와 이체’이고, 영화관의 킬러 콘텐츠는 ‘영화’입니다. 언론사의 킬러 콘텐츠는 ‘뉴스’입니다.
‘킬러 콘텐츠’와 ‘광고’의 차이점은 콘텐츠는 유효기간이 없고, 고객이 신뢰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킬러 콘텐츠는 웹에서 계속해서 공유되고 전파됩니다.
홍보담당자가 해야 할 일은 잠재 고객의 관심사를 알아내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것입니다. 보도자료는 ‘킬러 콘텐츠’입니다.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보도자료 작성 5가지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1. 한 장이면 충분
보도자료의 적당한 원고 분량이 어느 정도인지 몰라 여기저기 알아보게 됩니다. 보통 보도자료 한 개의 분량은 워드 한 페이지가 가장 좋습니다.
보도자료는 핵심만 간결하게 요약해 쓰는 것이 좋습니다. 분량은 한 장 이내가 가장 적당합니다. 보도자료의 길이가 지나치게 길어지면 정보 전달력이 떨어집니다. 독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을 전달하여 보도자료의 의도를 분명히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간결한 문장
보도자료에 힘이 있고 쉽게 쓰려면 문장을 짧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문장 안에 ‘주어-목적어-서술어’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문장에 힘이 있습니다. 또한 ‘주어-서술어’가 3개 이상을 쓰지 않는 것도 요령입니다. 접속사는 되도록 쓰지 않고, 불필요한 보조사는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저’ ‘조차’ ‘~야말로’ 같은 보조사는 그냥 평범한 조사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하는 이유는 ~때문이다.’는 ‘~이유는 ~이다’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3. 명쾌한 제목
신문이나 인터넷 뉴스를 보는 독자들은 불과 1~2초 이내에 그 뉴스를 볼 것인지 말 것인지를 판단합니다.
좋은 제목의 구성요소는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명쾌하고, 짧으며, 독자에게 더 정보를 찾고 싶은 욕망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보통 신문의 제목은 길어야 20글자이므로 보도자료 역시 이 기준으로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보도자료의 제목을 짧고 간명하게 뽑으려면 평소 신문의 제목(헤드라인)을 늘 주의 깊게 살펴보는 습관이 배어 있어야 합니다. 명쾌한 제목을 뽑으려면 전달하는 메시지의 초점을 좁히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통계 및 인용구 활용
기자는 데이터 즉, 통계와 숫자를 좋아합니다. 직접 조사해서 찾아낸 통계가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그런 자료가 없다면 인용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찾아 보도자료에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을 뒷받침하는 통계와 사진, 표 등의 자료가 있는 보도자료는 텍스트만 있는 보도자료보다 기사화될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자료를 인용한다면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또한, 인용구는 기자가 임의로 수정할 수 없으므로 기업이 알리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방법의 하나입니다. 인용구는 보도자료의 어려운 내용을 쉬운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기도 합니다. 인용구는 기획기사에 인용되기도 하므로 가능하면 임원진들의 통찰력 있는 인용구를 자주 발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용구를 작성할 때는 실제로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작성해야 합니다. 인용구를 쓴 다음에는 큰 소리로 읽어보면서 부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지 않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보도자료 인용문 작성 요령은 뉴스와이어 블로그 글 가운데 ‘보도자료에 힘을 싣는 인용문 쓰는 8가지 방법’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5. 보도자료 양식 준수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에는 콘텐츠의 질도 생각해야 하지만 레이아웃과 양식을 잘 맞추어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는 뉴스 스타일의 보도자료 포맷을 잘 준수해 보도자료에 신뢰감을 주어야 합니다.
보도자료는 일반적으로 언론사 기자들에게 직접 전달되며, 공신력과 중요성 등에서 높게 평가받기 때문에 기업의 홍보수단으로서 가장 중요하고 일반적이며, 오랫동안 사용해온 도구로서 인정됩니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들도 보도자료 양식을 철저히 지킵니다.
뉴스와이어에서 보도자료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 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