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활동에 유용한 10가지 디지털 툴

디지털 툴

소셜 미디어 및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가 중요해지면서 홍보 활동을 좀 더 스마트하도록 도와주는 디지털 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홍보 활동을 하는 데 있어 알아두면 좋을 툴 10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정보구독 서비스 Feedly(피들리)

피들리는 각종 블로그, 경제 연구소 사이트, 뉴스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평소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를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스로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거나 피들리에 등록되어 있는 웹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고, 카테고리를 지정하여 주제 별 콘텐츠 구독이 가능합니다.

2. 뉴스 큐레이션 툴 theSKIMM(더 스킴)

더스킴은 18~34세 여성을 타깃으로 매일 오전 6시에 주요 뉴스 20가지를 정리해 보내주는 서비스입니다. 여타 큐레이션 툴과의 차별점은 젊은 층에게 친근한 말투를 사용하여 뉴스를 전달해준다는 점입니다.

3. SNS 계정 통합 관리 툴 Buffer(버퍼)

트위터, 페이스북, 링크드인, 구글플러스, 핀터레스트 등의 계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툴입니다. 이 툴에 로그인 하고, SNS 계정들 연동을 하면 포스팅 스케줄링, 예약 업로드, 도달률까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인포그래픽 제작 툴 Infogr.am(인포그램)

인포그램은 누구나 쉽게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웹서비스입니다. 각종 차트나 그래프를 손쉽게 그릴 수 있고, 엑셀에서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단순 이미지 그래프가 아니라, 화면 커서에 따라 그래프가 움직이는 인터랙티브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카드뉴스 제작 서비스 tyle(타일) 

타일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기반 카드뉴스 제작 서비스입니다. 주제별로 골라 쓸 수 있는 다양한 카드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이미지와 글꼴을 제공하기 때문에 저작권 걱정 없이 카드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SNS에 맞게 다양한 크기로 카드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서비스로는 Canva(캔바)가 있습니다.

6. 360도 동영상 및 이미지 촬영 앱 Fyuse(퓨즈) 

최근 상하좌우는 물론 앞뒤 방향까지, 모든 시야를 동시에 담은 360도 동영상이 인기입니다.퓨즈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간단히 360도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해주는 모바일 앱입니다. 전용 카메라 없이 360도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촬영하여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7. 소셜네트워크 영향력 측정 도구 Klout(클라우트)

클라우트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에서 얻은 자료를 토대로 개인의 소셜 네트워크 영향력을 평가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에서의 사회관계망 규모와 내용,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분석해 온라인 영향력을 알려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구글 플러스, 링크드인, 포스퀘어, 유튜브 계정을 클라우트에 연결만 하면 영향력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상에서 개인의 영향력을 점수화하는 클라우트 지수는 도달률(true reach), 파급력(amplification), 네트워크(network) 등 세 가지 항목으로 점수를 산출합니다.

8. 소셜미디어 관리 툴 HootSuite(후트스위트)

한 곳에서 모든 소셜 미디어 계정을 관리할 수 있는 툴입니다. 트위터를 주로 관리하는 데 초점이 맞춰줘 있으며 무료 플랜의 경우 계정 3개까지 운영할 수 있습니다. 후트스위트는 빠른 리액션과 응답이 메인되는 마케팅에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9.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툴 Pageflow(페이지플로우)

페이지플로우는 누구나 손쉽게 웹에서 인터랙티브 스토리를 만들게 돕는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는 대시보드에서 스토리를 선택하고 제목과 이미지, 동영상 등을 넣어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10. 앱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이프트(IFTTT)

이프트는 스마트폰 자동화 앱으로, 두 개의 앱 또는 웹을 연동해서 일정한 조건문을 실행시키는 서비스입니다. IFTTT는 ‘If This, Then That’의 약자로, A앱에서 어떤 업데이트가 일어나면, B앱에서 어떤 동작을 하라고 명령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If 뉴스와이어에 ‘삼성전자’가 들어간 보도자료가 업데이트 되면 → Then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등과 같은 레시피를 만들어 원하는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 뉴스 채널에 일일이 접속하거나 검색하지 않아도 설정해놓은 레시피들을 통해 자신의 이메일이나 SNS로 관련된 뉴스를 바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 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