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글의 다양한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의 유형, 요소 등 기초 개념을 이해해야 목적에 맞는 글을 잘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쓰기는 유형에 따라 설명형, 묘사형, 설득형, 서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목적에 따라 학술적 글쓰기, 사업적 글쓰기, 문학적 글쓰기, 개인적 글쓰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4가지 글쓰기 유형에 관해 설명합니다.
1. 묘사형(Descriptive)
묘사형 글쓰기는 인물, 사건, 장소 등을 아주 자세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는 글쓰기 방법입니다. 우리가 그리고 싶은 것을 직접 보고 그리는 것을 사생화라고 합니다. 묘사형 글은 사생 글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런 글에서 작가는 상황을 설명해 주기 위해서 오감을 자극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감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각이므로, 상황을 시각적으로 묘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문학 작품과 비문학 작품 전부에서 사용됩니다.
핵심 요소
– 묘사하고자 하는 장소, 사람, 사건, 상황, 위치에 대한 매우 자세한 설명
– 독자의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자극하는 상세한 정보
– 시적인 표현이나 형식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음
묘사형 글의 사례
– 시
– 일기
– 자연 묘사
– 소설에서의 주인공, 상황 묘사
2. 설명형(Expository)
말 그대로 설명하듯이 쓰는 글쓰기 방법입니다. 독자의 이해를 목적으로 어떤 사항에 대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합니다. 국어 교육에서는 문학 작품 이외의 실용적인 문장을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글은 독자에게 관련 사실과 수치 등 정보를 제공하지만 의견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교과서나 설명서 등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 전달을 위한 글이 포함됩니다.
핵심 요소
– 객관적 사실 및 그래프 등을 포함
– 논리적인 순서로 작성
설명형 글의 사례
– 교과서
– 사용설명서
– 레시피
– 뉴스 기사 (기획기사 및 사설, 기고 제외)
– 비즈니스, 기술, 과학 관련 글
3. 설득형(Persuasive)
설득형 글은 필자가 자신의 주장을 독자에게 이해시키고, 그 주장을 믿고 따르게 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설득형 글에는 저자의 의견과 주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저자의 주장에 동의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이를 정당화하기 위한 이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핵심 요소
– 주장하는 의견, 관점, 논증 등
–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논거 제시
– 독자가 상황에 대해 어떤 행동을 취할 요소(call-to-action)가 포함
설득형 글의 사례
– 기고 및 사설 기사
– 논설문
– 광고
– 도서, 음악, 영화, 음식점 후기
– 추천서
– 고소장, 항의서
– 커버레터
– 비평문
4. 내러티브형(Narrative)
내러티브형 글쓰기는 ‘이야기 전개형 글쓰기’ 입니다. 즉, 이야기를 통해 지식을 전해주는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설, 동화 등이 대표적입니다.
‘내러티브 기사(Narrative Report)’는 신문기사의 새로운 형태입니다. ‘뉴스’와 ‘이야기’가 결합한 스토리 뉴스를 의미합니다. 형식은 기사보다 오히려 소설에 가깝습니다. 내러티브 기사와 소설의 가장 큰 차이점은 허구가 아니 실제 있는 사실만을 바탕으로 기술한다는 것입니다. 언론 분야 최고의 상인 퓰리처상 수상작들이 대부분 ‘내러티브 기사’로 쓰였습니다.
핵심 요소
– 주제와 스토리
– 대화체
– 서론-본론-결론 순으로 전개
– 갈등과 위기
내러티브형 글의 사례
– 소설
– 동화
– 시
– 자서전, 전기
– 일화
– 전래동화
목적에 따른 글쓰기 유형 5가지
글쓰기는 목적에 따라 기사문, 학술적, 문학적, 사업적, 개인적 글쓰기 등 총 5가지 유형으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사문 쓰기
신문, 잡지 등 대중매체에서의 글쓰기 스타일입니다. 기사문은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사실을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동시에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매력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2. 학술적 글쓰기
논문 등에 사용되는 글쓰기 스타일입니다. 학계,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전문적 지식을 전달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기사문과는 달리 글의 매력보다는 정확한 과학적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문학적 글쓰기
소설, 시 등 문학에서의 글쓰기를 의미합니다. 작가의 정서와 감정 전달할 수 있고,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형식에 제약이 없으며, 재미와 감동이 중요합니다.
4. 사업적 글쓰기
이메일, 제안서, 사업계획서, 프레젠테이션 등 업무상의 글쓰기를 의미합니다. 사업적 글쓰기의 핵심은 설득입니다. 사업적 이득이나 성과를 얻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상대를 설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홍보담당자의 보도자료 작성은 사업적 글쓰기에 해당합니다. 보도자료 작성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 작성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개인적 글쓰기
사적으로 쓰는 일기, 블로그 포스트, 인터넷 게시글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부담 없이 자기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