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보도자료 작성 방법과 보도자료 배포 3가지 타이밍

홍보 마케팅 담당자는 설명회, 기념식, 컨퍼런스, 봉사 활동, 기자간담회, 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를 열 기회가 많습니다. 행사를 연다면 행사 전후에 보도자료를 발표해 참가자를 모집하고 행사를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행사에 참여하는 기업은 반드시 언론 홍보를 병행할 것을 권합니다. 다양한 군중이 모이는 행사는 언론에서 관심을 두고 보도합니다.

오늘은 행사 보도자료 작성 방법과 행사 보도자료 배포 3가지 타이밍을 소개합니다.

행사 보도자료 포함요소

– 행사 로고
– 보도자료 배포 날짜
– 언론 연락처
– 행사 진행 날짜 및 시간
– 행사 장소
– 행사 포스터 혹은 사진
– 행사 웹사이트

행사 보도자료에는 위와 같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가능하면 행사 보도자료의 언론 연락처에는 문의에 대응할 담당자 2명 이상의 연락처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행사 기간에는 바빠 한 사람이 문의에 대응이 어렵거나 늦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도자료 제목

보도자료 제목은 대부분 사람들이 가장 먼저 읽는 자료입니다. 제목과 소제목만 봐도 행사 일정과 개요 및 이점이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제목은 문어체보다는 구어체가 좋습니다. 행정용어, 전문용어는 쉬운 단어로 풀어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능동형으로 써야 합니다. 능동태로 작성한 제목은 더 간결하고 직접적이며 생기있고 힘차게 느껴집니다.

보도자료 본문

행사 개최 보도자료 배포의 목적은 참가 유도입니다. 행사 보도자료의 영향력은 사전 예약이나 당일 참가 현황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행사에 참여하면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행사에 빠지면 안 되는 이유를 포함해 읽는 이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행사 보도자료는 행사를 가능한 한 명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도자료의 첫 리드문은 뉴스 기사의 기본 구성 요소인 육하원칙에 빠진 것이 없어야 합니다. 육하원칙은 어떤 방법보다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고,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행사 보도자료는 참가자들에게는 가이드가 되고, 언론사 기자들에게는 기사 작성을 위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따라서 행사 일정과 정보를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사에서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는 무엇인지, 스폰서, 행사 부스, 야외활동 등에 대한 전반적인 가이드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기자들을 위해서는 프레스킷 링크나 웹사이트 링크, 언론 연락처를 넣어 행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행사를 소개할 때는 행사 참가자들이 어떤 얘기를 나누고 싶어 할지에 관점을 맞혀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많은 형용사는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객관성이 느껴지도록 써야 합니다.

보도자료 배포 3가지 타이밍

행사 주최자는 행사 이전, 중간, 이후 등 세 번의 시기로 나누어 보도자료를 발표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신문, 지역 라디오 및 TV, 전문지, 지역 신문에서 해당 분야 행사 담당 기자에게 보도자료를 보내면 됩니다. 담당 기자를 모를 경우에는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이용하면 담당 기자를 찾아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뉴스 클리핑 결과를 스크랩해 결과 보고서로 제공합니다.

1. 행사 시작 7-10일 전

행사가 열리기 적어도 7-10일 전에는 보도자료를 배포하여 행사를 소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에서 정보가 잘 검색되는 것이 행사 참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좋은 시기는 행사 시작 일주일부터 10일 전입니다. 너무 일찍 배포하면 잊힐 수 있고, 너무 늦게 배포하면 일정이 겹쳐 참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자와 편집자가 기사 작성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행사 당일

행사가 시작한 당일 오전, 참가자들에 리마인드가 되도록 행사 시작을 알리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행사에서 진행할 일정 소개에 초점을 두어 보도자료를 작성하면 됩니다.

3. 행사 종료 후

행사가 끝난 후에는 행사에 누가 참여했고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상세히 설명한 보도자료를 배포해야 합니다. 이 보도자료는 행사의 성공과 실적을 알리는 자료이므로 빼놓지 않고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행사 보도자료 모범 사례

아래는 뉴스와이어를 통해 여러 기업이 발표한 행사 보도자료를 모범 사례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1월 2일 인천에서 ‘IPMA 리서치 컨퍼런스’ 국내 첫 개최
남산예술센터, ‘당신이 알지 못하나이다’ 23일 개막
도심 속에서 즐기는 승마 체험… 2017 승마 페스티벌 11~12일 개최
2017 창작국악극 페스티벌, 성황리에 마쳐
퍼시스, 고객 맞춤형 제안 위한 교육 프로그램 ‘퍼시스 세일즈 캠퍼스’ 성황리 종료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드림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일산다문화교육센터, 행복을 절이고·사랑을 담고·마음을 나누는 김장김치 나누기 행사 열어
씨큐브코딩, 대치·목동 개원설명회 개최… 학부모 500여명 참석
미국유제품수출협의회, 서울 컨퍼런스 통해 한국 내 비즈니스 성장에 대한 의지 강조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