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업계의 연중 최대 행사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8(Mobile World Congress, MWC)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여러 기업이 참가해 봇물처럼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모바일 관련 통계를 리뷰해보면서 모바일 업계의 흐름을 짚어보고자 합니다.
홍보 마케팅 업무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온라인 쇼핑 거래 3건 중 2건은 모바일 통해 이뤄져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 3건 중 2건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통계청의 ‘2017년 연간 온라인 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78조 2,27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2% 증가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의 증가는 모바일 쇼핑 증가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지난해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47조 8,36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4.6% 증가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6년 54.2%에서 지난해 61.1%로 크게 늘었습니다.
2. 모바일 거래가 많은 상품군은 식·음료품>여행 및 예약서비스>의복>생활 자동차용품 순
모바일에서는 식·음료품, 여행 및 예약서비스, 의복 순으로 쇼핑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모바일로 거래된 식·음료품 총액은 7조 2,152억 원으로, 한 해 동안 57.6% 늘며 전체 모바일 쇼핑 중 15.1%를 차지했습니다.
이전에는 여행 및 예약서비스와 의복의 비중이 더 높았지만,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식·음료품 거래가 이를 넘어섰습니다.
가정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 품질이 향상됐고 모바일을 통한 배달음식 주문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행 상품을 비롯해 항공권 등도 모바일 구매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는데, 이는 실시간 가격 비교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3. 급성장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
모바일 광고 시장이 국내 전체 광고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7년 광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광고산업 규모는 15조 1천897억 원으로 2015년(14조 4천399억 원)에 비해 5.2% 증가했습니다.
광고산업 취급액 중 매체광고비(방송·인쇄매체·인터넷 및 옥외)가 9조 8천577억 원으로 64.9%를 차지했으며, 매체 외 서비스 취급액(브랜드컨설팅·마케팅 조사·광고물 인쇄 및 광고 제작 등)은 5조 3천320억 원으로 35.1%였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매체광고비 가운데 모바일이 1조 2천107억 원으로 전년(1조 666억 원)보다 13.5% 늘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전체 매체광고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7%에서 12.3%로 높아졌습니다.
4. 모바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 기능은 ‘신문·잡지 기사 검색’
스마트폰을 통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 기능은 신문·잡지 기사 검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17 방송 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통해 주 5일 이상 이용하는 미디어 기능은 신문·잡지 기사 검색(60.1%)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어서는 음악 재생(23.8%), 게임(15.0%) 순이었습니다.
기사 검색은 주로 집에서 이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는 약속이 있을 때 사람들을 기다리거나 이동 중에 외부에서 이용하는 비율이 높았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기능 중 ‘정보 검색 및 전달’ 기능이 중요하다는 응답이 78.3%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커뮤니케이션(65.6%), 미디어 콘텐츠 시청(51.6%) 순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모바일로 뉴스 기사를 검색하고 궁금한 정보를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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