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은 병원을 선택할 때 미리 검색해보고 비교해본 뒤 선택합니다.
병원과 같은 의료 서비스는 소비자들이 긴 시간을 들여 정보를 탐색하기 때문에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할수록 소비자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톤으로 전문성이 느껴지도록 작성한 보도자료는 병원의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는 검색엔진에서 영구적으로 검색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알맞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와이어를 통해 보도자료를 배포한 많은 병원은 몇 년이 지나도 계속해서 고객으로부터 보도자료에 대한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보도자료를 발표할 때에는 자료의 ‘뉴스 가치’를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뉴스 가치가 낮은 광고성 보도자료는 장사에 치중한다는 인상을 풍겨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뉴스 가치’가 높은 주제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요? 병원이 발표할만한 보도자료 주제 20가지와 사례를 소개합니다.
1. 의료기술 개발
새로운 치료법이나 의료기술, 의료상품을 개발한 경우에 보도자료를 배포해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의 기술력이 알려지고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고운결한의원, 사마귀 치료에 효과적인 ‘약초뜸’ 개발
– 삼성서울병원 백정환 교수팀, 구강암 환자 턱뼈 재건도 3D 프린팅 수술 모델 개발
– 삼성서울병원, 초극소 미숙아 ‘동맥관 개존증’ 새로운 치료법 확립
2. 강연, 행사 및 워크숍 개최
치료법에 대한 강연이나 행사 혹은 워크숍을 진행하는 경우에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좀 더 쉽게 소비자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 민트병원, ‘투석혈관 어떻게 치료해야 오래 쓰나’ 심포지엄 개최
– 편강한의원 서효석 원장, 한국기원 명사 초청 강연 진행
– 뉴본정형외과, ‘키수술바로알기’ 강좌 내달 22일 실시
– 강동미즈여성병원, 예비맘들을 위한 ‘주치의와 산모들이 함께하는 힐링 토크’ 개최
– 건국대 동물병원, ‘내시경 수술 워크숍 Wet Lab’ 열어
3. 개원 및 확장
병원을 개원한 경우에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는 잠재고객들에 병원을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병원을 확장 이전하는 경우에도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의 경제적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그대안에산부인과 네트워크 11일 개원
– 국립나주병원, 마음건강 안심 클리닉 개소
– 용인 다보스병원, 안센터 신설… 백내장, 망막증 등 진료 개시
– 펄피부과의원, ‘분당 서울나우병원 2층’으로 이전 개원
– 삼성서울병원 ‘심장전기생리학검사실’ 증축
– 민트병원, 확장이전 개원식 개최
4. 환자 공모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경우, 참여자를 모집한다는 내용을 보도자료로 발표할 수 있습니다.
– 동국대 일산한방병원, 한방으로 난임 치료 연구 시작… 환자 모집
–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척추센터, 만성 목 통증 한·양방 치료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
– 삼성서울병원, 남녀 과민성방광 임상환자 모집
5. 견학 및 방한 행사
병원에 특별 손님이 견학을 오거나 방문하는 경우 보도자료를 발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과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점을 알릴 수 있습니다.
– 강동미즈여성병원 소아청소년과, 어린이집 체험학습 실시
– 중국 인민일보 한국지사대표 및 용덕그룹 회장, 뷰티 산업 견학 위해 원진성형외과 방문
– 뉴욕주립대 저널리즘학과 학생들, 편강한의원 견학
6. 통계 발표
언론은 트렌드 변화, 시장 전망, 여론조사 결과를 비중 있게 다룹니다. 최근에 발표된 통계자료를 활용해 보도자료를 발표하거나, 직접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여러 뉴스 기사에 보도자료가 인용될 수 있습니다.
– 장형석한의원 “5년간 남성 목디스크 환자 18.3% 증가”
– 자미원한의원, 수면장애 환자 통계 발표…“불면증은 전 연령대, 수면 과다는 젊은 층에 집중”
– 삼성서울병원 “당뇨병 관리 필수 ‘당화혈색소 검사’, 시행 빈도 낮고 지역별 차이 커”
7. 방송 출연
병원이 방송에 나왔다면 이를 주제로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TV를 본 고객이 병원을 검색해보기 때문입니다. 병원을 검색해본 고객에 도움이 될만한 추가 정보를 보도자료에 담으면 더욱 효과적으로 병원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 양산 나비한의원 정현학 원장, ‘한방다이어트’ 주제로 KNN ‘투데이주치의’ 출연
– 편강한의원 서효석 원장, JTBC ‘이승연의 위드유’ 방송 출연
8. 사회공헌
사회공헌 활동을 알리면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건국대병원, 시장 상인 대상 의료봉사 펼쳐
– 청주푸른병원, 바자회 수익금 저소득층 가정에 전달
– 성수의료재단 인천백병원-함께하는 사랑밭, 소외된 이웃들 위한 사회공헌 활동 MOU 체결
9. 인물동정
주요 인물의 활동은 언론이 빼놓지 않고 다루는 뉴스입니다. 사소한 인물 동정도 보도자료로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 편강한의원 서효석 원장, ‘2016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프로암대회’ 참가
– 장형석한의원 곽태경 박사, 경희대학교 의학계열 우수논문상 수상
– 민응기 교수, 동국대학교 의무부총장겸 의료원장 취임
10. 판촉활동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보도자료를 통해 소식을 알리면 마케팅 효과가 배로 늘어납니다.
– 양산 나비한의원, 수험생 50% 이벤트 실시
– 광주 청담진성형외과, ‘수능 성형 이벤트’ 실시… 모든 수술 할인
– 안양튼튼병원, 수험생 학부모 MRI 검진비 30%할인 이벤트 실시
11. 전시회 참가
의료 관련 전시회에 참가하는 경우, 보도자료 발표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전시회는 업계 전문지에 관심 있게 보도하는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전시회에 대한 다양한 기획기사로 기사가 실릴 수 있습니다.
– 편강한의원, 2015 두바이 의료관광 전시회 참여
– 일산사과나무치과병원, 평창 동계올림픽 의료관광 홍보관 참가
12. 신규 서비스
환자에게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보도자료를 발표해야 합니다.
– 동국대 일산병원 ‘수술진행 알리미’ 문자서비스 실시
– 전남광역정신건강센터, 2018년 무의도서지역 찾아가는 정신건강 서비스 실시
–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가상현실앱 ‘힐링유 VR’ 출시
– 김해 the큰병원 전 병상 개인용 스마트 TV 설치
13. 논문 및 연구결과 발표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있거나 논문을 발표한 경우,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미디어에서 관심을 두고 보도합니다.
– 이혁·표정의 교수 연구팀, ‘운동량·운동강도 따라 역류성식도염 위험 최대 50% 감소’ 연구 결과 발표
– 삼성서울병원 이지훈 교수 연구팀 “낮에 자꾸 조는 아이 수면장애 의심”
14. 출간
의료 관련 도서를 출간한 경우에도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하면 언론사의 신간 소개 코너에 실릴 수 있습니다.
– 고운결한의원 피부질환 총서3 ‘사마귀 완치설명서’ 발간
– 건국대병원 정홍근 교수, 족부족관절학 영문 교과서 출간
– 이후경 박사, 신간 ‘힐링무비’ 출간
15. 자격증 및 특허 취득
자격증이나 특허를 취득했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하면 병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동감한의원, 한방비만학회로부터 산삼비만약침 자격 취득
– 장형석한의원, ‘척추디스크 치료 한약’ 발명특허 획득
– 장형석한의원, ‘관절염 치료 한약’ 특허 획득
16. 진료 확대
진료 지원 확대는 고객에게 매우 중요한 소식입니다. 보도자료는 고객에게 이를 알리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21세기라파병원, 위·대장내시경 내과 유영주 원장 진료 개시
– 단아안 본초경희한의원, 야간진료확대와 휴일진료 실시
– 삼성서울병원 ‘심장전기생리학검사실’ 증축
17. 수술 성공
기업은 매출, 영업이익 등을 실적으로 발표하지만 병원은 수술 성과가 곧 실적입니다. 수술 건수가 대기록을 달성했을 때도 실적을 알리세요.
– 삼성서울병원, 신장이식수술 2000례 달성
– 삼성서울병원, 위암-신장암 원스톱 로봇수술 성공
– 건국대 동물병원, 반려견 고난도 하악골절 수술 치료 성공
– 최형기 성공비뇨기과, 국소마취 통한 3조각 보형물 삽입 발기부전 수술 시행
18. 제휴 및 협력
제휴 계약 체결 시 보도자료 배포를 잊지 마세요. 요즘 병원들은 기술 혁신을 위해 제휴 계약을 활발히 체결하고 있습니다.
– 오라클메디컬그룹, 웨저와 인공지능 의료서비스 MOU 체결
– 엠디뮨-삼성서울병원 선도형 난치암연구사업단, 엑소좀을 이용한 뇌종양 치료제 공동 개발 계약 체결
– KMI한국의학연구소, 은둔환자 의료지원단 발대식 개최 및 6개 의료기관 MOU 체결
19. IT 도입
병원시설 및 의료장비 수준도 병원 선택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새로운 IT 솔루션이나 최첨단 치료 시스템을 도입했다면 보도자료를 발표해 적극적으로 홍보하세요.
– 아르테미스병원, 인도 병원 중 최초로 모든 진료 분야에 마시모 페이션트 세이프티넷 도입
– 한컴그룹-강동경희대병원,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연세대학교의료원, 도시바 중이온 치료 시스템 도입
– 마니팔 병원, 인도 처음으로 마시모 환자안전네트워크 채택
20. 수상 선정
병원 혹은 병원 소속 의사의 수상, 선정 소식은 병원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보도자료를 발표해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 민트병원, ‘2017 메디컬코리아대상’ 수상
– 동국대 일산병원 임윤정 교수, 젊은 연구자상 수상
– 국립나주병원, 2년 연속 최우수 책임운영기관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