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마케팅을 위한 동영상 보도자료 제작 팁

온라인 홍보가 활발해지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사용자가 늘면서 동영상 보도자료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편안하게 휴대기기로 볼 수 있는 동영상 컨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신문 방송은 물론 기업도 동영상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국내와 해외 홍보담당자가 올해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투자를 많이 할 대상으로 유튜브를 꼽은 것은 바로 이런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기업들이 보도자료와 동영상을 함께 배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보도자료에서 제품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포함한 동영상은 보도자료의 조회수를 20%나 끌어올린다는 결과가 있다. 동영상 보도자료에 대해 알아보자.

동영상 보도자료는 무엇인가

동영상 보도자료는 VPR(Video Press Release)이나 VNR(Video News Release)라고 부르며, 보도자료에 영상이 포함된 자료를 일컫는다.1980년대 초반 미국의 홍보대행사들이 TV, 라디오 방송국에 PR용 비디오 테이프를 제공하던 것에서 시작된 이름이다. 동영상뿐 아니라 웹사이트 특정페이지의 링크나 그래픽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멀티미디어 보도자료라고 부르기도 한다.

동영상 보도자료는 완성형 VNR과 B-roll 두 종류가 있다. 완성형은 말 그대로 스토리가 전개되면서 마치 뉴스를 보는 것처럼 동영상 보도자료를 만드는 것이다. 반면에 B-roll은 스토리 전개가 불필요하며 녹화한 영상 여러 개를 테이프에 녹화한 것을 말한다. B-roll은 방송사가 뉴스나 프로그램을 편집할 때 자료화면으로 쓰게 되므로 완성형 VNR처럼 스토리 전개에 맞추어 편집을 할 필요가 없다. 일반적으로 완성형 VNR은 1분 30초에서 2분 정도의 길이로 만든다. B-roll은 5~10분 정도의 분량이면 충분하다.

동영상 보도자료가 떠오른 배경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온라인 매체력이 강해지고, 낮은 비용으로 광범위한 홍보 효과를 누리기 위해 생겨난 것이 VPR, UCC, PCC 등 이다. 2012년도에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된 동영상 보도자료는 모두 475개로, 2011년도보다 무려 17.6배나 늘었다. 지금은 더욱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동영상 보도자료가 왜 좋은가

동영상 보도자료는 텍스트 보도자료가 제공하지 못하는 감각을 만족시켜준다. 같은 내용을 동영상으로 만든 것이지만 소리와 움직이는 이미지를 추가해 생동감을 더했다. 제품이든 음식이든 정보든 우리는 눈으로 먼저 소비한다. 시각적 효과를 더한 동영상 보도자료는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 미디어 전문가들의분석결과에 따르면, 보도자료의 동영상를 시청한 사람의 50%가 홈페이지를 접속하는 등의 추가 액션을 취했다. 비디오를 통해 기업들이 실질적인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케이스 스터디에 따르면 동영상 PR이 일반 PR보다 두 배의 홍보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 투자자들에게 O기업에게 얼마나 투자하겠느냐고 물었을때, 문자 형식으로 투자 관련 보도자료를 받은 그룹 중에서는 13%가 투자 의지를 밝혔고, 동일 내용의 동영상 자료를 받은 그룹에서는 26%가 투자 의지를 밝혔다.

동영상 보도자료는 어떻게 생겼나

동영상 보도자료는 다양하다. 컨텐츠가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다양해지기 때문이다. 어떤 제품을 출시했다면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 제품을 개발한 책임자의 인터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등을 녹화할 수 있다. 동영상에 슬라이드 쇼 형식의 사진과 자막이 추가되기도 하며, 어떤 기업은 동영상에 주가 및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기도 한다.

예시) 제품 사용법을 설명하는 동영상

– 위엠비, 벨기에 BARCO사 회의용 협업솔루션 ‘클릭쉐어(Click Share)’ 국내 총판 시작 ,
– 펠로우즈코리아, 가정용•소형 사무실용 문서세단기 출시
– 씽씽에듀의 HSK과 IBT 학습수단 인기 끌어..보도자료

어떤 동영상 보도자료가 영향력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자료가 영향력 있는 동영상 보도자료가 된다. 동영상의 후반에 ‘더 자세한 내용 보기’의 링크를 포함시켜 웹페이지로 유입을 유도할 수 있으며, 흥미로운 음악,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기업 로고, 위트있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도 참여를 유도하기 좋은 방법이다. 동영상 보도자료라고 해서 꼭 동영상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뉴스와이어는 기본 보도자료에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유익한 동영상 자료는 보도자료의 내용을 보완해줄 수 있어 보도자료의 영향력은 두 배가 된다.

동영상 보도자료가 모든 업계에서 사용될 수 있나

동영상이 뮤직비디오나 영화예고편 홍보 용으로만 활용되고 있지 않느냐 라고 물을 수 있지만 그 활용범위가 다양한 산업, 브랜드로 확장되고 있다. 일반 중소기업이 제작한 동영상 자료가 메이저 방송국의 뉴스 자료로 활용되기도 하였으며, 온라인을 통해 고객 소비, 내용 전달 등의 공유의 목적으로 동영상은 카페나 블로그로 널리 퍼져나가기도 한다. 동영상은 일단 만들어놓으면 사내에서도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용으로 쓸 수 있으며, 완성형 VNR은 회사의 홈페이지에 걸어놓으면 소비자나 거래처에서 쉽게 그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요즘에는 제작한 동영상을 태블릿에 담아 들고 다니면서 신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기도 한다.

동영상 보도자료는 어떻게 제작하여야 할까

1단계, 우선 동영상 제작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구글과 네이버에 무료 비디오 편집기를 검색하면 적합한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무비메이커, Snagit, Wax, 혹은 맥의 애플 아이무비면 적당하다.

2단계,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명하기 위한 스크립트를 작성하라. TV광고나 뉴스를 참고하여 스크립트를 작성해라. 주의할 점은 동영상을 홈쇼핑광고처럼 제작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과장되지 않은 자료를 전달하여 진실성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3단계, 동영상의 나레이터 자막을 작성하라. 나레이터 자막이란 스토리를 작성하는 것처럼 씬을 설명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4단계, 나레이터 자막을 참고하여 아웃라인을 만들어라. 카메라로 촬영할 영상의 순서와 카테고리를 작성하고, 영상에 포함되는 대화문이 있다면 대화문을 작성해라.

5단계, 카메라 앞에 서서 제품을 설명하면 된다. 만약 촬영이 익숙하지 않다면, 10-20장의 이미지를 찾아 슬라이드 쇼 형식으로 제작하고 목소리만 녹음하면 된다. 이미지는 설명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종이에 쓴 글씨가 스마트폰•태블릿에 담기는 PNF ‘롤롤’ 안드로이드용 출시 동영상 보도자료는 슬라이드쇼 이미지로 사용법을 제작하고, 목소리를 따로 녹음해 설명을 더하였다.

6단계, 자막 프로그램으로 자막을 추가하면 더욱 보기 편하다. 자막을 추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NS Caption Creator 4, 이지캡션(Easy Cap), SmiSyncMaster, 다음팟인코더 등이 있다.

성공적 마케팅을 위한 동영상 보도자료 제작 팁

– 전세계 모든 사람이 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이 풍부한 동영상을 만들어라

동영상은 보도자료를 보완하는 좋은 자료가 된다. 타겟으로 하는 대상, 소비자는 TV 광고에 모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구독자의 집중력은 매년 감소한다는 것을 깨달아라. 가장 쉽고 빠른 방법으로 제품을 소개해야 한다. 롯데닷컴의 가방 끈 커스터마이징 백팩 ‘스퀴드’ 런칭 동영상 보도자료를 보면 전세계인들이 봐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쉽고 간편하게 사용법을 설명하고 있다.

– 동영상을 검색엔진 최적화하라

구독자가 동영상을 블로그나 페이스북으로 퍼갈 수 있도록 유튜브, 다음,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에 최적화 하면 좋다. MPEG1, WMV, MOV형식이면 동영상을 다운로드해 개인 블로그에 쉽게 포스팅 하기 쉽다. 고품질의 동영상을 제작하여 방송영상에 활용되고 싶다면MPEG-2 형식이 좋다.

– 동영상에 위젯이나 홈페이지 링크를 추가하라

이슈가 된 동영상은 웹사이트 방문율도 높일 수 있다. 위젯이나 홈페이지 정보 버튼을 추가하여 조회하는 사람이 기업에 컨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한 기업은 동영상에 웹페이지를 연동하여 매출이 4배나 증가했다고 한다.

– 뉴스와이어 동영상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사용하라

뉴스와이어는 동영상 보도자료 제작과 배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영상 보도자료는 인터넷 신문, TV, 아이패드, PC,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므로 기업과 제품 홍보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기자들이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뉴스와이어에 게재된 다양한 동영상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자신이 알리고자 하는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동영상의 컨셉을 잡아보자.

뉴스와이어 동영상 보도자료 서비스를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뉴스와이어 동영상 보도자료 서비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