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통, 문화, IT 등 여러 업계에서 숫자를 활용하는 ‘뉴메릭 마케팅’이 인기입니다.
뉴메릭 마케팅(숫자 마케팅)은 제품에 숫자를 표시해 특성을 나타내거나, 인기 제품의 판매량을 보도자료로 알리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제품 판매량, 생산량, 가입자 수 등의 공개는 PR 전문가가 많이 활용하는 숫자 마케팅 방법입니다. 제품 판매 실적을 보도자료로 발표하면 해당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라는 사실을 간접 홍보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제품 홍보를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보도자료 제목에 숫자가 들어가면 이 발표가 객관적 사실이라는 느낌을 기자에게 주기 때문에 언론에 보도될 가능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보도자료의 신뢰성과 설득력이 높아집니다. 독자는 데이터를 좋아하므로, 독자의 정보 충족 욕구를 채워줄 수도 있습니다. 뉴스와이어의 조사에 따르면 숫자를 넣은 보도자료는 숫자가 없는 보도자료보다 훨씬 클릭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뮤젠 파워, 삼성 갤럭시S3 수명 늘려주는 확장 배터리 출시’보다는 ‘뮤젠 파워, 삼성 갤럭시S3 수명 2.19배 늘려주는 확장 배터리 출시’ 제목이 훨씬 좋습니다. 이 보도자료는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된 뒤 30개 언론사와 12명의 블로거가 이를 기사화했고, 5명이 리트윗했습니다.
두 번째로 제품명에 숫자를 표시하는 ‘숫자 네이밍’은 오랜 기간 동안 활용되어온 마케팅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는 비타500, SM5, 배스킨라빈스 31, 1988버거, 2080치약, 17차, K5, 3분카레 등이 있습니다. 제품명에 이처럼 숫자를 표시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빠르게 인식시키고 제품이 가진 장점을 강하게 어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 가격 전략에도 숫자 마케팅이 이용됩니다. 대형마트 전단지, 인터넷 쇼핑몰 혹은 TV홈쇼핑에 자주 등장하는 가격 ‘990원’, ’69,900원’을 연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숫자 마케팅은 유독 홀수 숫자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홀수(3, 5, 7, 9 등)를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뉴스와이어에도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숫자 마케팅 기법을 활용한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숫자 마케팅 보도자료 주제 7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참고하여 보도자료를 발표해보세요.
1. 판매량
- – 삼성전자 QLED TV 누적 판매량 540만대 돌파
- – 그룹웨어 다우오피스, 코딩 없이 직접 협업기능 만드는 ‘Works’ 앱 1만개 돌파
- – 현대자동차, 8월 36만3045대 판매
2. 가입자 수
- – SK텔레콤, 세계 최초 5G 가입자 100만 명 돌파
- – 스타모빌리티, ‘끌리면타라’ 출시 10일만에 가입자 3만 회원 돌파
- – 무료 스포츠 경기 결과 예측 앱 ‘피클플레이’, 3개월 만에 가입자 수 11만 명 돌파
- – PASS인증서, 출시 1개월 만에 고객 200만명 돌파
3. 매출
- – 안랩, 2019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811억, 영업이익 81억
- – 신일, ‘이동식 에어컨’ 홈쇼핑서 단숨에 17억6000만원의 매출 기록
- – H2O호스피탈리티, 지난해 3분기 대비 올해 2분기 매출 1000% 상승
4. 조회 수
- – 하이퍼커넥트, 아자르 송 유튜브 조회수 1400만뷰 돌파
- – LG전자, 냉장고 속 채소로 연주하는 동영상 조회 수 8천5백만 기록
- – 아미코스메틱, 홍콩 팸투어 1,644만 조회 수 달성… “왕홍 마케팅 집중”
5. 방문자 수
- – 토익스토리, 방문자 200만명 돌파… YBM 민선식 회장 “양질 콘텐츠 제공할 것”
- – 로스앤젤레스, 연간 방문객 5000만명 최초 달성
- – GSMA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 2018, 참석자 수 6만명 넘어서
- – 모리 빌딩 디지털 아트 뮤지엄: 도쿄 팀랩 보더리스, 5개월 만에 1백만 방문객 맞이해… 3명 중 1명이 해외 방문객
6. 생산량
7. 이용량
- – 일가자, C2C 인력중개 서비스 두 달 만에 거래액 1억 달성
- – 비피유홀딩스, 아이메이 사용자 AI 챗봇 대화 응답 1100만건 돌파
- – 앱포스터, ‘미스터타임’ 누적 다운로드 200만 돌파
- – 블록체인 기반 팬덤 투표 플랫폼 스타플레이, 론칭 3일 만에 8200만표 돌파
- – 맞춤 영양제 정기구독 서비스 ‘필리’, 영양제 추천수 9만건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