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웹 세미나를 기획하는 방법 5가지

홍보 마케팅 활동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행사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많은 행사가 비대면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웹 세미나(웨비나)를 생각하고 있는 기업이 많을 것 같습니다.

웨비나는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아주 좋은 마케팅 방법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웹 세미나를 기획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목표를 명확히 한다

웨비나를 진행하려는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목표는 신규 고객 유치,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 출시, 특정 주제에 대한 교육 제공, 기존 서비스 품질 만족도 제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웨비나의 메시지를 정하고,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것을 실현할 방법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웨비나를 기획하는 모든 팀 구성원 목표와 수단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2. 타겟 고객 파악하기

정확한 포지셔닝은 무엇보다 정확한 타겟 고객 정의로부터 시작합니다.

이 웨비나를 통해 누구와 소통하려고 하는지 정의해보세요. 웨비나가 광범위한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지, 특정 청중을 대상으로 하는지,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지,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지, 대상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따라 메시지 전달 방법도 달라집니다.

또한 타겟 고객에 따라 웨비나의 시간대도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면 그들의 시간대에 맞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3. 공감을 얻는 주제를 선정한다

웨비나의 주제는 청중의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의 아이덴티티가 녹아나도록 기획해야 합니다.

웨비나는 업계에 전문성을 보여줄 뿐 아니라, 시대의 흐름과 소비자들의 니즈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줄 좋은 기회입니다.

이러한 주제를 정하고 고객과 지속해서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발표자는 신뢰를 주어야 한다

웨비나의 성공 여부는 청중이 발표자에 대해서 신뢰를 하는가에서 비롯됩니다. 청중들이 발표자에 대해 신뢰를 갖는다면 이미 웨비나는 절반은 성공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발표자는 주제에 대한 전문가다운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청중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발표자가 청중에게 신뢰를 주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전문적인 자료의 인용이나 표정과 자세 그리고 말투에서 신뢰감을 주는 등 어떤 요소로 자신의 신뢰감을 높일 것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5.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웹 세미나를 기획했다면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유도하는 홍보와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홍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고객이 쉽고 빠르게 등록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만든다. 둘째, 초대장을 만들어 잠재 고객에게 배포한다. 초대장에는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 날짜, 시간, 등록 링크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셋째, 소셜미디어를 통해 웨비나를 홍보한다. 넷째, 보도자료를 발표해 웨비나 개최 소식을 언론과 대중에 널리 알린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