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용어사전 출간…PR기업협회 무료 배포

PR실무자들이 곁에 두고 참고할 만한 용어사전이 나왔다. 한국PR기업협회(회장 정민아)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PR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 500여개를 선별해 240페이지 분량의 사전을 펴냈다.

협회는 발간사에서 “PR은 소통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사회의 선과 공익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발간하는 PR용어사전도 좀 더 보편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자는 공익적 의미에서 비매품으로 내놓게 되었다”고 밝혔다.

사전은 한국PR기업협회 웹사이트(http://kprca.or.kr/)에서 PDF파일로 누구나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용어사전의 발간에는 한국PR기업협회 20주년기념 PR용어사전 출판위원회 신성인 위원장(KPR 부회장),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신인섭 교수,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최진택 이사,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 연구소 정은주 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책 뒷부분에는 1945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PR 분야의 변화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한국의 PR연표’도 수록했다.

뉴스와이어는 사전에 수록된 용어 가운데 PR전문가들이 관심 가질 만한 용어를 모아서 소개한다.

공유가치창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경제적, 사회적 조건을 개선하면서 동시에 기업의 비즈니스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2011년 하버드대 마이클 포터 교수 등이 제창했다.

넛지

사람들이 더 나은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이끌지만 강제하거나 폭력적이지 않은 방법들을 통칭한다.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는 뜻을 가진 단어로, ‘부드러운 개입’이라는 뜻을 가진 보통명사가 되었다.

네이티브 광고

디자인, 내용, 포맷이 편집기사 형식과 동일하고 일체화되어 있는 광고로 이용자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전달하는 광고 기업을 말한다.

뒷광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가 광고주로부터 협찬받은 사실을 밝히지 않은 채 제품 리뷰나 영상 또는 사진을 자신의 SNS에 올리는 광고성 콘텐츠를 말한다.

랜딩 페이지

홈페이지 방문, 키워드 검색 혹은 배너 광고 등으로 유입된 인터넷 이용자가 최초로 보는 페이지를 말한다. 랜딩 페이지를 어떤 형태 또는 방식으로 디자인 하느냐에 따라 방문자의 적극적인 참여 또는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리치 미디어

글이나 문자, 그림 외에도 음성이나 동영상 등을 혼합해 콘텐츠를 풍부하게 만든 미디어다. 터치하면 변하거나 작동하는 등 이용자와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해 기존 방식의 광고에 비해 거부감이 적고 주목도와 클릭률은 높은 편이다.

사고적 리더십

미디어를 통해 비즈니스 리더들이 특정 분야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면서 단순히 기업 경영을 위한 리더십이 아닌 전문성에 기반한 새로운 리더십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

콜투액선

마케팅이나 판매 촉진 시 타겟의 반응을 유도하기 위해 요청하는 행위로, 타깃이 무엇을 해야 할지, 어디를 클릭해야 할지 등을 알려주는 것이다. 웹사이트 내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의 버튼을 통해 타깃 공중의 행동을 유도한다.

포커스그룹

리서치에서 특정 주제의 인터뷰 대상이 되는 수소의 사람들을 말한다. 대부분의 포커스 그룹은 인터뷰 대상자 5~15명,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는 사회자 및 보조사회자로 구성된다. 포커스 그룹은 PR실무자들에게 인물, 제품, 상황 또는 조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확증 편향

자신의 신념에 따라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용하고 해석하려는 경향으로,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는 쉽게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은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을 말한다.

활동적 공중

미국의 PR학자 제임스 그루닉의 ‘공중의 특성과 커뮤니케이션 행위에 관한 이론’에서 처음 정의한 공중의 한 부류로, 어떤 문제나 이슈에 대해 문제 인식이 높고, 제약 인식이 낮으며, 관여도가 높은 공중으로, 정보 추구와 행동의 확률이 높은 공중을 말한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