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홍보 트렌드 ‘비대면’, ‘건강’, ‘사회공헌’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국적으로 방역이 강화하면서 올해 연말연시도 비대면 트렌드가 지속하고 있습니다.

연말 또는 신년회 모임을 비대면인 온라인으로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기업들도 각종 송년회를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기업 종무식도 비대면으로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대면 트렌드에 맞춰 3차원 가상현실공간인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홍보와 마케팅이 늘어났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국내 식음료 업계 최초로 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단독 공식 맵 ‘배라 팩토리’를 론칭했습니다.

빙그레는 제페토의 CU제페토한강공원점에서 바나나맛우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신한라이프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 ‘신한라이프 윈터 타운’을 오픈했습니다. 오프라인 이벤트가 제한되는 상황이지만, 고객과의 소통을 이어가고자 시공간의 제약 없는 메타버스 가상공간에 비대면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하이퍼커넥트의 메타버스 소셜 디스커버리 플랫폼 ‘슬라이드 싱글타운’은 연말을 맞아 신규 클럽 맵을 출시했습니다. 하이퍼커넥트 안상일 대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연장되고, 외출과 만남이 제한됨에 따라 안전하면서도 대면 만남만큼 즐거운 연말을 보낼 수 있도록 클럽 모티브의 신규 맵을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셀버스는 홍대 소상공인 상점가의 약 50개 매장 대상으로 가상 매장을 적용했습니다. 비대면 트렌드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와 변화를 반영해 개발했습니다. 가상 매장 공간에서 사용자는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보는 것과 같이 360도 매장에서 공간감을 볼 수 있고 고객 간 커뮤니케이션과 제품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비대면 식사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기업들은 밀키트를 속속 출시하고 있습니다. 평소 줄 서서 먹기로 유명한 전국 맛집들이 배달 앱에 입점하기도 하는 등 식품업계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임팩트피플스가 밀키트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밀키트는 젊은 세대 뿐 아니라 50·60세대들에게도 환영받고 있습니다. 신중년들도 간편하고 맛있게 다양한 음식을 접할 수 있는 밀키트 문화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추세입니다. (보도자료 보기▶)

동원산업은 연말을 맞아 홈파티용 수산물 밀키트 ‘동원앳홈’을 출시했습니다. 동원앳홈은 연말에 가족 또는 지인들과 집에서 홈파티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기획된 종합 수산물 세트입니다. (보도자료 보기 ▶)

삼성전자와 호텔신라가 집에서도 특급 호텔 레스토랑 수준의 미식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삼성 비스포크 큐커 전용 밀키트 ‘신라 다이닝 앳 홈’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이 밀키트는 호텔신라에서 사용하는 최고급 식재료와 레시피가 적용되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한국민속촌은 한국민속촌 베스트셀러 메뉴(장터 소고기국밥, 이북식 파육개장)을 론칭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이 밖에도 연말연시에는 고객을 대상으로 감사 인사를 전하는 홍보와 마케팅 활동도 활발합니다.

연말연시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면 고객의 호감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객뿐 아니라 그간 인터뷰나 기획기사를 단 한 번이라도 써줬던 기자들에게도 간단한 감사 인사를 전하고 내년에도 회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투썸하트 멤버십 회원 대상 연말 감사 이벤트 진행합니다. 투썸하트 블랙·레드 회원 대상 홀케이크 예약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보기▶)

크린토피아는 인기 일러스트 작가 Ari (아리)와 협업한 ‘2022년 감성 캘린더’ 증정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크린토피아는 올 한 해 동안 많은 사랑을 보내준 고객들을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으며, 매장에서 2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2022년 감성 캘린더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보기▶)

또한 연말연시를 맞아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2022년 새해 건강 계획을 세워보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건강 및 제약 관련 홍보 마케팅도 활발합니다.

롯데면세점은 연말을 맞이하여 해외 현지 상품 직소싱 온라인몰 ‘LDF BUY’에서 건강기능식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케어위드가 운영하는 맞춤 영양제 정기 구독 서비스 필리는 ‘내 건강을 지켜라’ 건강설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보도자료 보기▶)

전문 약사들이 만든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지엠팜에서 1년 패키지 할인 행사를 진행합니다. 지엠팜은 고객께 보답하는 마음으로 1년에 한 번, 1년 건강을 사전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챙길 수 있도록 최대 할인율로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마지막으로 연말연시에는 사회공헌 보도자료 발표가 활발합니다. 연말이 다가올수록 점점 쌀쌀해지고 있는 날씨 속에서 사람들은 얼어붙은 우리의 가슴을 녹여줄 훈훈한 이야기를 본능적으로 찾게 됩니다. 각 기업에서 행하고 있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특히 연말에 집중이 되는 이유도 이 같은 사람들의 보편적인 정서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공헌활동이 언론에 보도되면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갖게 해줍니다.

GC녹십자는 연말을 맞아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사회복지 시설과 대한적십자사 등에 불우이웃돕기 성금 2억원을 기탁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대학로에 위치한 동숭교회는 코로나19로 지친 대학로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는 취지에서 전기장판 100개를 기부하고, 대학로 공연 티켓 500매를 선 구매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경동제약은 연말을 맞아 이웃 돕기 성금 6억원을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였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연말을 소재로 마케팅 활동을 벌일 때는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 소비자는 연말 프로모션에 휩쓸려 충동적으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정보를 얻고 합리적으로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연말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때에는 매출 증대만 유도하는 단순 시즌 마케팅에 치중하기보다 다양한 채널로 소비자와 지속해서 소통하며 기업 메시지, 브랜드, 제품 이미지를 알리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