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함을 소비하는 ‘편리미엄’ 트렌드

유통업계 전반에 편리함을 통해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는 ‘편리미엄’이 새로운 트렌트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편리미엄이란 ‘편리함’과 ‘프리미엄’을 합친 신조어입니다.

소비자들이 시간과 노력을 아끼기 위해 편리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호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전에는 소비자들이 가격 대비 최고의 품질을 얻을 수 있는 ‘가성비’를 중요시했다면 최근에는 편리함을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으며 기꺼이 비용을 더 지불하는 형태의 소비를 하려고 합니다.

특히 이러한 소비 형태를 보인 MZ세대가 유통업계의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며 ‘편리함’이 기업 활동과 전략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편리미엄 트렌드는 가전업계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의류 건조기, 식기세척기, 음식물 처리기, 로봇 청소기 같은 것들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는 가전제품이 전년 대비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사례는 ‘유튜브 프리미엄’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영상을 재생하기 전에 광고가 나옵니다. 하지만 짧은 광고를 보는 시간조차 아까워하는 시청자들을 위해 유튜브에서는 광고 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유튜브 프리미엄’이라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는 시청자들은 불필요한 광고 시청보다 일정 금액을 내고 시간을 절약하는 게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소비자가 일정 구독료를 내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받는 ‘구독 경제’ 서비스도 인기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대되면서 추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필요한 것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가 크게 확장되고 있습니다.구독경제 자세히 보기 ▶

또한 심부름 서비스도 인기입니다. 장보기, 설치 및 조립, 반려견 산책, 줄서기, 쓰레기 버리기, 음식 배달, 세탁물 수거, 우편물 발송 등 심부름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심부름 대행 애플리케이션 ‘해주세요’는 출시 8개월 만에 등록한 헬퍼가 8만 명이 넘었으며, 누적 다운로드 50만 회를 달성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홈클리닝 업체들도 큰 성장을 보였습니다. 빨래나 청소를 전문업체가 해주는 것입니다.

크린토피아는 가죽, 모피, 두꺼운 이불 및 침구류 등 부피가 큰 세탁물을 세탁 후 최적의 상태로 보관해 주고,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집까지 택배로 배송해주는 의류 보관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뉴 노멀 서비스는 분리수거를 대신 처리해주는 정기구독 서비스 ‘편리수거’를 론칭했습니다. 보도자료 보기 ▶

프리미엄 셀프빨래방 워시엔조이는 실시간 도움 요청 앱 애니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애니맨 앱을 통해 빨래 대행 및 수거 배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도자료 보기 ▶

이 밖에도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이면서도 의미 있게 소비하고 싶어 시간을 아껴주는 새벽배송 서비스나 가정간편식(HMR)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도 편리미엄 트렌드의 일부입니다.

이제는 편리미엄의 시대입니다. 소비자가 시간을 보내는 방법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홍보 마케팅 활동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