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전문가가 알아야할 설득 커뮤니케이션 모델 SMCRE

홍보와 광고는 보는 사람들을 얼마나 잘 설득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런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모델은 SMCRE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보원(S)이 메시지(M)를 특정한 채널(C)을 통해 수신자(R)에게 보내면 수신자는 그에 대한 영향(E)을 받는다는 것이 기본 골자입니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연구가 라스웰이 제시한 SMCRE 모델은 단순히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메시지 이동에서 더 나아가 메시지의 내용과 미디어의 종류까지 생각한 모델입니다.

SMCRE 모델은 효과적인 PR 전략 수립에 매우 중요합니다.

(1) 송신자/정보원 (Sender/Source)

커뮤니케이션의 주체인 송신자는 다른 집단이나 개인과 정보 공유를 원하는 조직 또는 개인을 말합니다. 광고에서는 광고주와 광고 모델이 정보원에 해당합니다.

정보원은 매력과 공신력이 있어야 합니다. 무명 모델보다는 유명 모델을 쓸 때 매력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수용자가 지각한 정보원의 전문성과 신뢰성도 공신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메시지 (Message)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보내는 내용이 메시지(message)입니다. 커뮤니케이션에서 메시지는 언어적 요소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메시지도 포함합니다.

홍보 및 광고에서의 메시지는 소비자의 인식을 완전히 바꾸는 역할을 하므로 메시지를 구성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채널 (Channel) 

채널은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 즉 운반체로서의 의미를 가집니다. 언론에서는 신문, 방송, 잡지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 미디어가 급증하면서 매체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4) 수신자 (Receiver)

수신자란 정보원이 보낸 메시지를 읽고, 보고, 듣는 모든 사람을 말합니다. 수신자란 광고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투자자, 도매상, 소매상, 정부기관 등까지 모두 포함합니다. 즉 미디어에 노출될 수 있는 모든 소비자들을 총칭하여 수신자라고 합니다.

좋은 홍보 광고물은 소비자를 정확히 이해하고 만든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수신자의 정보처리 특성과 내적 특성 등을 모두 이해해야 합니다.

(5) 반응/효과 (Effect) 

최종적으로 어떤 효과를 얻을 것인가를 의미합니다. 홍보 및 광고 효과는 고객사가 캠페인을 통해 얻고자 했던 반응을 의미합니다. 홍보 및 광고 효과는 목표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위 과정에서 주변의 환경적인 요소가 잡음(Noise)으로 작용하여 송신자가 보내고자하는 메시지를 변형시키기도 합니다. 잡음은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언어 차이, 경험 차이, 물리적 잡응 등 상시 정보의 원활한 전달을 방해하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메시지를 수신자가 받아들여 반응하고 피드백합니다. 피드백은 수신자가 송신자에게 보낸 메시지에 대한 평가입니다. 홍보 및 광고 콘텐츠에 대한 수신자의 관심, 호감, 태도, 표정 등이 모두 피드백입니다.

최근에는 SNS 등 미디어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SMCRE 모델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단순화하여 표현하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홍보 전략 수립 시에는 변화한 미디어 환경과 다양해지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