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시 자주 하는 실수

보도자료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 참여를 유도하며,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정보나 부주의한 오류는 보도자료의 효과를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뉴스와이어는 수천 개의 보도자료를 검토하며 자주 발견되는 실수를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실수를 미리 파악하고 방지함으로써 보도자료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날짜 및 시간

보도자료에 적힌 모든 발표 날짜, 행사 날짜, 요일, 마감 시간 등이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시차를 고려해야 하는 해외 보도자료 배포 시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이름 및 직책

모든 이름과 직책이 정확하고 일관되게 표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회사의 대표이사나 임원진의 이름 및 직책을 잘못 쓰면 회사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3. 이전 템플릿 재사용

보도자료 작성을 위해 이전 템플릿을 재사용하는 것은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실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실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분기별 수입은 매달 다르지만 템플릿을 다시 사용하면 “1분기”가 2분기 보도자료에 표기되어 있거나 새해의 1분기 수익 보고서에 작년 날짜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이전 템플릿에 남아있는 구체적인 수치, 이름, 날짜 등이 새로운 보도자료 내용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이름 또는 수치 누락

여러 파트너나 사람이 포함되는 보도자료를 발표할 때, 실수로 이름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부금 관련 보도자료인 경우, 모든 기부자/후원자의 이름이 포함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기부금을 받거나 자금을 할당할 때 금액이 제대로 합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도자료 본문, 소셜 미디어 섹션, 멀티미디어까지 검토하여 관련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총자금 규모 또는 항목별 자금 할당액이 정확하게 합산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모든 통계, 수치, 데이터가 정확하고 최신인지 확인하세요. 

5. 유효하지 않은 링크

보도자료에 포함된 하이퍼링크는 관심 있는 독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하여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링크는 독자들에게 불편을 줄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도자료 배포 전에 모든 하이퍼링크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문법 및 맞춤법

오탈자, 문법 오류, 맞춤법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전문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명이나 기술용어 등을 사용할 때 오탈자가 많이 발생합니다. 맞춤법 검사기에 주요 직원, 브랜드 및 제품 이름을 추가하면 기술이 이러한 작은 실수를 더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7. 따옴표 사용 오류

따옴표를 잘못 사용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자주 하는 따옴표 실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 따옴표를 시작하고 끝낼 때 쌍을 맞추지 않는 경우, 따옴표 위치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 따옴표와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등의 위치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 불필요한 곳에 따옴표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따옴표를 정확하게 사용하면 글의 가독성을 높이고 정보 전달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8. 각주, 참조 사용 오류

보도자료 작성 시 각주, 참조 및 로마 숫자를 사용하는 경우, 모든 항목이 제대로 정렬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주 및 참조는 위 첨자 숫자나 별표를 사용하여 표시됩니다. 각주 및 참조는 보도자료 본문 아래에 정렬되어 표시됩니다. 각주 및 참조 번호는 순서대로 되어 있으며 숫자가 건너지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9. PDF 형식의 보도자료

보도자료는 PDF로 저장하지 마세요. 뉴스와이어로 보도자료를 보낼 때에는 복사하기 쉬운 워드 문서와 한글 파일을 사용하면 온라인 배포를 위한 보도자료를 원활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PDF 형식의 보도 자료는 복사 및 붙여넣기 시 왜곡될 수 있습니다. PDF 문서를 보도자료와 함께 이메일에 첨부할 수는 있습니다.

보도자료 작성 필수 요소

모든 보도자료에 포함하는 것이 좋거나 필수적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 헤드라인: 명확하고 간결하며 관심을 끄는 헤드라인을 작성하세요.
  • – 날짜 표시줄: 회사 본사 또는 행사 장소를 포함하는 날짜 표시줄을 추가하세요.
  • – 연락처 정보: 담당자 이름, 전화번호 및 이메일 주소를 명확하게 표시하세요.
  • – 로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로고를 포함하세요.
  • – 회사 이름: 헤드라인에 회사 이름을 명확하게 표시하세요.
  • – 서식 지정: 기울임꼴, 글머리 기호 및 굵은 텍스트를 사용하여 독자의 관심을 유지하세요.
  • – 멀티미디어 캡션: 맥락을 제공하는 캡션을 포함하세요.
  • – 회사 및 소셜 링크: 회사 홈페이지와 소셜 트래픽과 참여를 유도하는 링크를 추가하세요.

뉴스와이어의 전문적인 편집팀은 귀하의 보도자료가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뉴스와이어에 문의하여 보도자료 배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세요.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플랫폼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전문가와 언론인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가입하면 언론인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기업 홍보를 하고, 블로그 글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