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로 뉴스를 보는 시간이 PC로 뉴스를 보는 시간과 맞먹을 만큼 인터넷 뉴스의 소비 패턴이 모바일로 급격히 이동하고 있다. 올해는 모바일 뉴스와 PC 뉴스의 소비 비중이 균형을 이루는 최초의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언론재단이 발표한 2013년 언론수용자의식조사에 따르면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인터넷 등 한국인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은 총 334.3분으로, 2012년 총 323.5분보다 10.8분 증가했다.
미디어 별로 보면 텔레비전이 176.9분으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이 116.3분(고정형 인터넷 62.6분, 이동형 인터넷 53.7분)으로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라디오(26.8분), 종이신문(12.0분), 종이잡지(2.3분) 순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처음으로 포함한 소셜미디어의 이용시간은 25.3분으로 라디오 이용시간보다 약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보면, 19~29세와 30대에서는 인터넷 이용시간이 각각 230.2분과 162.8분으로 텔레비전 이용시간보다 많았다. 반면 40대·50대·60세 이상에서는 텔레비전 이용시간이 인터넷 이용시간보다 많아 연령대별로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가 다름을 알 수 있다.
미디어별 이용시간 추이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인터넷은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이는 반면, 텔레비전은 2010년 이후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디오, 종이신문, 종이잡지 이용시간은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2년과 비교해보면 텔레비전(170.7분→176.9분)과 인터넷(108.6분→116.3분) 이용시간은 전년 대비 증가한 반면, 종이신문(15.7분→12.0분)은 전년 대비 감소하였다. 라디오(26.0분→26.8분)와 종이잡지(2.6분→2.3분)는 2012년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인터넷 이용시간을 고정형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이용시간과 이동형 단말기를 통한 인터넷 이용시간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PC(노트북 포함)로 대표되는 고정형 인터넷 이용시간은 2011년 이후 감소한 반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이동형 인터넷 이용시간은 계속 증가했다. 고정형 인터넷 이용시간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인터넷 이용시간이 증가한 것은, 고정형 인터넷 이용시간의 감소폭보다 이동형 인터넷 이용시간의 증가 폭이 더 컸기 때문이다.
전체 응답자 중 미디어별 이용자 비율(해당 미디어를 지난 1주일간 전혀 이용하지 않은 응답자를 제외한 비율)은 텔레비전이 96.8%로 가장 높았고, 이동형 인터넷(68.0%)과 고정형 인터넷(64.4%)이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소셜미디어(55.4%), 종이신문(33.8%), 라디오(28.6%), 종이잡지(11.1%) 순이었다.
각 미디어 이용자 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은 텔레비전이 182.7분으로 가장 길었고, 다음으로 고정형 인터넷(97.2분), 라디오(93.6분), 이동형 인터넷(79.0분), 소셜미디어(45.8분), 종이신문(35.7분), 종이잡지(21.1분) 순이었다.
미디어 이용자 별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시간 추이를 살펴보면, 텔레비전은 2012년 대비 늘어난 반면(175.8분→182.7분), 종이신문은 줄어들었다(38.4분→35.7분). 인터넷 중 고정형 인터넷은 줄어든 반면(103.1분→97.2분), 이동형 인터넷은 늘었다(76.8분→79.0분). 라디오는 큰 변화가 없었고(93.9분→93.6분), 종이잡지는 줄었다(23.9분→21.1분).
뉴스 이용시간 분석
전체 응답자 5,082명의 지난 1주일간 하루 평균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은 총 105.5분(2012년 110.5분)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전체 미디어 이용시간인 334.3분의 31.6%(2012년 34.2%)에 해당한다.
연령별로는 40대의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총 이용시간이 115.4분으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110.4분으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30대와 60세 이상이 각각 106.0분과 105.9분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20대는 88.9분으로 총 이용시간이 가장 적었다.
미디어별로 뉴스 이용시간을 보면, 텔레비전이 56.5분으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이 30.3분(고정형 인터넷 16.0분, 이동형 인터넷 14.3분)으로 그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종이신문(12.0분), 라디오(6.0분), 종이잡지(0.7분) 순이었다. 한편, 이번에 처음 조사한 소셜미디어를 통한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은 4.2분으로 라디오 이용시간보다 약간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로 보면, 19~29세의 인터넷을 통한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이 50.1분으로 텔레비전을 통한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33.0분)보다 많았다.
반면 3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텔레비전 이용시간이 인터넷 이용시간보다 많았으며,그 격차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더욱 벌어졌다.
각 미디어 이용자별 하루 평균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은 텔레비전이 58.3분으로 가장 길었고, 다음으로 인터넷이 46분(고정형 인터넷 24.9분, 이동형 인터넷 21.1분), 종이신문(35.7분), 라디오(21.0분), 소셜미디어(7.5분), 종이잡지(6.6분) 순이었다.
미디어 이용자별 하루 평균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을 2012년과 비교해보면 텔레비전은 늘어난 반면(57.0분→58.3분), 종이신문은 줄어들었다(38.4분→35.7분). 또한 고정형 인터넷(29.3분→24.9분)과 이동형 인터넷(25.2분→21.1분) 모두 줄었으며, 라디오(21.6분→21.0분)와 종이잡지(7.5분→6.6분)는 상대적으로 큰 변화가 없었다.
해당 미디어 이용자들의 미디어별 이용시간 중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시간 비율을 보면, 이용시간 전부를 기사/뉴스 및 시사보도 이용으로 간주한 종이신문(100.0%)을 제외하고 텔레비전(31.9%)과 종이잡지(31.3%)가 상위 1, 2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이동형 인터넷과 고정형 인터넷이 각각 26.7%와 25.6%, 라디오(22.4%), 소셜미디어(16.4%) 순이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