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는 수정하고 다듬을수록 뉴스 가치가 높아진다. 보도자료 검토 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실수를 줄이고 보다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보도자료 작성을 완료했다면 다음의 21가지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보도자료를 보완해보자.
뉴스와이어는 기자 출신 편집팀의 감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보도자료 작성이 서툴거나 시간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도 기자의 입맛에 맞게 보도자료를 발표할 수 있다.
1. 보도자료의 제목이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가?
2. 보도자료의 제목이 독자의 주의를 단번에 끌 수 있도록 쓰여졌나?
3. 보도자료의 부제목에는 본문에서 강조하는 주요 내용이 잘 요약되어 있나?
4. 보도자료의 첫 문장(리드문장)에 보도자료의 주제가 명확하게 나타나 있는가?
5. 보도자료의 첫 문단에 육하원칙의 모든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가?
6. 보도자료의 첫 문단에 보도자료의 핵심내용이 30자 이내로 간단명료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7. 보도자료의 주제가 명확하고 그 맥락이 연속적인가?
8. 보도자료가 역피라미드형으로 작성되어 있는가?
9. 본문은 리드문단의 내용을 중요 항목 순으로 풀어서 설명하고 있는가?
10. 문장에 긴 수식어나 구, 절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는가?
11. 한 문장이 20단어를 넘지 않는가?
12. 보도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표와 그림은 보도자료의 중요 내용을 포함하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알려주는가?
13. 문장에 수동형이 지나치게 많지는 않은가?
14. 문장에 오탈자는 없는가?
15. 문장이 읽기 쉽게 작성되어 있는가?
16. CEO, 임원진의 인용구가 포함되어 있는가?
17. 인용문장의 앞뒤에는 큰따옴표(“”)가 포함되어 있는가?
18. 지나치게 광고 느낌을 주는 주관적인 문장은 없는가?
19. 추가 문단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없는가?
20. 회사소개가 포함되어 있는가?
21. 홍보 담당자의 연락처가 포함되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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