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홍보의 8가지 기본 요령

언론홍보 8가지 기본 요령과연 내 회사 소식이 신문에 나올 수 있을까?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매체에 배포해본 사람이라면 회사의 소식을 신문에 나오게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는 것을 알 것이다. 특히 무수히 많은 인터넷 매체가 등장하게 된 요즘, 주요 일간지는 몰라도 인터넷 매체에 보도되는 것은 예전보다 훨씬 쉬워졌다.

막연히 언론 홍보가 어렵다고 지레 생각할 필요가 없다.  몇 가지 기본만 알면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이 언론 홍보다. 광고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시장과 업계에 회사와 제품을 알릴 수 있는 언론 홍보의 8가지 기본 요령을 소개한다.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다음의 방법대로 진행하고 있는지를 점검해보길 바란다. 지금보다 더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언론 홍보가 가능해질 것이다.

1. 타겟 시장과 고객을 분명히 해라

언론 홍보의 기본은 회사의 고객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다. 고객을 알면 어떤 매체에 기사를 실어야할지 알 수 있고, 어떤 내용으로 보도자료를 써야할 지도 알게된다. 회사의 목표 시장을 정할 때에는 아주 좁게 설정하여 서서히 넓혀가는 것이 좋다.

2. 고객에게 주는 혜택에 촛점을 맞춰라

홍보 담당자들이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흔히 범하는 실수 중 하나가 제품의 기능을 구구절절 늘어놓는 것이다. 소소한 기능과 사양을 설명하려고 하기보다 타겟 고객이 회사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큰 혜택이 무엇인지를 우선 설명하고 소소한 부분은 보도자료의 뒤에서 설명하라. 단순히 생각하라.

3. 제품 고유의 강점을 분석하라

회사의 제품이 타사 제품 혹은 업계 표준보다 ‘몇 배’ 더 빠르고, 안정적이고, 깨끗하고, 비용 효율적인지 등을 증명할 수 있다면 언론 홍보는 매우 쉬워진다. 입증된 장점과 수치를 제시하면 기자는 관심을 갖고 보도하게 된다.

4. 고객의 이용후기를 적극 활용하자

고객 이용후기(리뷰)는 회사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기업이라면 실제로 제품을 사용한 사람이 실명으로 이용후기를 적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B 기업인 경우에는 수주, 계약, 구축 등을 보도자료로 발표함으로써 기업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5. 고객이 읽는 매체를 찾아라

회사의 고객이 어떤 신문을 읽고, 어떤 방송을 듣는지 알면 언론 홍보가 훨씬 쉬워진다. 예를 들어, 일반인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기업은 온라인매체나 지역신문에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면, 보험 대리점을 대상으로 영업을 할 경우에는 생명보험협회 등 보험 업계 단체가 발간하는 뉴스레터나, 후원하는 잡지 및 온라인매체에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문지, 방송 등 언론매체를 찾는 것이 어렵다면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프리미엄 배포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보도자료 프리미엄 배포 서비스를 이용하면 국내 언론인 1만7천명의 기자 DB에서 회사의 보도자료를 보도해줄 담당 언론인을 추출해 보도자료를 메일로 직접 발송할 수 있다.

6. 보도자료는 기자가 베껴써도 될 정도로 완벽하게 써라

대기업의 보도자료는 신문기자들이 거의 그대로 베껴도 될 정도로 완벽하게 작성돼 있다. 뉴스와이어에서 25가지 주제별, 19가지 산업별 보도자료를 보면 대기업의 보도자료가 많으니 참고해서 기사를 작성해 본다. 기자는 속독에 능하다. 기자는 그날 받은 수십건의 보도자료 중에서 단 7초만에 쓸지 말지를 결정한다고 한다. 따라서 제목과 첫 문단이 매우 중요하다. 보도자료의 제목과 첫 문단에 모든 내용을 요약해야 한다. 제목은 15자 이내로 써야 눈에 잘 띄고 가독성이 높다.

7.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인터뷰를 요청하라

업계 전문지에 보도자료를 배포한 후에는 인터뷰를 진행하여 언론 홍보 효과를 끌어올릴 차례이다. 시장에서 영향력이 높은 매체의 담당기자를 찾아 어떤 주제와 내용으로 별도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싶다고 제안서를 전달해보자. 기자들은 외근과 인터뷰 일정이 빽빽하기 때문에 최소 3주의 시간 여유를 갖고 인터뷰를 요청하는 것이 좋다.

8. 사진의 퀄리티를 높여라

백마디 글보다 한장의 사진이 더 많은 내용을 전달한다. 특히 종합일간신문이 전문지보다 사진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높다. 지면에 사진을 넣으면 더 많은 독자들이 읽기 때문이다. 어설픈 사진을 보내지 말고 질 높은 사진을 제공해야 사진이 채택된다. 뉴스와이어 블로그 ‘사진 보도자료 준비 요령 8가지‘에서 사진 보도자료 준비 요령을 확인할 수 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