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에는 2015 인터내셔널 CES 아시아를 포함해 국내외로 다양한 전시회들이 열린다. 5월 전시일정 보기>
전시회는 언론사가 관심을 갖고 취재 활동을 한다. 따라서 기업과 상품을 언론에 노출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은 반드시 언론 홍보를 병행할 것을 권한다. 언론 홍보는 브랜드 및 기업 신뢰도를 높인다. 기사화된 뉴스는 시간이 지나도 검색엔진을 통해서 관심이 있는 고객에게 노출된다.
특히 전시회 주최측은 전시회를 홍보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인다. 전시회 참가기업들은 이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회사와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다.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언론 홍보 전략 7가지를 소개한다.
1. 전시회 홈페이지에 회사를 잘 소개하라
전시회 주최측은 기자, 참관객, 기업들이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최 3~4개월 전부터 홈페이지를 오픈한다. 전시회 홈페이지의 참가기업 리스트에 회사 로고 이미지와 소개자료를 잘 업데이트해 놓을 수 있도록 담당자에게 자료를 전달해주어라. 관심을 가지고 홈페이지를 방문한 참관객, 파트너사들에게 효과적으로 회사를 알릴 수 있다. 또한 전시회 기간에 출품 보도자료를 발표하는 경우, 전시회 홈페이지의 보도자료, 뉴스 섹션에 회사 보도자료가 반드시 등록될 수 있도록 하자. 기자들은 이를 참고해 기사를 작성하기 때문이다. 전시회 출품 보도자료 예시 자세히 보기>
2. 전시회에 참가한 기자(Press)에게 홍보하라
전시회 주최측은 기자를 대상으로 프레스킷, 프레스룸, 기자간담회를 준비한다. 주최측의 홍보 일정에 맞춰 사전에 준비만 잘 한다면 어렵지 않게 회사를 알릴 수 있다. 주최측은 전시회에 방문하는 기자들에게 전시회 소개자료를 담은 프레스킷을 나눠준다. 프레스킷에 참가기업으로서 회사소개 자료를 포함시키거나, 여유가 될 경우 작은 기념품을 후원하면 다른 업체들보다 조금 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또한 전시회장에는 기자들이 기사를 작성할 수 있는 공간인 프레스룸이 항상 마련되어 있다. 프레스킷에 추가하는 것이 어렵다면 프레스룸에 회사소개서를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시회에서 전시회 기간 중 기자간담회 혹은 기자들을 위한 만찬을 준비하는지 확인해보자. 간담회에서 참석한 기자들에게 회사 보도자료를 전달해주면 기사화될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
3. 주최측이 발표하는 보도자료를 활용하자
전시주최자는 전시회를 알리기 위해 보도자료, 기획기사, 동영상 등 다양한 홍보 콘텐츠를 만든다. 전시회 주최측이 제작하는 보도자료 등 콘텐츠에 참가기업으로 언급될 수 있다면 그만한 회사 홍보 효과도 없다. 주최측 홍보 담당자에 연락하여 보도자료, 동영상 등에 참가기업으로 언급될 수 있도록 회사만의 경쟁력을 어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시장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하자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전시회장 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리면 더 많은 독자에게 노출된다. 전시회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 이벤트 등의 소식들과 부스 이미지, 방문객 사진 등을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 올리면 참관객들은 더 관심을 가지고 찾아온다.
5. 전시회 보도자료는 업계 전문매체에 피칭하자
전시회 출품에 대한 내용은 관련 업계 전문매체에 실리는 것이 중요하다.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직접적인 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신제품 공개 소식은 전시회 기간 중 기자들이 다루는 주제 중에서 가장 기사화 가능성이 높다. 기자들에게 회사를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적극 활용하기를 권한다. 주요 월간지의 마감일정을 조사하여 늦지 않도록 보도자료를 배포해야 한다. 또한 지난 해에 전시회 기사를 쓴 기자들의 이메일을 수집하여 보도자료를 보내보는 것도 좋다.
뉴스와이어는 1,600개 업계 전문지로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는 스탠다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시회에 적합한 전문지를 추출해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업계 매체에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다.
6. 전시회 기조연설 기회를 잡아라
전시회 기간에는 임원들이 기조연설(keynote Speech)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회사 CEO 혹은임원이 전시회 기조연설, 세미나, 패널토론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활용하면 업계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다.
7. 전시회 후원 및 제휴 기회를 잡아라
전시 주최측은 참가기업들의 홍보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참가기업들이 언론에 많이 노출되야 전시회도 알려지기 때문이다. 주최자는 전시 전문 업체, 전시회 마케팅 업체, 온라인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동영상 제작 서비스 등 전문 서비스업체들과 제휴하여 참가기업들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하니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말자.
뉴스와이어는 매년 200개가 넘는 전시회를 지원하고 있다. 뉴스와이어와 제휴한 전시회 참가업체들은 전시회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를 25%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전시회 프리미엄 배포 서비스에는 담당기자 500명에 대한 타겟 메일링과 전시회 뉴스룸 서비스가 제공된다. 전시회 뉴스룸에 노출된 전시회는 검색엔진에서 검색되며, 일정 및 출품기업의 보도자료가 뉴스와이어 언론인 회원 13,545명에게 매일 이메일로 배포된다. 따라서 해당 산업분야 기자들이 출품 기업과 상품에 관심을 갖고 보도를 하게 된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마케팅,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