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가 지난해 말에 타결된 후 중국시장 개척을 위해 중국에서의 홍보와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상반기에는 중국 언론매체와 포털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뉴스와이어에 문의하는 기업도 부쩍 늘어났습니다.
중국으로 홍보를 시작하고 싶지만, 중국시장에 대한 지식, 홍보 기술, 방법, 서비스 등 정보가 매우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을 위해 뉴스와이어가 중국 보도자료 배포 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중국어 간체자로 번역
중국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간체자로 번역해야 합니다. 중국은 60년대부터 한자를 간략하게 표현한 간체자를 제정해 쓰고 있습니다. 간체자는 복잡한 상형문자인 한자의 복잡한 획수를 줄여 만든 글자로, 영어로는 Chinese(simplified)라고 표현합니다. 간체자를 사용하는 국가는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입니다. 간체자 이전의 원래 한자는 번체자라고 하는데, 한국을 비롯해 대만, 일본, 홍콩이 이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대만과 홍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자 한다면 번체자를, 중국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할 시에는 간체자로 번역본을 준비해야 합니다.
2. 웹사이트 번역
좀 더 적극적으로 중국 홍보를 계획하고 있다면 회사 홈페이지를 한글, 영문 버전뿐 아니라 중국어 버전으로도 만들면 좋습니다. 그러면 중국 기자가 관심을 가질 수 있으며, 중국의 바이어도 웹사이트를 방문해 정보를 얻어갈 수 있습니다.
3. 현지 검색엔진과 온라인 미디어에 배포
국내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중국 독자들은 온라인으로 뉴스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주요 포털 사이트인 시나 닷컴의 뉴스 코너인 시나 뉴스의 하루 방문자 수는 2억 명입니다. 중국 내 최대 발행 부수를 자랑하는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발행하는 일간지 ‘참고소식보’의 50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중국 시장에서 온라인 미디어와 검색엔진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국에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는 보도자료가 중국 현지 검색엔진과 온라인 미디어에 배포되고, 게재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국으로 보도자료를 보내면 즉각적인 홍보 효과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을 홍보하고 알릴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가 검색엔진에 잘 검색되면 중국 현지 기자들이 업계에 대한 기사를 작성할 때 유용한 소스로 활용하며, 사업파트너나 투자자, 인재들이 회사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합니다.
4. 현지 담당자 인용구
중국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는 중국 현지 담당자의 인용구를 보도자료에 추가하는 것이 게재 확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지 담당자가 없는 경우에는 고객이나 협력업체, 고객사 등 해당 산업과 현지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담당자에게 인용구를 써달라고 부탁하면 됩니다. 중국 현지에서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가 왜 우수한지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는 담당자의 인용구를 추가하면 보도자료의 설득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중국어 소통이 가능한 직원의 연락처
중국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는 언론문의처에 중국어를 구사할 줄 아는 직원의 연락처를 적어야 합니다. 현지 문의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내에 중국어를 구사하는 직원이 아무도 없다면 아시아 지역 담당자 연락처를 적으면 됩니다.
6. 중국 정부의 검열
중국에서는 정부의 검열이 있다는 점을 항상 유의해야 합니다. 미국, 영국 등 해외방송과 언론사 웹사이트가 중국에서는 접속이 차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나 문구를 제한하기도 합니다.
보도자료가 검색엔진 등에서 차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검색엔진, 언론에서 금지된 단어가 보도자료에 포함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보도자료 내용에 중국 정부에 대한 언급, 정치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7. 글로벌 보도자료 통신사
중국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는 대규모 글로벌 통신사를 통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모가 큰 글로벌 통신사일수록 중국 현지에서도 규모 있는 통신사, 그리고 대행사들과 제휴하여 보도자료를 배포하기 때문에 더 광범위한 미디어에 보도자료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받은 보도자료는 출처가 매우 중요하므로 인지도가 높은 통신사를 통해 배포된 보도자료일수록 언론은 신뢰합니다.
8. 배포 시기 선정
중국에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는 공휴일 등을 고려하여 일정을 정해야 합니다. 중국은 한국과는 다르게 크리스마스를 공식 공휴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 공휴일이 많습니다. 음력 설날인 춘절과 국경절 전후로 약 1주일간의 장기휴가를 실시하며, 청명절, 노동절 등은 3일간 쉽니다. 중국은 매년 정부가 요일의 상황에 따라 연휴계획을 탄력적으로 발표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여 홍보 일정을 수립해야 합니다.
뉴스와이어는 글로벌 통신사인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와 제휴해 중국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해외 서비스 전문가가 보도자료를 검토한 후 고객을 대신해 를 통해 배포하므로 언어, 시차, 경험 미숙에서 오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배포 후에는 기사를 캡처한 클리핑 리포트를 전달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