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를 활용해 언론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4가지 방법

최근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빅데이터(Big data)란 인터넷 환경에서 생성되는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여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추출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쇼핑하고 SNS에 댓글을 남기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쌓인 데이터를 분석하면 A 씨의 생활 패턴, 소비성향 등을 예측할 수 있게 되는 원리입니다. 기업들은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확대하는 데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합니다.

빅데이터는 언론 홍보에도 역시 적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데이터 저널리즘입니다. 데이터 저널리즘(Data Journalism)이란 빅데이터와 저널리즘의 합성어로, 기자가 빅데이터를 모으고, 이를 활용해서 보도한다는 개념입니다.

즉, 취재하기 위해 통계를 넣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통해서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데이터 저널리즘입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 기업과 언론사가 데이터 저널리즘을 실현하여 뉴스 콘텐츠와 보도자료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공공데이터가 공개되면서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정부부처와 공공기관들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저널리즘이 활발합니다. 데이터 저널리즘을 활용한 보도자료에는 결괏값과 미래에 대한 예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례)

그렇다면 우리 회사의 언론 홍보 전략에 빅데이터를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빅데이터를 활용해 언론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미디어 분석

어떤 매체 혹은 기자가 회사에 대한 기사를 쓰는지 정리해 놓으면 위기관리 홍보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됩니다. 긍정적인 내용이든 부정적인 내용이든 회사에 대한 기사를 쓴 기자의 프로필을 정리해 놓으면 발생 가능한 다양한 위기를 방지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통계

웹 페이지의 트래픽에 대한 정보는 방문자 수를 파악하는 것 외에도 보도자료 배포와 소셜미디어 활동 등 언론 홍보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포한 보도자료 중 조회 수가 가장 높은 자료가 무엇인지 알면 향후 배포할 보도자료의 내용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서 많이 공유되고 언급되는 보도자료가 무엇인지 알면 소셜 미디어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보도자료를 배포한 후 소셜 미디어상에서 생성되는 회사에 대한 메시지를 모니터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셜 미디어는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도자료와 기사를 본 후 이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한 고객의 의견을 분석하면 고객의 니즈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상에서 고객의 질문, 불만에 대해서 즉시 대응할 수 있고 고객 만족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댓글이나 후기가 있다면 더는 퍼지지 않도록 대처해야 하며, 반대로 고객이 회사에 대한 좋은 후기나 기사를 포스팅한 경우에는 리뷰에 대해 감사 댓글을 달아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다져나갈수록 브랜드 이미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분석 툴 사용

데이터 분석 툴을 사용하면 좀 더 정확하게 고객의 반응을 분석하고 언론 홍보 효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분석 툴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알리미: 구글 알리미를 사용하면 인터넷상에서 회사에 대한 검색결과를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설정하면 구글에서 키워드와 관련된 새로운 검색결과를 찾을 때마다 메일로 보내집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는 경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여줍니다. 보도자료 배포 후,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분석하면 어떤 사이트를 통해 고객이 회사 홈페이지로 유입되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는 보도자료 배포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됩니다.

구글 설문지: 구글 설문지를 간단하게 설문조사를 만들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설문지 템플릿을 선택하고 질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는 스프레드시트로 구글 드라이브에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뉴스와이어: 배포된 보도자료의 클릭 수와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공유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이루어지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모니터링하여 보다 객관적으로 언론 홍보 효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가 비즈니스 자산인 오늘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언론 홍보에 빅데이터 전략을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기업을 홍보하기 바랍니다. 뉴스와이어에서 빅데이터와 관련된 보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