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 홍보 6가지 체크포인트

한류 열풍으로 일본 내 한국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일본으로 홍보를 시작하려는 기업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본은 역사적,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나라들과 구분되는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일본에 성공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는 일본 소비문화와 미디어 시장을 아는 것이 우선입니다. 뉴스와이어가 일본에 회사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까다로운 소비자

일본 소비자의 상품선택 기준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물건을 사기 전에 여러 가지 사항을 꼼꼼히 따져봅니다.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요구수준 또한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예가 일본 자동차입니다. 일본 자동차는 잔고장이 적은 우수한 품질과 A/S 서비스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고객 충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일본에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전에는 소비자와 잠재 파트너가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도록 자료를 갖춰 놓아야 합니다. 서비스 소개 자료, 카탈로그, 최근 보도자료 등을 일본어 버전으로 만들어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또한 궁금한 내용을 쉽게 물어볼 수 있도록 일본어가 가능한 직원의 이메일과 연락처를 공개해야 합니다.

2. 브랜드 충성도

일본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 강한 편입니다. 브랜드 품질 수준이 높다고 생각하면 가격이 비싸도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고 호의적인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일본은 자국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습니다. 2015년 10월 발간한 아시아 500대 브랜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소비자의 국민 브랜드 충성도는 61%로 가장 높습니다. 특히 자동차 및 가전제품 부문에서 일본 소비자는 자국 제품의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한국산 스마트폰과 중국 가전 메이커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 보수적인 출판시장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모바일 플랫폼의 발달로 신문, 잡지 등 전통 미디어의 수요는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전통 미디어에 대한 소비가 높은 국가에 속합니다. 노인 인구가 전체인구 중에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본 내 65세 이상 고령자는 전체 인구의 약 27%에 달합니다. 일본 노년층의 전통 미디어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일본에 언론 홍보를 할 때는 신문, 잡지, 방송 등 전통 미디어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본 종합지 중 발행 부수가 가장 많은 순으로는 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 마이니치 신문, 니혼케이자이신문, 산케이 신문 등 5개입니다. 또한 일본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잡지는 니케이 BP(Nikkei BP), 주간 다이아몬드, 뉴스위크 재팬, 프레지던트 등입니다.

NHK가 대표적인 일본의 방송사로, 영국의 BBC와 미국의 CBS와 비슷한 영향력을 가집니다. 또한 케이블방송인 TBS, Fuji, Asahi의 시청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4. 온라인 미디어 

2014년 일본 인구의 79%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 인터넷 이용자는 연령대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일본을 대상으로 온라인 홍보 콘텐츠를 제작할 때에는 연령을 가리지 않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엔진은 야후 재팬, 구글, MSN입니다. 특히 야후 재팬은 이용자 수 전 세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이용자가 많습니다. 포털의 경우, 야후 재팬, goo(NTT 일본 최대 통신사가 운영하는 포털), Livedoor(인터넷서비스 공급업체가 운영하고 있는 포털), MSN, Infoseek(일본 인터넷서비스공급업체 라쿠텐이 운영하는 포털)가 대표적입니다.

일본 전체 인구의 58%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며, 대표적인 소셜미디어는 트위터, 페이스북, 믹씨(Mixi), 모바지(mobage)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블로그 플랫폼은 FC2 블로그, Ameba, Livedoor Blog, Seesaa Blog, Yahoo 블로그입니다.

5. 모바일 미디어

모바일 기기와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가 발달하면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아이폰 사용자가 많습니다. 가트너 조사 결과, 2015년 1분기 애플 스마트폰의 일본 시장점유율은 51.4%로 소니 등 일본 일본 업체들을 제치고 독보적 1위를 기록했습니다. 동 기간 삼성전자는 3.7% 점유율에 불과했습니다. 일본에 모바일 콘텐츠를 배포할 때에는 콘텐츠가 아이폰 iOS에 최적화되어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글로벌 통신사를 통한 보도자료 배포

일본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할 때에는 현지에서 영향력 있는 검색엔진과 매체에 게재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통신사는 교도(Kyodo)와 지지(Jiji)입니다. 뉴스와이어는 글로벌 통신사인 비즈니스와이어와 제휴하여 일본에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와이어를 통해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일본 1위 검색엔진인 야후 재팬에서 검색되고, 지지통신에 게재됩니다.

일본에서 개최되는 전시회 및 박람회에 참가하거나 일본 진출을 앞두고 있는 기업은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하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회사를 알릴 수 있습니다.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