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홍보 마케팅 점검 6가지 체크포인트

연말이면 기업마다 한해를 되돌아보고 평가합니다. 기업 홍보 마케팅 담당자에게도 연말은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지난 1년간 추진한 홍보와 마케팅 전략을 점검하고 새해 목표와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마다 성과를 분석하며 한해를 돌아보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더 나은 새해 홍보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올해를 마무리하기 전 기업 홍보 담당자가 확인해야 할 6가지를 소개합니다.

1. 진행상황 점검

올 한해 진행한 홍보 마케팅 활동에 대해 보고서를 만들어 목표에 대한 달성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커버리지 보고서(Coverage report)를 만들어 1년 동안 기업의 뉴스가 언론에 얼마나 많이 보도되었는가를 검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A를 주제로 보도자료를 배포한 결과, 기사가 어떤 매체, 몇 건, 어느 지면, 얼마만 한 크기로 게재되었는가, 조회 수는 어땠는가? 등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야 합니다. 실제 기사화된 기사를 자르거나 캡처해 두고, 온라인 뉴스 화면을 캡처해서 매체 중요도 순으로 정리하면 됩니다.

커버리지 보고서에는 뉴스뿐 아니라 트윗, 좋아요 등 SNS상에서의 언급도 수집하면 회사가 타겟팅해야하는 인플루엔서(Influencer)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진행 상황을 추적하여 구체적으로 수치화가 가능할수록 기업은 홍보와 마케팅 실적을 평가하고 향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정리하기가 쉬워집니다. 또한 우리 회사에는 어떤 홍보 활동이 효과적인지 등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사를 분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도 기사의 횟수
– 구독률, 독자 수, 매체 순위 분석
– 기준을 통해 기사의 톤을 분류하는 방법(긍정, 부정, 0-100 등)
– 키 메시지에 따라 분류
– 뉴스를 공유한 SNS 계정의 영향력

2. 감사인사

연말연시에는 고객을 대상으로 감사 인사를 전하는 홍보와 마케팅 활동도 활발합니다. 소비재 기업의 경우 연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기도합니다.

그러나 연말을 소재로 마케팅 활동을 벌일 때는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요즘 소비자는 연말 프로모션에 휩쓸려 충동적으로 구매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정보를 얻고 합리적으로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연말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때에는 매출 증대만 유도하는 단순 시즌 마케팅에 치중하기보다 다양한 채널로 소비자와 지속해서 소통하며 기업 메시지, 브랜드, 제품 이미지를 알리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연말에는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감사 편지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뿐 아니라 그간 인터뷰나 기획기사를 단 한 번이라도 써줬던 기자들에게도 간단한 감사 인사를 전하고 내년에도 회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연말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적합한 시기입니다. 휴일이 있고 다양한 행사와 모임에 참여하는 기회가 많으면, 더 창의적으로 생각할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내년에는 어떤 것에 변화를 줄 수 있는가, 현재 구현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 등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여 새해 홍보 전략에 반영하면 됩니다.

4. 홍보 마케팅 예산 책정

우리나라 대부분 회사의 회계 연도는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내년에 진행할 여러 홍보와 마케팅 활동 계획에 대한 예산 편성을 고민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내년 마케팅 및 홍보 활동에 예산이 충분할 것 같은가, 더 적은 예산으로 정책을 수행해야 하는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5. 트렌드 분석

미래 트렌드를 읽는 역량에 따라 기업의 홍보 성과가 달라집니다. 경영 환경이 불확실해질 수록 선견력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좌우하게 됩니다.

올해 효과적이었던 홍보 전략이 내년에는 효력이 없을 수 있습니다. 1년간 사용했던 PR 기법을 리스트로 정리하여 가장 효과적이었던 방법은 무엇인지 정리해보면 트렌드 변화를 읽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난해와 비교하여 올해에는 어떠한 PR 기법을 사용하는 횟수가 줄었는지에 대해 연구해보면 트렌드 변화를 읽을 수 있고 향후 홍보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새해 목표 설정

앞에서 도출한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목표를 토대로 향후 12개월간 무엇을 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트렌드는 항상 변하기 때문에 홍보 전략을 세울 때는 전체적인 그림을 보고 구체적인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부적인 활동에 지나치게 집중하다 보면 커다란 트렌드 변화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큰 그림을 보면서 우리 브랜드를 어떻게 포지셔닝하면 좋을지 판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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