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담당자에게 필요한 6가지 자질

유능한 홍보 담당자가 되기 위해서는 작문 능력, 시간 관리 능력, 소셜 미디어 활용 능력 등 여러 자질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홍보 업무에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작문 능력

보도자료, 기획기사, 인터뷰 기사, 기고, 기사 제안 이메일, 사보, SNS 게시물 등 매일 글을 쓰는 홍보 담당자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글쓰기 능력입니다.

회사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신상품의 핵심적인 기능을 매끄럽게 정리해서 글로 잘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보도자료와 기획 기사는 기자와 편집국 간부를 거쳐 보도되기 때문에 뉴스 가치가 높고 설득력 있는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로그 포스트와 같은 소셜 미디어 게시글은 직접 고객에게 전달하는 글입니다. 고객의 관심과 흥미를 끌도록 고객의 관점에서 글을 쓰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글쓰기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문을 매일 읽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기업이 발표한 보도자료를 따라 써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소셜 미디어 활용 능력

홍보 담당자는 현재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밴드 등 각각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소통방식과 공유하는 메시지 형식이 모두 다릅니다. 플랫폼별 각기 다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능한 홍보 담당자는 각각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소셜 미디어에 대한 뉴스를 구독하면서 새롭게 출시한 기능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스타그램이 발표한 보도자료는 뉴스와이어 인스타그램 기업 뉴스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

홍보 담당자는 기자, 업계 전문가, 사내 직원 등 여러 사람과 협력할 일이 많습니다. 홍보 담당자는 여러 사람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보력이 강하고 최신 트렌드나 사회경제적 동향, 요즘 유행하는 것들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신뢰가 갑니다.

담당 분야의 업계, 시장 트렌드에 대해 항상 연구하고, 담당 브랜드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아는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미팅이 있을 때 인터넷이나 신문으로 정보를 찾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시간 관리 능력

홍보 담당자는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홍보 대행사 AE(Account Executive)는 적게는 1개에서부터 많게는 4~5개 고객사의 홍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별 마감 시간을 정하고 우선순위를 잘 매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빠르게 업무를 진행해야 하므로 꼼꼼한 문서 작성 능력과 정리 능력도 필요합니다.

5. 글로벌 마인드

국내 기업이 해외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해외에 회사와 브랜드를 홍보할 일도 많아졌습니다.

홍보 담당자는 글로벌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로벌 마인드 함양은 여러 문화의 사람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효과적인 홍보 메시지가 해외에서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능한 홍보 담당자는 이러한 문화간 차이점을 잘 알고, 여러 언어로 기업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줄 알아야 합니다. 글로벌 문화와 매너 관련 서적을 읽는 것이 여러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창의적인 사고 능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은 단순히 지식과 정보를 전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정보에서 새로운 무엇을 발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홍보 담당자는 내가 홍보하는 상품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며 새로운 기삿거리를 찾아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홍보활동에 다양하게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을 기르는 방법의 하나는 다양한 홍보 마케팅 사례를 보는 것입니다. 다양한 사례를 접해 지식을 습득해놓으면 좀 더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어 창의력 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