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홍보에 중요한 3가지

스타트업이 대중에게 잘 알려진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차별화 전략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홍보의 기본을 탄탄히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트업 홍보에 중요한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홍보 목표와 핵심 메시지

홍보 활동은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목표가 명확해야 해결방안도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홍보 목표는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트래픽 증대
– 신규 고객 확보
– 브랜드 인지도 제고
– 발상의 리더십(Thought Leadership) 구축

목표를 수립했다면 핵심 메시지를 정의할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사람들이 우리 회사를 어떻게 기억하기를 원하는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기업의 메시지를 통해 브랜드를 기억합니다. 고객의 뇌리에 남는 메시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회사 제품의 차별화된 셀링 포인트는 무엇인지 생각해본 후 이를 반영한 메시지를 정의해보세요.

2. 뉴스 가치

대기업보다 인지도가 낮은 스타트업은 언론사의 주목을 받기 어렵습니다. 그럴수록 뉴스 가치가 높은 자료를 발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자나 대중이 주목해야 할 뉴스 가치가 있는 사건 또는 사실을 보도자료로 발표해보세요. 하지만 뉴스 가치가 없는 보도자료를 남발하면 오히려 회사의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독자나 대중에게 가치 있는 뉴스 주제는 무엇일까요? 아래는 대표적인 보도자료 주제입니다.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유형에서 유형별로 보도자료 작성 요령과 모범 보도자료 사례를 살펴보세요.

– 서비스 업그레이드
– 임원 채용
투자 유치
– 새로운 사무실 설립 및 이전
실적 발표
– 기록 돌파
판촉 이벤트

스타트업은 뉴스 발표 시간 선정 시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주요 대기업 경쟁사 뉴스가 발표된 시간에 보도자료를 배포하면 보도가 되기 어렵습니다. 보도자료가 대기업에 묻히지 않을 시간을 선택하세요.

3. 언론에 대한 분석

홍보 담당자는 하루에 적어도 15분은 뉴스를 읽을 것을 추천합니다. 신문은 읽으면 주요 언론사와 기자가 우리 회사가 속한 업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와 대기업의 뉴스를 보고 어떤 홍보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벤치마킹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언론에서 사용하는 어투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신문은 공간, 방송은 시간의 제약이 있어 알려야 할 사실만을 간결하게 정리합니다. 보도자료와 취재자료를 쓸 때도 이 부분을 고려하여 자료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와이어 보도자료 양식을 참고하여 보도자료를 작성해보세요.

어떤 매체의 어떤 코너에 우리 회사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언론에는 기고란이 있습니다. 기고문은 키메시지를 알리고 업계 전문가로서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입니다. 잡지, 신문, 뉴스 사이트를 조사하여 기고문을 낼 수 있는 매체를 확인한 후, 편집장에 연락하여 기고문 주제를 추천해달라고 부탁한 뒤 기한에 맞춰 기고문을 보내면 됩니다.

뉴스와이어에서 다른 스타트업이 발표한 보도자료를 검토해보는 것도 보도자료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 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 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